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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확률을 이용한 철도절개면의 위험도 평가
Risk Assessment of Slopes using Failure Probability in Korean Railway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2 = no.45, 2008년, pp.158 - 164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김수삼 (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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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우침투는 지반의 모관흡수력을 감소시켜 저항력의 감소를 유발하며, 자중 증가로 인하여 구동력의 증가를 발생시켜, 사면 붕괴를 발생시킨다. 각종 기준에서 제시된 안전율을 만족한다해도 강우에 의한 사면붕괴는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막대한 사회적 손실을 발생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사면붕괴 발생의 주요 원인중에 하나는 사면을 구성하는 토질정수에 대한 불확실성을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신뢰성해석의 기법을 도입을 검토하였다. 신뢰성해석은 지반물성과 결과적 부산물인 안전율의 확률분포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결과물로 산출되는 파괴확률을 위험도관리에 확장하여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사면 8개소에 대하여 각종 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을 적용하여 신뢰성해석을 시행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철도영업선에 대한 손실을 고려하여 철도사면의 위험도관리가 정량적으로 시행될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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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Infiltration of rainfall that may lead to reduce resistance force due to reduction of matric suction and to increase driving force due to increase of self weight makes the slope fail. There are many specifications to make slope stable based on factor of safety. Although result of slope s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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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해액 산정을 위해 노선별로 연평균 피해건수를 산정하고, 각 노선별로 정밀조사 대상 절개면 전체에 대해서 연평균 발생할 것으로 판단되는 피해건수를 산정하였다. 동일한 노선 내에서는 각 정밀조사 대상 절개면에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여 1개 소당 예상되는 연평균 피해건수를 산정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피해경력이 있는 노선의 경우에는 이를 그대로 적용하고 과거의 피해 실적이 없는 경우에는 전체 노선의 평균을 적용하여 조사지점별로 사고 건당 피해액을 산정하였다.
  • 강우에 의한 침투를 고려하기 위해서 현행 설계에 적용하고 있는 각 기관의 우기시 지하수위 적용기준에 따라 극한평형 해석을 수행하였다. 현행 설계 기준은 침투해석 결과와 무관하게 지하수위가 지표 부근에 존재한다고 가정하여 안정해석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도로공사의 도로설계실무편람(1996) 및 도로설계요령(2001), 건설교통부의 국도건설공사설계실무요령(2004) 등을 따라 지하수위가 지표에 위치한 경우와 지표 아래 3m에 위치한 두 가지 경우에 대하여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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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우침투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강우침투는 지반의 모관흡수력을 감소시켜 저항력의 감소를 유발하며, 자중 증가로 인하여 구동력의 증가를 발생시켜, 사면 붕괴를 발생시킨다. 각종 기준에서 제시된 안전율을 만족한다해도 강우에 의한 사면붕괴는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막대한 사회적 손실을 발생시키고 있다.
일시적인 철도 불통으로 인해 고려할 수 있는 상황에는 무엇이 있는가? 한편, 일시적인 철도 불통에 따라 철도이용자의 통행시간 증가, 기존 철도이용자의 도로 및 항공 등 기타수단 이용으로 인한 혼잡비용 증가 및 차량운행비용 증가 등을 고려 할 수 있겠지만, 그 범위의 설정이 곤란하며, 인적·물적 보상비의 경우에는 한국철도공사(구. 철도청)으로 부터의 자료입수가 원활하지 못한 원인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철도에서 발생하는 산사태 재해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지반재해 중 대표적인 산사태 재해는 그 중 연평균 26명의 인명피해와 연평균 6,000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였고, 피해규모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철도에서는 노반, 둑, 선로, 도상 유실 및 침하, 옹벽전도, 깍기비탈·둑비탈붕괴, 선로침수, 궤도매몰과 같은 재해(약 57%)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다발하는 재해를 중심으로 우선적인 방재 방안이 필요하다(철도청자료, 1999 ~2003). 더욱이 태풍 및 국지성 강우 등에 의한 자연재해는 반복성,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위험개소에 대한 철저한 위험요인 및 경제성 분석을 통해 보수보강 방안과 함께 재해를 예·검지를 할 수 있는 감시시스템의 설치방안을 수립하는 게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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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2004),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2. 김형배, 이승호(2002), '실용적인 확률론적 사면안정해석 기법 개발',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18권, 5호, pp. 271-280 

  3. 박용원, 김갑래, 여운관(1993), '1991년 용인-안성 지역 산사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지, 제9권, 제4호, pp.103-116 

  4. 사공명(2004), '강우로 인한 사면의 안정성 평가',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CD 

  5. 송평헌, 김연희, 이춘석, 배규진(2004), '강우시 사면안정 해석기법에 관한 연구', 지반공학회 창립20주년 기념 지반구조물 설계/시공 사례집, pp. 471-480 

  6. 철도청(1999-2003), '철도사고 사례집' 

  7. 철도청(1980-2003), '철도통계연보' 

  8. 한국도로공사(1996), '도로설계실무편람' 

  9. 한국도로공사(1996), '도로설계실무편람' 

  10.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4), '철도절개면 안정성 평가 및 대책방안 연구' 

  11. Fredlund, D. G et al. (1972), 'Statistical Geotechnical Properties of Glacial Lake Edmonton Sediments', in Statistics and Probability in Civil Engineering. HongKong Univ. Press 

  12. Hammitt, G. M. (1966), 'Statistical Analysis of Data from a Comparative Laboratory Test Program Sponsored by ACIL', Miscellaneous Paper 4-785, U.S. Army Engineering waterways Experi- ment Station, Corps of Engineers 

  13. Lumb, P. (1966), 'The Variability of Natural Soil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3, No. 2, pp. 74-97 

  14. Mostyn, G. R., and Li, K. S. (1993), 'Probabilistic Slope Stability State of Play' Conf. on Probabilistic Methods in Geotechnical Eng. Li and Lo(eds.), Balkema, Rotterdam, The Netherlands, pp.89-110 

  15. Padilla, J. D. et al. (1974), 'Settlement of Structures on Shallow- Foundation, A Probabilistic Analysis', Res. Rep. R74-9, MIT, Cambridge, Mass 

  16. Schultze, E. (1972), 'Frequency Distribution and Correl ations of Soil Properties', Proc. of the 1'st Interna tional Conference on Application of Statistics and Probability to Soil and Structural Engineering, Vol. 1, pp. 371-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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