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건강가정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주요 직무를 분석하고 핵심역량과 역량개발영역을 파악하고자 일정 경력 이상의 대상자를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가 인지하는 주요직무 1순위는 프로그램 기획과 가족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으로 거론되었으며, 핵심역량은 의식주 생활문화와 여가문화의 이해,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 기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능력,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로 나타났다. 개발하여야 하는 역량 영역으로는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 작성 기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능력,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능력인 것으로 나타나 현장에 투입되어야 하는 관련 분야 종사자들의 필수 이수교과목들과 종사자 보수교육 주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건강가정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주요 직무를 분석하고 핵심역량과 역량개발영역을 파악하고자 일정 경력 이상의 대상자를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가 인지하는 주요직무 1순위는 프로그램 기획과 가족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으로 거론되었으며, 핵심역량은 의식주 생활문화와 여가문화의 이해,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 기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능력,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로 나타났다. 개발하여야 하는 역량 영역으로는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 작성 기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능력,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능력인 것으로 나타나 현장에 투입되어야 하는 관련 분야 종사자들의 필수 이수교과목들과 종사자 보수교육 주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The aims of this article are analyzing the job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and understanding their core and development competency. As a result, the primary job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is planning culture and volunteer work with family program, their core compet...
The aims of this article are analyzing the job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and understanding their core and development competency. As a result, the primary job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is planning culture and volunteer work with family program, their core competencies are understanding of daily life and culture, interpersonal skills, creative thinking, problem-solving and social skills and development competencies are planning and evaluation program, word processing skill,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solving.
The aims of this article are analyzing the job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and understanding their core and development competency. As a result, the primary job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is planning culture and volunteer work with family program, their core competencies are understanding of daily life and culture, interpersonal skills, creative thinking, problem-solving and social skills and development competencies are planning and evaluation program, word processing skill,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sol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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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문화사업 건강가정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영역을 지식, 기술, 능력, 태도영역으로 나누고, 이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여 핵심역량을 도출한다. 또한 교육요구도 분석을 통해 인력 양성 및 보수 교육의 주요 주제라 할 수 있는 역량개발영역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무분석 척도를 활용하여 문화사업 건강가정사들이 수행해온 문화사업 직무빈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현황과 업무의 우선순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해당사업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개발되어야 하는 역량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건강가정문화사업의 개괄적 흐름과 개념을 살펴보고, 그 사업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는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주요 직무분석과 동시에 핵심역량과 역량개발영역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대상은 62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상근 및 비상근 건강가정사들로, 설문지를 측정도구로 하여 총 51명의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응답을 토대로 연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무분석 척도를 활용하여 문화사업 건강가정사들이 수행해온 문화사업 직무빈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현황과 업무의 우선순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해당사업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개발되어야 하는 역량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첫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문화사업분야 건강가정사의 직무현황을 조사하여 직무의 빈도와 중요도를 근거로 한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둘째, 건강가정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역량을 조사하여 핵심역량과 개발역량을 제시한다. 문화사업 건강가정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영역을 지식, 기술, 능력, 태도영역으로 나누고, 이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여 핵심역량을 도출한다.
둘째, 건강가정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역량을 조사하여 핵심역량과 개발역량을 제시한다. 문화사업 건강가정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영역을 지식, 기술, 능력, 태도영역으로 나누고, 이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여 핵심역량을 도출한다. 또한 교육요구도 분석을 통해 인력 양성 및 보수 교육의 주요 주제라 할 수 있는 역량개발영역을 제시한다.
직무의 빈도와 중요도 측정으로는 업무의 비중과 우선순위를 구분할 수 있으며, 더불어 직급에 따라 수행해야 하는 업무 제시도 가능하다. 역량부분은 지식, 기술, 능력, 태도영역으로 5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역량의 중요도와 교육요구도를 측정하였다.
역량은 지식, 기술, 능력, 태도 영역으로 구분되었으며, 각 항목의 중요도와 교육요구도로 핵심역량과 개발 역량을 파악하였다.
연구과정 중 설문지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Delphi기법으로 전문가의 자문과정을 거쳤는데, 전문가는 근무하는 센터의 개소 시기가 1년 이상이고, 본인 또한 1년 이상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였는지를 확인하여 경력자로 선발하였으며, 이들에게 2차례의 검토과정을 거쳐 최종 안을 확정하였다. 이후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기술통계와 도표 등을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과정 중 설문지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Delphi기법으로 전문가의 자문과정을 거쳤는데, 전문가는 근무하는 센터의 개소 시기가 1년 이상이고, 본인 또한 1년 이상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였는지를 확인하여 경력자로 선발하였으며, 이들에게 2차례의 검토과정을 거쳐 최종 안을 확정하였다. 이후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기술통계와 도표 등을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두가지로 정리하였다. 첫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문화사업분야 건강가정사의 직무현황을 조사하여 직무의 빈도와 중요도를 근거로 한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둘째, 건강가정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역량을 조사하여 핵심역량과 개발역량을 제시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기간은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까지로, 연구대상은 당시 개소․운영되고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 중 사업수행 경력 2개월 이상 센터에 근무하는(상근 및 비상근 종사자 포함) 건강가정사들이다. 결과적으로 선정된 센터의 수는 총 62개소로, 2007년 여성가족부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개발한 직무파악 측정도구를 활용해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데이터 정리작업을 통해 최종 51부의 설문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틀을 토대로 연구과정의 개요를 나타내자면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기간은 2007년 11월부터 2008년 1월까지로, 연구대상은 당시 개소․운영되고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 중 사업수행 경력 2개월 이상 센터에 근무하는(상근 및 비상근 종사자 포함) 건강가정사들이다. 결과적으로 선정된 센터의 수는 총 62개소로, 2007년 여성가족부와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개발한 직무파악 측정도구를 활용해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데이터 정리작업을 통해 최종 51부의 설문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건강가정문화사업의 개괄적 흐름과 개념을 살펴보고, 그 사업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는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주요 직무분석과 동시에 핵심역량과 역량개발영역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대상은 62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상근 및 비상근 건강가정사들로, 설문지를 측정도구로 하여 총 51명의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응답을 토대로 연구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서 시사점을 언급하면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여성가족부ㆍ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7)에서는 건강가정기본법 시행규칙과 여성가족부(2006)의 연구보고, 비영리기관의 종사자가 지녀야 할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등을 토대로 건강가정지원센터 종사자의 역량 영역도 함께 제시하고 있는데, 문화사업분야 건강가정사의 주요 직무는 크게 3가지로 기획, 수행, 평가 책무들로 구분되었고, 사업의 운영과정에 따라 세부과업으로 구성되었다. 각 직무를 파악하기 위한 척도로는 빈도와 중요도를 기준으로 하였다. 직무의 빈도와 중요도 측정으로는 업무의 비중과 우선순위를 구분할 수 있으며, 더불어 직급에 따라 수행해야 하는 업무 제시도 가능하다.
이론/모형
기존 연구들은 주로 수행 직무 자체를 분석하거나 직무제도에 대한 개선, 직무의 표준화 등이 대부분이며[8-13], 건강가정사의 직무에 관한 연구는 현재까지 여성가족부ㆍ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7)와 이윤정ㆍ정은희(2008), 이윤정(2008)의 연구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2][14][15]. 따라서 건강가정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직무에 관한 기초연구가 매우 부족한 단계에서 본 연구는 이윤정ㆍ정은희(2008)의 연구를 통해 소개된 기획, 수행, 평가, 기타항목으로 구분한 책무와 과업 총 29개 항목을 활용하였다[14].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여성가족부ㆍ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2007)의 직무파악을 위한 분석도구를 근거로 구성되었다[2]. 직무파악 분석도구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사업내용과 범위, 조직의 구성과 규모를 정리 하여 건강가정사 직무의 범위를 구축하고,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책무의 기본 틀을 관찰법과 면접법, 작업기록법, 설문지법, Delphi기법을 활용해 목록화한 것으로, 종사자들의 직무를 사업영역별, 직급별로 나누어 제시한 것이다.
성능/효과
건강가정 문화사업분야 건강가정사의 직무빈도에서는 프로그램일지 등 사업문서작성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문화프로그램 기획, 참여자 모집, 프로그램 제반사항 준비, 프로그램계획서 등 기안문 작성, 사업홍보, 참여자관리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으로 1주 일에 1-2회 정도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여 문화사업분야 건강가정사의 일상적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는 지 알 수 있다. 반면, 가족봉사단 교육의 수행빈도는 가장 낮아 수개월에 1회 정도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가족봉사단 모집활동 역시 상대적으로 수행빈도가 낮게 나타났다.
직무의 빈도와 중요도를 근거로 가로축과 세로축을 구성하고, 건강가정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직무를 조사결과에 따라 배치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해 우선 순위를 나타내면 [표 4]과 같다. 결과적으로 문화사업 고유의 성격이 강하면서도 수행빈도가 평균이상인 업무들은 수행과정의 흐름과 빈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운영체계를 갖추어 매뉴얼화 하는 것이 필요하며, 공통문화사업인 가족자원봉사단 프로그램 기획을 비롯한 문화사업 프로그램 기획 업무는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향후 센터의 발전과 사업의 기대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담당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려는 노력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둘째, 지식, 기술, 능력, 태도 영역으로 구분된 역량 분석에 있어 지식 영역에서는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 의식주 생활문화 및 여가문화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양성평등하고 민주적인 생활양식의 이해,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센터운영 및 사업지침에 대한 이해, 지역 사회 네트워크와 자원개발 항목이 공통적으로 평균이상의 점수를 나타내어, 가족과 문화, 생활양식, 다양한 가족유형에 대한 지식과 효율적ㆍ효과적 사업수행을 위한 방안과 자원활동에 관한 지식이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이면서도 끊임없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 개발영역임을 시사하고 있었다. 기술영역에서는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작성, 사진ㆍ영상ㆍ촬영ㆍ편집 등의 미디어 활용기술, 자료분석기술,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기술, 말하기 및 경청하기의 의사소통 기술 항목이 핵심역량이면서도 역량개발 영역으로 나타나, 기본 행정업무에 대한 숙련 및 프로 그램 관리, 이용자와의 보다 친밀한 관계형성을 위한 역량이 필수적이면서도 꾸준한 훈련이 요구되는 부분 임을 알 수 있었다.
2) 항목이었다. 기술영역에서의 종합 평균치는 4.1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작성(4.2),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컴퓨터 활용(4.1), 사진, 영상, 촬영, 편집 등의 미디어 활용기술(4.1) 자료분석기술(4.1), 대인 관계 및 사회성 향상 기술(4.3), 말하기, 경청하기 등의 의사소통 기술(4.3) 항목이었다. 능력영역에서의 종합 평균치는 4.
0)이 평균값 이상을 나타내었다. 기술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3.9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작성(4.1), 사진ㆍ영상ㆍ촬영ㆍ편집 등의 미디어 활용기술(4.0), 자료분석 기술(4.0),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 기술(4.0), 말하기및 경청하기의 의사소통 기술(4.0) 항목이 해당된다. 능력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4.
기술영역에서는 기본적인 행정업무에 대한 숙련 및 프로그램 관리, 이용자와 보다 친밀한 관계형성에 요구 되는 항목들이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1순위 영역이면서도 꾸준히 훈련되어야 하는 부분임을 알 수 있다. 능력영역에서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 아이디어의 풍부성, 판단 및 의사결정, 다양한 업무의 조정 능력, 조직과 환경에의 적응력 항목이 핵심역량과 역량개발 영역에서 공통되는 항목으로 분석되었고, 태도영역에서는 적극적이고 실행적인 태도, 협동심, 전문 수행인력으로서의 자긍심,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 항목이 공통적으로 평균치 이상의 점수를 보여 핵심역량이면서도 개발해야 하는 역량영역으로 나타났다.
기술영역에서는 기본적인 행정업무에 대한 숙련 및 프로그램 관리, 이용자와 보다 친밀한 관계형성에 요구 되는 항목들이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1순위 영역이면서도 꾸준히 훈련되어야 하는 부분임을 알 수 있다. 능력영역에서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 아이디어의 풍부성, 판단 및 의사결정, 다양한 업무의 조정 능력, 조직과 환경에의 적응력 항목이 핵심역량과 역량개발 영역에서 공통되는 항목으로 분석되었고, 태도영역에서는 적극적이고 실행적인 태도, 협동심, 전문 수행인력으로서의 자긍심,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 항목이 공통적으로 평균치 이상의 점수를 보여 핵심역량이면서도 개발해야 하는 역량영역으로 나타났다.
3) 항목이었다. 능력영역에서의 종합 평균치는 4.3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사회현상, 인간과 가족 등 변화에 대한 민감성(4.3), 창의적이고 독창적 사고(4.4), 합리적 사고(4.3), 아이디어의 풍부성(4.3), 판단 및 의사결정(4.3), 다양한 업무의 조정 능력(4.4), 조직과 환경에의 적응력(4.4) 항목이다.
전략적 강화업무와 기본업무, 보조업무로 거론된 직무의 세부과업을 통해 문화사업 운영체계의 매뉴얼화를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센터마다의 인적, 물적자원을 고려한 효율적 사업수행전략에 대한 구상과 수행모델제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식, 기술, 능력, 태도 영역으로 구분된 역량 분석에 있어 지식 영역에서는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 의식주 생활문화 및 여가문화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양성평등하고 민주적인 생활양식의 이해,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센터운영 및 사업지침에 대한 이해, 지역 사회 네트워크와 자원개발 항목이 공통적으로 평균이상의 점수를 나타내어, 가족과 문화, 생활양식, 다양한 가족유형에 대한 지식과 효율적ㆍ효과적 사업수행을 위한 방안과 자원활동에 관한 지식이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이면서도 끊임없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 개발영역임을 시사하고 있었다. 기술영역에서는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작성, 사진ㆍ영상ㆍ촬영ㆍ편집 등의 미디어 활용기술, 자료분석기술,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기술, 말하기 및 경청하기의 의사소통 기술 항목이 핵심역량이면서도 역량개발 영역으로 나타나, 기본 행정업무에 대한 숙련 및 프로 그램 관리, 이용자와의 보다 친밀한 관계형성을 위한 역량이 필수적이면서도 꾸준한 훈련이 요구되는 부분 임을 알 수 있었다.
건강가정 문화사업은 공통사업인 가족봉사단 활동과 건강가정 캠페인 사업 등의 성공적 추진으로 건강가정 사업의 목적이 성실히 달성되고 있었으며, 특히 가족봉사단의 활동은 지역사회 내에서 가족단위의 봉사단으로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새로운 자원봉사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 있고, 개별 가족에게도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개인의 인성교육 및 시민의식 고취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또한 수행과정에서 지역사회 가용자원 개발 및 연계망 형성을 통해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전환할 기회를 마련하고 문화사업을 효율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전략을 고안해 냄으로써 담당 건강가정사의 역량도 동시에 강화시키는 효과도 낳고 있었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여러 방법을 시도하여 일반가정에게 가족단위의 여가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새로운 경험을 유도하며, 가족에 대한 긍정적 관계 형성의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장애인, 조손, 결혼이민자, 한부모가정 등 다양한 가정을 포함하는 사업추진을 통해 소외되거나 편견을 갖는 가정을 일반가정들과 함께 사회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건강가정 문화사업은 크게 체험, 캠프, 전시, 관람, 시상, 축제 등의 각종 행사, 통합사업 등의 영역에서 가족단위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형식면보다는 내용면에서 유관기관사업과는 차별화된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일회적 성격보다는 연중 프로그램으로 다회기 혹은 단일프로그램의 다회기 운영을 시도하여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사업 추진이 시도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문화사업비의 범위는 다소의 편차가 있어, 전체 사업비의 11%를 차지하는 센터에서부터 250%에 해당하는 센터까지 다양했는데, 50% 비율을 초과한 센터는 13개 센터, 30% 이하인 경우는 10개 센터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회적 성격보다는 연중 프로그램으로 다회기 혹은 단일프로그램의 다회기 운영을 시도하여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사업 추진이 시도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문화사업비의 범위는 다소의 편차가 있어, 전체 사업비의 11%를 차지하는 센터에서부터 250%에 해당하는 센터까지 다양했는데, 50% 비율을 초과한 센터는 13개 센터, 30% 이하인 경우는 10개 센터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40개 센터의 사업성과를 분석한 2007년도 여성가족부·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의 보고에 의하면[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문화사업은 한부모 가정과 결혼이민자 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센터가 26개 센터와 19개 센터로 많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그 외 장애인 가정, 조손가정, 새터민 가정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었다. 사업 수는 연평균 11개 정도로, 평균보다 많은 수의 프로그램을 운영한 센터의 경우 자체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의 유관기관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동주관하면서 다수의 프로그램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2점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가정 영역에 있어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4.3) 부분이었으며, 사업영역에서는 의식주 생활문화 및 여가문화에 대한 이해(5.0), 건강가정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4.6), 양성평등하고 민주적인 생활양식의 이해(4.2),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4.5), 센터운영 및 사업지침에 대한 이해(4.5) 항목이었고, 환경 및 조직영역에서는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자원개발(4.2) 항목이었다. 기술영역에서의 종합 평균치는 4.
현재까지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근무한 기간은 1년 이상에서 3년 미만의 비율이 가장 많아 65%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본 연구대상인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들은 20-30대 미혼여성들이 주이고, 평균 학사 이상의 학력수준을 지니고 있었으며, 3년 미만의 근무경력을 가진 자들로 2,000만원 미만의 연봉을 받고 약 5-9인으로 구성된 센터에서 일하고 있었다.
특히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직무의 우선순위 중 1순위는 문화프로그램 기획과 가족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으로 건강가정문화사업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고려할 때, 담당인력이 갖추어야 하는 역량에 대한 고민과 기준이 무엇인지 가늠해볼 수 있다. 전략적 강화업무와 기본업무, 보조업무로 거론된 직무의 세부과업을 통해 문화사업 운영체계의 매뉴얼화를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센터마다의 인적, 물적자원을 고려한 효율적 사업수행전략에 대한 구상과 수행모델제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식, 기술, 능력, 태도 영역으로 구분된 역량 분석에 있어 지식 영역에서는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 의식주 생활문화 및 여가문화에 대한 이해, 건강가정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양성평등하고 민주적인 생활양식의 이해,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 센터운영 및 사업지침에 대한 이해, 지역 사회 네트워크와 자원개발 항목이 공통적으로 평균이상의 점수를 나타내어, 가족과 문화, 생활양식, 다양한 가족유형에 대한 지식과 효율적ㆍ효과적 사업수행을 위한 방안과 자원활동에 관한 지식이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이면서도 끊임없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 개발영역임을 시사하고 있었다.
중요도와 교육요구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건강가정 문화사업분야 건강가정사의 핵심역량과 역량개발 영역을 구분한 결과, 가족과 문화, 생활양식, 다양한 가족유형에 대한 지식과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방안과 자원활동에 관한 지식이 문화담당 건강가정사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이면서도 여전히 현장에 있으면서도 전문성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 개발영역임을 알 수 있다.
지식영역에서의 교육요구도 종합평균치는 3.9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가정영역에서는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4.0) 항목이었으며, 사업영역에서는 가족생활교육에의 이해(3.9), 의식주 생활문화 및 여가문화에 대한 이해(4.0), 건강가정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4.5), 양성평등하고 민주적인 생활양식의 이해(3.9),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4.1), 센터운영 및 사업 지침에 대한 이해(4.4)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및 조직영역에서는 지역사회 조직에 대한 이해(3.
지식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조사결과 4.2점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가정 영역에 있어 가족복지에 대한 이해(4.
직무중요도에 있어서는 해당 항목의 대부분을 기본 업무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문화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가족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기획, 가족자원봉사단 모집, 가족자원봉사단 프로그램의 운영과 가족자원봉사단 관리, 참여자 모집, 사업홍보, 프로그램 계획서 등 기안문 작성항목은 기본업무를 넘어서 보다 전략적으로 강화해야 하는 업무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강사섭외, 장소섭외, 프로그램 제반사항 준비, 프로그램 일지 등 사업문서 작성, 사업비 지출, 사업결과 홈페이지 게시 업무는 다소 보조적 업무의 성격으로 인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첫째,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들은 문화프로그램 기획, 참여자 모집, 제반사항 준비, 기안문작성과 사업 홍보, 참여자관리, 프로그램 일지작성 등의 직무빈도가 높아 일상업무를 구성하고 있었으며, 사업진행과 강사의 역할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업무 중 문화프로그램 기획과 가족봉사단 운영사업과 관련된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가족봉사단 참여자 모집과 관리, 사업홍보, 프로그램 계획서 등 기안문 작성은 기본업무를 넘어 전략적으로 강화해야 하는 업무로 인식하고 있 었다.
1) 항목이다. 태도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3.9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적극적이고 실행적인 태도(3.9), 협동심(3.9), 전문 수행 인력으로서의 자긍심(4.0),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4.1)로 나타났다.
태도영역에서의 종합평균치는 4.3점으로, 이 수치 이상의 평균값을 보인 항목은 해당분야의 모든 항목으로 그중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에 대한 중요도가 4.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협동심(4.4)과 전문수행인력으로서의 자긍심(4.4) 항목이 높게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기능과 역할은?
건강가정기본법령의 시행으로 6년여 기간동안 가족 정책의 전달체계인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근거법령에 의거, 상담, 교육, 문화사업을 통해 가정의 건강성 증진에 기여해왔으며, 사업의 목적달성과 기대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각적 시도와 노력으로 사업범위의 확대발전과 효율적 사업운영을 도모해왔다.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법적 근거는?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법적 근거는 건강가정기본법령[3]으로, 주요내용 중 법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수행영역을 구분하여 살펴보면, 상담, 교육, 문화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그 중 문화사업에 관한 법적 근거로는 제12조, 제27조, 제28조, 제29조, 제33조를 들 수 있다. 내용은 다음의 [표 1]에서 제시된 바와 같다.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성격은?
건강가정 문화사업은 크게 체험, 캠프, 전시, 관람, 시상, 축제 등의 각종 행사, 통합사업 등의 영역에서 가족단위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형식면보다는 내용면에서 유관기관사업과는 차별화된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일회적 성격보다는 연중 프로그램으로 다회기 혹은 단일프로그램의 다회기 운영을 시도하여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사업 추진이 시도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문화사업비의 범위는 다소의 편차가 있어, 전체 사업비의 11%를 차지하는 센터에서부터 250%에 해당하는 센터까지 다양했는데, 50% 비율을 초과한 센터는 13개 센터, 30% 이하인 경우는 10개 센터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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