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직무와 역량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he Job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in charge of Educational work in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원문보기
The aims of this article were to examine the basic law, contents and concept of educational program for healthy family and provide the jobs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educational work. The research objects were 53 healthy family supporters for educational work inclusive of full-t...
The aims of this article were to examine the basic law, contents and concept of educational program for healthy family and provide the jobs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educational work. The research objects were 53 healthy family supporters for educational work inclusive of full-time and part-time position. They was analyzed through the survey. The process of research consisted of two parts. One was to suggest their jobs and requirements, the other were to offer their core competency and area for improvement. First, the jobs of healthy family supporters for educational work were the planning and valuation of program. The requirements for the performance of their duties are having a bachelor's degree or a master's degree, career for 1-3years, and a certificate of qualification of healthy family supporters, social worker and family counselor. Second, their competencies were the understanding of education for family life, management for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planning and 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 a theory of counsel, community networking, ability of documentation, sociality, communication skill, the ability of solving the problem, the adaptation of various environments, receptiveness, positiveness and so on.
The aims of this article were to examine the basic law, contents and concept of educational program for healthy family and provide the jobs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educational work. The research objects were 53 healthy family supporters for educational work inclusive of full-time and part-time position. They was analyzed through the survey. The process of research consisted of two parts. One was to suggest their jobs and requirements, the other were to offer their core competency and area for improvement. First, the jobs of healthy family supporters for educational work were the planning and valuation of program. The requirements for the performance of their duties are having a bachelor's degree or a master's degree, career for 1-3years, and a certificate of qualification of healthy family supporters, social worker and family counselor. Second, their competencies were the understanding of education for family life, management for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planning and valuation of educational program, a theory of counsel, community networking, ability of documentation, sociality, communication skill, the ability of solving the problem, the adaptation of various environments, receptiveness, positiveness and so 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가족의 문제 예방과 가족기능의 잠재력 개발 및 가족관계 증진이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1차적 목적으로 사업수행을 통해 성과로 표출되고는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의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종사자의 직무 수행 전략과 역량에 따라 사업성과가 달라지고 있음을 인식하여, 연구의 주요 대상을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에 초점을 두고, 그동안의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흐름을 개괄적 으로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무분석 척도를 활용하여 교육사업 건강가정사들이 수행해온 교육사업 직무빈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현황과 업무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해당사업 담당자의 직무수행요건을 살펴보고, 나아가 이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개발되어야 하는 역량영역이 무엇인지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가족의 문제 예방과 가족기능의 잠재력 개발 및 가족관계 증진이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1차적 목적으로 사업수행을 통해 성과로 표출되고는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의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종사자의 직무 수행 전략과 역량에 따라 사업성과가 달라지고 있음을 인식하여, 연구의 주요 대상을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에 초점을 두고, 그동안의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흐름을 개괄적 으로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무분석 척도를 활용하여 교육사업 건강가정사들이 수행해온 교육사업 직무빈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현황과 업무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해당사업 담당자의 직무수행요건을 살펴보고, 나아가 이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개발되어야 하는 역량영역이 무엇인지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4년째 수행되어오고 있는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개괄적 흐름과 개념을 살펴보고, 그 사업성과를 이루어내고 있는 건강가정사의 직무를 규정하고 이들의 핵심역량과 역량 개발 영역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제안 방법
각 직무를 파악하기 위한 척도로는 빈도와 중요도를 기준으로 하였고, 빈도는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업무의 횟수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다’, ‘아주 가끔한다(1년에 1-2회 정도, 수개월에 1회 정도), ‘때때로 한다(1달에 1-2회 정도)’, ‘종종 한다(1주일에 1-2회 정도)’, ‘자주 한다(하루에 1회 이상)’로 구분하여 해당항목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교육사업 건강가정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영역을 지식, 기술, 능력, 태도영역으로 나누고, 이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여 핵심역량을 도출한다. 이는 조사항목의 기술통계치를 활용하며, 또한 교육요구도를 조사분석하여 개발 및 보수 교육분야라 할 수 있는 역량영역을 제시한다.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역량은 지식, 기술, 능력, 태도 영역으로 구분되어, 각 항목의 중요도와 교육요구도 조사를 통해 분석되었다. 중요도는 5점 리커트 척도로 조사된 것의 평균치를 기준으로 그 이상의 경우 핵심역량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교육요구도를 통해 조사된 결과는 동일한 방식으로 평균치 이상 항목의 경우 교육 및 훈련 등의 역량을 개발해야 하는 역량으로 해석될 수 있다.
네 번째 과정은 완성된 설문지를 전국 건강 가정지원센터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에게 배포한 후, 수거ㆍ통계처리하는 과정으로 총 53명의 데이터를 분석하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직무의 빈도와 중요도를 그래프로 제시하거나 화살표로 제시하여 항목간 비교가 가능한 형태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역량영역은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제시하여 일정 점수 이상의 항목을 구분함으로써 핵심역량을 추출하였다.
두 번째로는 건강가정기본법령과 여성가족부의 연구보고,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연구보고, 선행연구 결과 등을 검토하여 측정도구의 기본 틀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직무는 교육 사업의 기획과 수행, 평가과정에 따라 책무와 세부과업으로 나누기로 하고, 역량영역은 지식, 기술, 능력, 태도영역으로 구분하여 틀을 구성하기로 하였다.
둘째,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역량을 조사하여 핵심역량과 개발역량을 제시한다.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의 직무현황 분석도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업내용과 범위, 조직의 구성과 규모를 정리하여 건강가정사 직무의 범위를 구축하고,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책무의 기본 틀을 관찰법과 면접법, 작업기록법, 설문지법, Delphi기법을 활용해 목록화한 것으로, 종사자들의 직무를 사업영역별, 직급별로 나누어 제시한 것이다. 또한 이 자료에서는 건강가정기본법 시행규칙과 여성가족부(2006)의 연구보고, 비영리기관의 종사자가 지녀야 할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등을 토대로 건강가정지원센터 종사자의 역량영역도 함께 제시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교육사업 영역 종사자를 위한 직무목록을 추출하고 종사자가 지녀야 하는 역량부분을 인용하여 설문지를 구성한 후 하위척도를 추가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설문지로, 그 주요내용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의 직무현황 파악을 위한 분석도구를 토대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로는 측정도구 완성단계로 직무와 역량의 기본 틀에 따라 설문항목을 구성하고 하위척도를 구성하였으며, 직무수행을 위해 건강가정사가 갖추어야 하는 요건을 조사하는 항목도 포함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역량부분은 지식, 기술, 능력, 태도영역으로 5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역량의 중요도와 교육요구도를 측정하였다. 이 부분은 이윤정ㆍ 정은희(2007)의 연구방법에 토대를 둔 것으로, 해당분야 종사자의 의견수렴과정과 사전검토(Pre-Test)과정을 거쳐 항목구성과 측정도구의 타당성 등에 관해 검증된 결과를 적용한 것이다.
연구과정은 첫 번째로 선행연구결과와 중앙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개발한 표준직무 척도를 근거로 직무빈도와 직무중요도를 파악하고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가 갖추어야 할 직무수행요건을 제시하였으며, 두 번째로는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역량을 중요도와 교육요구도를 기준으로 분석해 핵심역량과 개발역량으로 제시하였다.
연구의 첫 번째 과정으로는 연구대상 선정과 연구범위 설정으로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를 대상으로 하되 상근 및 비상근 종사자 모두를 포함하도록 하였고,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법적 근거와 현황, 선행연구를 토대로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직무와 역량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선행연구결과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개발한 표준직무 척도를 근거로 직무빈도와 직무중요도를 조사분석하고 직무의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조사를 위해서는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의 직무현황 파악을 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2007년 11월 약 1개월간 설문내용의 검토과정을 거쳐 전국 센터에 설문지를 배포하고 해당 사업 담당 건강가정사들의 의견을 수합하였다. 그 결과 총 53명의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설문지가 수거되어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각 직무를 파악하기 위한 척도로는 빈도와 중요도를 기준으로 하였고, 빈도는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업무의 횟수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다’, ‘아주 가끔한다(1년에 1-2회 정도, 수개월에 1회 정도), ‘때때로 한다(1달에 1-2회 정도)’, ‘종종 한다(1주일에 1-2회 정도)’, ‘자주 한다(하루에 1회 이상)’로 구분하여 해당항목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중요도 척도로는 기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를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관리유지업무(최소유지 또는 환경변화로 줄여야 하는 업무), 보조업무(기본업무 수행상의 보조업무, 서비스적 업무), 기본업무(직무성격 고유의 업무), 전략적 강화업무(향후 중점 또는 강화발전업무) 로 나누어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분류기준은 안정선(2005)의 연구기준을 적용한 것으로 직무의 파급효과, 기관에서 중요하게 보는 부분의 의미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현재까지 3년 후까지를 예측할 때 강화되어야 하는 업무 인지, 유지 혹은 줄여야 하는 업무인지에 따라 4개 등급으로 나눈 것이다.
첫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직무현황을 조사하여 직무의 빈도와 중요도를 근거로한 우선순위와 직무수행요건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조사를 위해서는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의 직무현황 파악을 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2007년 11월 약 1개월간 설문내용의 검토과정을 거쳐 전국 센터에 설문지를 배포하고 해당 사업 담당 건강가정사들의 의견을 수합하였다. 그 결과 총 53명의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설문지가 수거되어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연구기간에 해당하는 2007년 10월 당시 개소되어 있는 총 62개 건강가정지원센터3)에서 근무하는 건강가정사(상근 및 비상근 종사자 모두 포함)들이다.
조사대상은 62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상근 및 비상근 건강가정사들로, 설문지를 측정도구로 하여 총 53명의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응답을 토대로 연구되었다.
데이터처리
네 번째 과정은 완성된 설문지를 전국 건강 가정지원센터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에게 배포한 후, 수거ㆍ통계처리하는 과정으로 총 53명의 데이터를 분석하게 되었고, 최종적으로 직무의 빈도와 중요도를 그래프로 제시하거나 화살표로 제시하여 항목간 비교가 가능한 형태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역량영역은 평균점수와 표준편차를 제시하여 일정 점수 이상의 항목을 구분함으로써 핵심역량을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교육사업 고유의 성격이 강한 업무들은 수행과정의 흐름과 빈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운영체계를 갖추어 매뉴얼화 하는 것이 필요하며, 교육사업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업무는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향후 센터의 발전과 사업의 기대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담당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현재의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 들의 자격취득시 환경과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사와 사업경력을 고려할 때, 건강가정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기획력을 향상시키고 효율적 평가방안을 수립하여 교육사업 운영의 바람직한 환류체계가 확립되도록 별도의 추수교육을 고려해볼 만하다.
결과적으로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주요직무는 크게 3가지로 현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평가체계(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2008)에서 중시하고 있는 사업수행의 흐름과 추진과정, 평가 및 환류에 기반하여 기획, 수행, 평가 책무들로 구분되었고, 사업의 운영과정에 따라 세부과업으로 구성되었다. 각 직무를 파악하기 위한 척도로는 빈도와 중요도를 기준으로 하였고, 빈도는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업무의 횟수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다’, ‘아주 가끔한다(1년에 1-2회 정도, 수개월에 1회 정도), ‘때때로 한다(1달에 1-2회 정도)’, ‘종종 한다(1주일에 1-2회 정도)’, ‘자주 한다(하루에 1회 이상)’로 구분하여 해당항목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기술영역에서는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작성, 자료분석기술,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기술, 말하기 및 경청하기의 의사소통 기술 항목이 핵심역량이면서도 역량개발 영역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행정업무에 대한 숙련성과 조직의 결속력 향상, 교육사업 및 프로그램 운영 시 대인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측면에서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1순위 영역이면서도 꾸준히 훈련되어야 하는 부분임을 나타내고 있다.
능력영역에서는 문제해결능력, 아이디어의 풍부성, 판단 및 의사결정, 다양한 업무의 조정 능력, 조직과 환경에의 적응력 항목이 핵심 역량과 역량개발 영역에서 공통되는 항목으로 분석되었고, 태도영역에서는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 적극적이고 실행적인 태도, 전문 수행인력으로서의 자긍심,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 항목이 공통적으로 평균치 이상의 점수를 보여 핵심역량이면서도 개발해야 하는 역량영역으로 나타났다.
기술영역에서는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작성, 자료분석기술,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기술, 말하기 및 경청하기의 의사소통 기술 항목이 핵심역량이면서도 역량개발 영역으로 나타났다. 능력영역에서는 문제해결능력, 아이디어의 풍부성, 판단 및 의사결정, 다양한 업무의 조정 능력, 조직과 환경에의 적응력 항목이, 태도영역에서는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 적극적이고 실행적인 태도, 전문 수행인력으로서의 자긍심,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 항목이 공통적으로 평균치 이상의 점수를 보여 핵심역량이면서도 개발해야 하는 역량영역으로 나타났다.
능력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3.8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문제해결능력(3.8), 아이디어의 풍부성(4.0), 판단 및 의사 결정(3.8), 다양한 업무의 조정능력(3.9), 조직과 환경에의 적응력(3.9) 항목이다.
능력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4.3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문제해결능력(4.3), 아이디어의 풍부성(4.4), 판단 및 의사 결정(4.3), 다양한 업무의 조정능력(4.5), 조직과 환경에의 적응력(4.4) 항목이다.
둘째, 지식, 기술, 능력, 태도 영역으로 구분된 역량 분석은 지식영역에서는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이해, 센터운영 및 사업지침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의 일반적 특성과 가족 생활주기별 생활과업, 상담이론과 기법, 지역 사회 네트워크와 개발 항목이 중요도와 교육요구도 면에서 평균점수 이상으로 나타나, 핵심 역량이면서도 역량개발영역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술영역에서는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작성, 자료분석기술,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기술, 말하기 및 경청하기의 의사소통 기술 항목이 핵심역량이면서도 역량개발 영역으로 나타났다.
그 외 대부분은 수행빈도만 다를 뿐 기본업무적 성격의 업무였으며, 프로그램 제반사항을 준비하는 업무는 주 1-2회 수행되나 보조적 성격이 강한 업무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사업비 지출행위와 사업결과 홈페이지 게시업무는 수행빈도는 월 1-2회 정도로 높지 않으면서도 보조적 성격을 띤 기본업무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강사활동 역시 1년에 1-2회 정도로 매우 드물게 수행되는 보조적 성격을 띤 기본업무로 인식하고 있었다.
직무중요도의 평균범위는 다음의 그림과 같으며, 대부분이 기본업무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교육프로그램 기획과 프로그램 평가부분은 기본업무 이상의 전략적 강화업무 성격을 지닌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프로그램 제반사항 준비는 다소 보조적 업무성격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강사활동과 지출결의서 작성등의 사업비 지출업무 역시 보조적 업무성향을 띤 기본업무라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으로 파악한 결과, 본 연구의 조사대상인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들은 학사 이상의 학력수준을 지니고 있었으며, 3년 미만의 근무경력을 가진 자들로 2,000만원 미만의 연봉을 받고 약 2인으로 구성된 교육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에 프로그램 제반사항을 준비하는 업무는 주 1-2회 수행되나 보조적 성격이 강한 업무로 인식하고 있었다. 조사결과 건강가정 교육사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인력 조건으로는 4년제 학사 및 석사졸업의 학력에 1-3년 정도의 실무경력을 지닌 건강가정사, 사회복지사, 가족상담사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자들의 근무이전 경력을 살펴보면 (복수응답), 사회복지기관 근무경력자가 43%로 제일 많았고, 가족관련 기관의 근무경력자는 14%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기관 경력자도 12%나 되었으며, 교수 및 강사의 비율은 6%정도 되었다.
중요도와 교육요구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핵심역량과 역량개발 영역을 구분한 결과, 지식 영역에서는 가족의 일반적 특성과 가족생활주기별 생활과업에 대한 이해,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이해, 상담이론과 기법, 건강가정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센터운영 및 사업지침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자원개발 항목이 공통적으로 평균치 이상의 점수를 나타내어 건강가정에 대한 기초 이론과 주요 요소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실천기술과 운영지식이 핵심역량으로 요구되는 분야이나, 여전히 현장에 있으면서도 전문성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한 개발영역임을 시사하고 있었다.
지식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조사결과 4.3점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법/정책/행정 영역에 있어 건강가정기본법에 대한 이해 항목(4.
첫째, 빈도와 중요도를 근거로 파악한 직무의 우선순위는 주 1-2회 수행되는 프로그램 기획이 전략적으로 강화해야 하는 업무 1순위로 나타났다. 그 외 대부분은 수행빈도만 다를 뿐 기본적 업무 성격을 지닌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강사활동은 보조적 성격을 띤 기본업무로 수개월에 1회 정도로 수행하고 있었다.
태도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3.8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인간 존엄성에 대한 태도(3.8), 긍정적이고 수용적 태도 (3.8), 적극적이고 실행적인 태도(3.9), 전문 수행인력으로서의 자긍심(3.8), 전문가다운 문제 해결 태도(4.0)로 나타났다.
태도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4.5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긍정적이고 수용적 태도(4.5), 적극적이고 실행적인 태도 (4.5), 성실성(4.5), 협동심(4.5), 전문 수행인력으로서의 자긍심(4.5),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4.6) 항목이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효율적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기본업무적 성격이 강한 직무들은 수행과정의 흐름과 빈도에 따라 단계적이며 다소 규칙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운영체계의 기본틀을 만들고, 공통되는 교육사업의 수행전략을 매뉴얼화함이 바람직하며, 프로그램 기획에 보다 무게중심을 두기 위해서는 해당사업 분야 건강가정사의 전문성과 창의성, 사업운영능력을 강화하고 보수교육 및 전문가의 자문 등을 통해 지원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현재의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들의 자격 취득 시 환경과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사와 사업경력을 고려할 때,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평가 체계 및 평가요소에 기반한 교육프로그램 기획을 추구함이 실패율이 적어 바람직하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측정도구의 보완과 추가적인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표준직무 도출이 가능하고, 동시에 직무기술서 작성이 가능할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은 이들의 전문성과 현장에서의 기여도를 나타내는 데 객관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보다 효율적이며 생산적인 직무환경을 조성하는 데 요구되는 자원이 무엇인지 가늠할수 있게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건강가정 교육사업 건강가정사들이 수행해야 하는 직무와 이들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을 규정하는 근거자료가 되며,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적정 규모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정부의 지원방향을 제안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센터에서는 건강가정사 채용 시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가 갖추어야 하는 요건과 직무,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알고 있기 때문에 보다 적합한 인력을 채용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후속연구는 본 연구방법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직무기술서 등을 작성함으로써 인력채용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종사자의 업무성과 측정과 보상에 관한 체계적 접근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결과분석 및 해석은 현장에 투입되어야 하는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들이 자격취득을 위해 필수적으로 수강해야 하는 교과목의 주요 내용이나 전문성 파악을 위해 점검해야 하는 영역들을 시사하는 것으로, 현재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들이 자기개발을 위해 접해야 하는 보수교육의 주요 주제로도 활용될수 있다.
이후 가족생활주기적 측면의 대상과 주제를 넓혀 2007년에는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교육”을 추가하였고, 2008년에는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을 개발하여 2009년도에 실시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의 건강가정사 양성 제도는 필수영역과 선택영역으로 구분된 교과목 안에서 또다시 일정 수의 교과목을 선택해 이수하면 자격취득이 가능한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건강가정사가 배출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능력을 기반으로 전문성이 갖추어질 수 있도록 관련 교과목을 필수과목으로 명시, 반드시 이수하도록 함이 바람직할 것이며, 본 연구결과 등이제도의 개정방향에 주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본다. 특히 현재의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역량개발을 위해서는 정부와 중앙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보수교육시스템을 컨텐츠와 운영방식에 있어 실무자들이 현장에 직접적으로 적용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으로 개발ㆍ보완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건강가정 교육사업 수행경력과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건강가정사에 대한 직무 및 역량에 관한 연구가 전무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매우 의미있는 자료로 활용가능하지만,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기능과 역할, 직무규정과 핵심역량, 역량개발영역 도출을 통해 이들의 교육 및 훈련체계에 내실을 기할 수 있는 자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직무영역에 대한나열수준을 재검토하고, 통합 서비스를 지향하는 현 시점에서 상담과 문화사업 등과 함께 수행되면서 공통으로 수행되는 공통직무에 대한 조사분석이 향후 추가되어야 한다고 본다. 즉,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각 과업들이 지나치게 세분화되거나 포괄적이지 않는지, 혹은 빈번히 이루어지는 직무를 해당사업에 대한 내용 강조에 의해 누락시키지는 않았는지 재검토의 기회를 갖는 것이 향후 센터의 수와 사업의 확장으로 직무표준화 체계를 갖추어야 되는 시기를 위해 필요할 것이다.
첫째, 건강가정 교육사업 수행경력과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건강가정사에 대한 직무 및 역량에 관한 연구가 전무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매우 의미있는 자료로 활용가능하지만, 교육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기능과 역할, 직무규정과 핵심역량, 역량개발영역 도출을 통해 이들의 교육 및 훈련체계에 내실을 기할 수 있는 자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직무영역에 대한나열수준을 재검토하고, 통합 서비스를 지향하는 현 시점에서 상담과 문화사업 등과 함께 수행되면서 공통으로 수행되는 공통직무에 대한 조사분석이 향후 추가되어야 한다고 본다. 즉,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각 과업들이 지나치게 세분화되거나 포괄적이지 않는지, 혹은 빈번히 이루어지는 직무를 해당사업에 대한 내용 강조에 의해 누락시키지는 않았는지 재검토의 기회를 갖는 것이 향후 센터의 수와 사업의 확장으로 직무표준화 체계를 갖추어야 되는 시기를 위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가정교육사업의 법적 근거는 무엇인가?
건강가정교육사업의 법적 근거는 건강가정 기본법령이다. 법령의 주요내용을 근거로 건강가정기본법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수행영역을 구분하여 보면, 상담, 교육, 문화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그 중 교육사업에 관한 법적 근거로는 제19조, 제26조, 제32조를 들 수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교육 사업은 특히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이 중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교육 사업은 특히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전국 센터에서는 가정생활주기별로 가정과 가족구성원을 대상으로 가정문제 해결과 예방을 위하여 교육사업과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실시하고 있다.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가 2006년부터 공통사업으로써의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건강가정 교육사업은 2004년 시범사업과 2005년의 결과를 통해 각 지역의 특수성이 반영된 프로그램 개발과 동시에 전국 센터가 통일감있게 진행하여야 하는 공통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따라서 당시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는 2006년부터 공통사업으로써의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하게 되었는데, 그 내용은 “예비부부 및 신혼기 부부를 위한 참여집단 프로그램”과 “남성의 돌봄노동 참여를 위한 아버지교육”이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