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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와 사고를 고려한 평면교차로 적용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Standard of At-grade Intersection Considering Both Delay and Acciden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3D, 2008년, pp.295 - 306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정형모 ((주)한성엔지니어링)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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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란 2개 이상의 도로가 교차 접속되는 공간 및 그 내부의 교통시설물을 말하는 것으로 교차로의 기하구조 운영방법 등에 따라 운전자가 경로를 선정하는 의사결정 지점이다. 운전자에게 의사결정을 요구하는 것은 그들에게 부담을 주어 사고 발생확률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운전자에게 의사결정 부담을 경감시켜주고 상충수를 현저하게 줄여주는 교차로의 형태로 회전형교차로(Roundabout)가 유럽 등에서는 성공적으로 많은 지점에서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도입기에 있으며 도입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Roundabout을 적용하는데 있어 정량적인 기준이 없이 무차별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 평면교차로 유형적용의 우선순위를 위해 교통소통(지체)과 교통안전(사고)을 동시에 고려하여 교차로의 유형을 평가 결정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통사고는 기존의 신호교차로, 비신호교차로, Roundabout의 사고예측모형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회전교통량에 따라 사고건수를 예측하여 각 교차로별로 그 건수를 제시하였다. 둘째, 지체는 TSIS-NETSI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교차로별, 회전교통량별로 구분하여 이를 계산 분석하였다. 셋째, 앞서 예측된 교통사고와 지체도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사고비용, 지체비용을 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호교차로, 비신호교차로, Roundabout의 회전교통량별로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가장 적정한 교차로 유형을 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section is inner traffic facilities and the space where the roads are intersected and connected. And also, the Intersection is the decision-making section for drivers to select the route according to the geometric structure and operation method. However decision-making section cause to ra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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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기존의 교통사고예측모형을 통해 교차로별 사고를 예측하고, 2)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지체길이를 산정하며, 3)교통소통(지체)과 교통안전(사고)을 동시에 고려한 교차로별 비용을 계산한 후, 4) 교차로 적용기준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신호현시 등의 요건을 고려하여 사고발생유형을 선정하였으나 공간적·시간적 한계로 인하여 횡단보도가 없다는 가정, 즉 보행자사고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Roundabout 내에서 회전하는 차량은 차로변경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 신호현시 등의 요건을 고려하여 사고발생유형을 선정하였으나 공간적·시간적 한계로 인하여 횡단보도가 없다는 가정, 즉 보행자사고는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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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란? 교차로란 2개 이상의 도로가 교차 접속되는 공간 및 그 내부의 교통시설물을 말하는 것으로 교차로의 기하구조 운영방법 등에 따라 운전자가 경로를 선정하는 의사결정 지점이다. 운전자에게 의사결정을 요구하는 것은 그들에게 부담을 주어 사고 발생확률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신호교차로는 운영방식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비신호교차로는 운영방식에 따라 무통제 교차로, 양방향정지 교차로, 전방향정지 교차로, 로터리식 교차로로 네 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차량운행비용의 고정비와 변동비는 어떤 비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그리고 차량운행비용은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된다. 고정비에는 운전자의 인건비, 차량의 감가상각비, 보험료, 각종 제세공과금 등이 있고, 변동비에는 연료소모비와 차량의 유지정비비, 엔진오일비, 타이어마모비 등이 있으나, 실제로 연료소모비를 제외한 나머지 항목들은 계산하기가 곤란하므로 혼잡비용의 산출에 있어 변동비의 대부분은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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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남궁헌(2001) 신호교차로 교통사고 예측모형의 개발 및 적용,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2. 박병호, 송대섭(2003) 교차로계획에서 현대식 회전교차로(Modern Roundabout)의 도입 타당성, 건설기술연구소 논문집, 제22권, 제2호 

  3. 박병호, 류승옥(2008) 회전교차로의 계획과 설계, 예원사 

  4. 신부용, 김기준(2003) 서구식 회전교차로(Roundabout) 도입의 장애요소와 해결책, 2003년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대한토목학회 

  5. 서채연, 김효종(1995) 교차교통량 특성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0권 제2호 

  6. 이용재, 김석근(2002)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용량보정계수에 관한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2D호, pp. 185-195 

  7. 이형무(2004) 지체와 사고를 고려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산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8. 최재성(1998), 도로선형에 대한 설계일관성 평가모형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6권, 제4호 

  9. 하태준, 박제진(2004) 도로설계공학, 전남대학교 출판부 

  10. Fitzfatrick, K. and Collins, J.M. (2000), Speed-Profile Model for Two-Lane Rural High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37 

  11. Ha, T.J. and Berg, W.D. (1995) Development Of Safety-Based Level-Of-Service Criteria for Isolated Signaliz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84 

  12. TRB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HCM2000), T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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