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6 = no.105, 2008년, pp.17 - 27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 박민영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한수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Logistic activities of shippers contains only origin-destin commodity flow information, but also contract relationships, cash flows and distribution channels. Under the lack of understanding of physical distribution channels, most studies have focused on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aspects betwee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통경로란? | 유통경로는 ‘사용자 및 소비자가 재화와 용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에 연관되어진 상호의존적인 조직의 단위’로 정의된다.(Coughlan 외, 2006) 이는 유통경로를 조직단위 중심으로 정의한 것으로, Pelton 외(2002)는 유통경로를 거래관계 중심으로 정의하여 ‘고객 가치가 재화와 용역의 구매, 소비, 처분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거래관계’라고 하였다. | |
물적유통이란? | 이와는 다르게 화주와 도매업자 간의 물동량에 초점을 둔 유통개념이 물적(物的) 유통이다. 물적유통이란 ‘기업및 개인이 이익을 얻고자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원산(原産)으로부터 최종 소비 시점까지 원재료, 최종 생산품, 관련 정보의 물리적 흐름을 관리, 계획, 실행하는 업무’(Armstrong 외, 2006)로 정의된다. | |
기업관점과 공공관점에서 유통경로분석이 가지는 의의는? | 유통경로분석이 가지는 의의는 기업관점과 공공관점 간에다소 차이가 있다. 기업관점은 주로 상적 개념의 유통경로분석이 의의를 가지는데, 경로가 가치는 경제학적가치 또는 유통경로간 수평 및 수직구조의 분석을 통한 시장구조의 이해에 주안점을 둔다. 기업물류관점에서 기업들은 유통경로를 통해 협상을 통한 재무 및 계약관계를 체결하고, 보관․배송 등의 재고관리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최근에는 생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소비자 수요정보 교류를 통한 제품설계, 생산량 결정, 제품의 판매촉진 등의 업무를 포함하며 생산 및 재고관리를 통한 기업의 리스크 관리까지 유통경로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또한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교환 과정을 용이하게 하고 거래를 표준화하며 재고를 관리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특정 재화와 용역을 쉽게 찾을 수있게 한다. 제조업체들은 공급사슬망에서의 유통경로 관리가 비용절감효과에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하게 되었다.(Beckman 외, 1988). 따라서 기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유통경로, 특히 기업의 이윤과 직결되는 물적 및 상적 유통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국외 많은 연구들이 유통경로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 반면, 우리의 경우 주로 상적인 물류에 치중한 경향이 있었다. 반면 공공의 관점은 물류가 어떠한 교통수단에 의해 얼마만큼 최초 출발지에서 경유지를 거쳐 최종 도착지에도달하는가에 관심이 있다. 다양한 화물들이 출발지에서 도착지간 연결시 물류시설을 경유할 경우와 경유하지 않을 경우의 비용차이분석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이와같은 화물수송수요분석을 통해 물류시설의 입지계획과 물류시설의 타당성 분석에 활용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경우 물류시설의 경유에 대한 비용-편익적인 측면에서 정확한 메카니즘이 소개되고 있지 않고 있다. |
계도원(1996) "승용차유통경로에서 딜러의 협력, 갈등, 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제1호 pp.109-127
김상덕.오세조(2006) "수요부문 풍요성과 동태성이 유통경로 성과에 미치는 영향-수직적 통합의 조절효과", 유통연구 제11권 제1호 pp.1-20
김상용.유창조.김세나.최진표(2001) "농협 가공식품의 유통경로 체계화를 위한 판매대행센터 설립에 관한 사례", 유통연구 제4권 제3호, pp.87-103
박봉두.박철(2000) "부산지역 중소제조업체의 유통경로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5권 제3호 pp.55-75
박충재(1996) "제조업 유통경로관리 특성과 개선방향", 유통연구 창간호, pp.65-81
신동선(2005) "다단계 운송거래 실태 및 제고개선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정책연구 2005-05
유병우.정세훈(1993) "유통경로 선택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국내와 외국투자 제약기업의 비교를 중심으로", 로지스틱스연구 창간호, pp.37-68
한상린.김형욱(1996) "유통경로의 거래내부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창간호, pp.129-146
한국교통연구원(2006) 전국 지역간 화물 기종점통행량 자료의 현행화
한국교통연구원(2007) 국가교통DBrn축사업중 주요 품목별 유통경로조사
Anthony D. Ross, Cornelia Droge(2004), "An analysis of operations efficiency in large-scale distribution system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1, pp.673-688
Armstrong, G., Kotler, P.,(2006) Marketing : An introduction (8th. ed.)
Baumol, W., & Vinod, H.(1970), "An inventory theoretic model of freight transport demand", Management Science, Vol.16, No. 7, pp.413-421
Beckman, M., Kurtz, D., Boone, L.,(1988) Foundations of marketing(4th. ed.)
Berkowitz, E., Kerin, R., Rudelius, W.,(1989) Marketing (2nd. ed.)
Committee on definition.(1960) Marketing definition : A glossary of marketing terms(Chicago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oughlan, A., Anderson, E., Stern, L., El-Ansary, A.,(2006) Marketing channels(7th. ed.). Swedish national freight model systems, RAND Europe
de Jong, G., Ben-Akiva, M., Bexelius, S., Rahman, A., de Voort, M., Florian, M., Maker, M., Gibbs, P., Hester, U., Lingbrant L., and Lundqvist, C.(2004), The specification of logistics in the Norwegian and Swedish national freight model systems, RAND Europe
de Jong, G. & Ben-Akiva, M. (2007) A microsimulation model of shipment size and transport chain choi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41, pp.950-965
El-Ansary, Louis W. Stern (1972) "Power Measurement in the distribution Channe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9 No.2, pp.47-52
Hean Tat Keh (1997), "The classification of distribution channel output: a review",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tail, Distribution and Consumer Research, Volume 7, Issue 2, pp.145-156
Jiuh-Biing Sheu (2003) "Locating manufacturing and distribution centers-An integrated supply chain-based spatial interaction approach",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39, pp.381-397
Chu, J., PraDeep K. Chintagunta and Naufel J. Vilcassim (2007) "Assessing the Economic Value of Distribution Channels: An Application to the Personal Computer Indust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29-41
McCalley, R. (1996)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Pelton, L., Strutton, D., Lumpkin, J. (2002) Marketing channels : A relationship management approach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