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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직무와 역량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the Job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in charge of Educational work in Healthy Family Support Center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2 no.4, 2008년, pp.79 - 102  

이윤정 (호서대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article were to examine the basic law, contents and concept of educational program for healthy family and provide the jobs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educational work. The research objects were 53 healthy family supporters for educational work inclusive of full-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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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가족의 문제 예방과 가족기능의 잠재력 개발 및 가족관계 증진이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1차적 목적으로 사업수행을 통해 성과로 표출되고는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의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종사자의 직무 수행 전략과 역량에 따라 사업성과가 달라지고 있음을 인식하여, 연구의 주요 대상을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에 초점을 두고, 그동안의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흐름을 개괄적 으로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무분석 척도를 활용하여 교육사업 건강가정사들이 수행해온 교육사업 직무빈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현황과 업무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해당사업 담당자의 직무수행요건을 살펴보고, 나아가 이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개발되어야 하는 역량영역이 무엇인지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가족의 문제 예방과 가족기능의 잠재력 개발 및 가족관계 증진이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1차적 목적으로 사업수행을 통해 성과로 표출되고는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의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종사자의 직무 수행 전략과 역량에 따라 사업성과가 달라지고 있음을 인식하여, 연구의 주요 대상을 건강가정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에 초점을 두고, 그동안의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흐름을 개괄적 으로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무분석 척도를 활용하여 교육사업 건강가정사들이 수행해온 교육사업 직무빈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현황과 업무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해당사업 담당자의 직무수행요건을 살펴보고, 나아가 이들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개발되어야 하는 역량영역이 무엇인지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년째 수행되어오고 있는 건강가정 교육사업의 개괄적 흐름과 개념을 살펴보고, 그 사업성과를 이루어내고 있는 건강가정사의 직무를 규정하고 이들의 핵심역량과 역량 개발 영역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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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가정교육사업의 법적 근거는 무엇인가? 건강가정교육사업의 법적 근거는 건강가정 기본법령이다. 법령의 주요내용을 근거로 건강가정기본법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수행영역을 구분하여 보면, 상담, 교육, 문화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그 중 교육사업에 관한 법적 근거로는 제19조, 제26조, 제32조를 들 수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교육 사업은 특히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이 중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교육 사업은 특히 다양한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전국 센터에서는 가정생활주기별로 가정과 가족구성원을 대상으로 가정문제 해결과 예방을 위하여 교육사업과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실시하고 있다.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가 2006년부터 공통사업으로써의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건강가정 교육사업은 2004년 시범사업과 2005년의 결과를 통해 각 지역의 특수성이 반영된 프로그램 개발과 동시에 전국 센터가 통일감있게 진행하여야 하는 공통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따라서 당시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는 2006년부터 공통사업으로써의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하게 되었는데, 그 내용은 “예비부부 및 신혼기 부부를 위한 참여집단 프로그램”과 “남성의 돌봄노동 참여를 위한 아버지교육”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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