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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신호제어 독립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 방법론
LOS Analysis Frame for COSMOS at Isolat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4 = no.103, 2008년, pp.161 - 172  

김진태 (연세대학교 도시교통과학연구소) ,  김강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교통부) ,  이돈주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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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는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에 도로용량편람이 제시하는 방법의 적용을 장려하고 있으며 실시간신호제어교차로는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으로 그 숫자가 현장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도로용량편람은 정주기식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방법에 국한하여 제시하고 있어 현장 실무자들은 실시간신호제어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도로용량편람 수준에서 실시간신호제어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의 기초가 되는 방법론을 제안하며 향후 추가로 수행되어야 하는 개발방향을 검토한다. 한 개의 신호교차로를 표본으로 세부 요소모형들을 간이 개발하여 검증한 결과 제안된 방법은 실제 현장 자료와 유사한 수준의 서비스 수준을 추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evel of service (LOS) evaluation method of the Highway Capacity Manual (HCM) is limited to intersections with pre-timed signal operation, while advanced real-time traffic control systems have been expending in the field. This paper proposes a preliminary framework for LOS analysis at isolated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이란?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COSMOS; Cycle Offset Split Model of Seoul)은 국내에서 개발한 첨단교통신호제어시스템으로 검지기 점유시간 대 유효녹색시간의 비율로 각 움직임의 포화도를 추정하고 이를 토대로 신호주기길이 및 녹색시간 길이를 실시간 설계 및 운용한다(서울지방경찰청, 2001, 2002, 2003).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은 교차로 내부 포화수준이 약 0.9 수준에서 유지되도록 조절하며 각 방향별 움직임의 교통류 대 포화교통류율 비를 균등하게 유지하도록 현시길이를 설계 한다(Kim et al, 2003).
평균 녹색시간의 추정 방식은? ‘대기행렬서비스시간’은 접근로에 정지한 대기차량들로 결정되는 녹색시간이며 ‘녹색연장시간’은 대기차량이 소거 이 후 도착 차량들로 영향 받는 녹색시간이다. 평균 녹색시간은 최대녹색시간을 시작 값으로 이들 값을 점차 줄여가며 수렴해 가는 방법으로 추정된다.
‘대기행렬서비스시간’과 ‘녹색연장시간’에 대한 설명은? 편람은 평균 녹색시간을 ‘대기행렬서비스시간’과 ‘녹색연장시간’으로 구분하여 추정한다. ‘대기행렬서비스시간’은 접근로에 정지한 대기차량들로 결정되는 녹색시간이며 ‘녹색연장시간’은 대기차량이 소거 이 후 도착 차량들로 영향 받는 녹색시간이다. 평균 녹색시간은 최대녹색시간을 시작 값으로 이들 값을 점차 줄여가며 수렴해 가는 방법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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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건설교통부(2004), "도로용량편람" 

  2. 서울지방경찰청(2002),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실무해설집" 

  3. TRB(2000), "Highway Capacity Manual", Special Report 279, Washington, D.C 

  4. Canadian ITE(2006), "Canadian Capacity Guide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ITE District 7 

  5. Akcelik & Associates Pty Ltd(n.d.), "SIDRA solution", Retrieved November 30, 2007, from http://www.sidrasolutions.com/akcelik_company_team.htm 

  6. 日本道路協? (1984), "道路の交通容量" 

  7. 김성득.박창수.박원규(2001), '한국 도로용량편람과 미국 HCM 2000의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결정에 관한 고찰',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43-154 

  8. Courage, K. G., D. F. Fambro, R. Akcelik, P. S. Lin, M. Anwar F. Viloria (1996), "Capacity Analysis of Traffic-Acuated Intersections", NCHRP Project 3048 Final Report, University of Florida, TTI, ARRB, Gainesville, FL, the United States 

  9. 김진태.장명순.손봉수.도철웅(2002), "감응식 신호운영의 평가를 위한 평균녹색시간 추정모형 개발", 대학교통학회지, 제20권 제3호, 대학교통학회, pp. 159-168 

  10. Kim J.T. and Courage K.G. (2002), "Evaluation and Design of Maximum Green Time Settings for Traffic-Actuated Contro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82, pp.246-255 

  11. 서울지방경찰청(2001), "신신호시스템 기능개선" 

  12. 서울지방경찰청(2003),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 기능 개선" 

  13. 서울시(2003), "신신호시스템 검증.평가" 

  14. Kim J.T., Lee J.Y. and Chang M.S.(2007), "Neural Network based Cycle Length Design Model for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in Pres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5. 김진태(2004), "Productive Korean Highway Capacity Software (PKHCS) 신호교차로 용량분석 프로그램",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등록번호 2004- 01-120-001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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