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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4, 2017년, pp.28 - 33
최정열 ((주)모든텍) , 김준형 ((주)모든텍) , 손갑수 (부산김해경전철운영(주)) , 김상진 (서울메트로)
A sharp curved ballasted track on earthwork that was connected with a direct fixation slab track on steel box railway bridges have been deformed and damaged despite the frequently maintenance by a restoring force of sharp curved rail and track-bridge interaction forces such as axial forces and lon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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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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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는 무슨 규칙을 준용하여 건설되는가? | 도시철도의 건설은 국유철도건설규칙을 준용하여 지자체장의 승인으로 도시철도건설규칙을 제정하여 건설되고 있으며, 민간투자방식의 도시철도 건설 과정에서 건설비는 사업성 판단에 중요한 요소이다1). 또한 도심이나 시설부지 면적제한에 따라 계획 당시부터 급곡선의 선형으로 결정되기 쉽다1). | |
간투자방식의 도시철도 건설과정에서 사업성 판단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도시철도의 건설은 국유철도건설규칙을 준용하여 지자체장의 승인으로 도시철도건설규칙을 제정하여 건설되고 있으며, 민간투자방식의 도시철도 건설 과정에서 건설비는 사업성 판단에 중요한 요소이다1). 또한 도심이나 시설부지 면적제한에 따라 계획 당시부터 급곡선의 선형으로 결정되기 쉽다1). | |
급곡선의 선형으로 계획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또한 자갈궤도는 도상자갈의 소성특성에 의한 파쇄, 마모 등에 의해 장, 단기 침하가 발생되어 콘크리트궤도 보다 궤도변형(궤도틀림) 측면에서 취약하다1,9). 특히 급곡선부자갈궤도에서는 더 많은 궤도틀림이 반복적으로 발생되므로 설계 단계부터 레일규격, 침목배치간격, 체결력, 도상어깨폭 등 영향인자를 검토하여 궤도변형을 최소화해야 한다1,6-9).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 선로인도시철도 차량기지내 급곡선(R=60 m) 자갈궤도는 일반적인 자갈궤도의 침목배치간격보다 넓은 833 mm로부설되어 있으며 이음매 레일과 목침목이 적용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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