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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 양성 및 보수교육을 위한 직무와 역량 분석
An Analysis of the Job and Competency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4, 2011년, pp.485 - 496  

이윤정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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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가정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주요 직무를 분석하고 핵심역량과 역량개발영역을 파악하고자 일정 경력 이상의 대상자를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가 인지하는 주요직무 1순위는 프로그램 기획과 가족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으로 거론되었으며, 핵심역량은 의식주 생활문화와 여가문화의 이해, 대인관계 및 사회성 향상 기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능력,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태도로 나타났다. 개발하여야 하는 역량 영역으로는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 보고서 및 평가서 등의 서류 작성 기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능력, 전문가다운 문제해결 능력인 것으로 나타나 현장에 투입되어야 하는 관련 분야 종사자들의 필수 이수교과목들과 종사자 보수교육 주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article are analyzing the job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and understanding their core and development competency. As a result, the primary job of healthy family supporter for culture work is planning culture and volunteer work with family program, their core comp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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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화사업 건강가정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영역을 지식, 기술, 능력, 태도영역으로 나누고, 이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여 핵심역량을 도출한다. 또한 교육요구도 분석을 통해 인력 양성 및 보수 교육의 주요 주제라 할 수 있는 역량개발영역을 제시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무분석 척도를 활용하여 문화사업 건강가정사들이 수행해온 문화사업 직무빈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현황과 업무의 우선순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해당사업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개발되어야 하는 역량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건강가정문화사업의 개괄적 흐름과 개념을 살펴보고, 그 사업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는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주요 직무분석과 동시에 핵심역량과 역량개발영역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대상은 62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상근 및 비상근 건강가정사들로, 설문지를 측정도구로 하여 총 51명의 문화사업담당 건강가정사의 응답을 토대로 연구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직무분석 척도를 활용하여 문화사업 건강가정사들이 수행해온 문화사업 직무빈도와 중요도 분석을 통해 현황과 업무의 우선순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해당사업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과 개발되어야 하는 역량영역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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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기능과 역할은? 건강가정기본법령의 시행으로 6년여 기간동안 가족 정책의 전달체계인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근거법령에 의거, 상담, 교육, 문화사업을 통해 가정의 건강성 증진에 기여해왔으며, 사업의 목적달성과 기대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각적 시도와 노력으로 사업범위의 확대발전과 효율적 사업운영을 도모해왔다.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법적 근거는?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법적 근거는 건강가정기본법령[3]으로, 주요내용 중 법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수행영역을 구분하여 살펴보면, 상담, 교육, 문화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그 중 문화사업에 관한 법적 근거로는 제12조, 제27조, 제28조, 제29조, 제33조를 들 수 있다. 내용은 다음의 [표 1]에서 제시된 바와 같다.
건강가정 문화사업의 성격은? 건강가정 문화사업은 크게 체험, 캠프, 전시, 관람, 시상, 축제 등의 각종 행사, 통합사업 등의 영역에서 가족단위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형식면보다는 내용면에서 유관기관사업과는 차별화된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일회적 성격보다는 연중 프로그램으로 다회기 혹은 단일프로그램의 다회기 운영을 시도하여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사업 추진이 시도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문화사업비의 범위는 다소의 편차가 있어, 전체 사업비의 11%를 차지하는 센터에서부터 250%에 해당하는 센터까지 다양했는데, 50% 비율을 초과한 센터는 13개 센터, 30% 이하인 경우는 10개 센터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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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여성가족부.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사업 성과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2007. 

  2. 여성가족부.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종사자 직무현황과 인적자원개발 방안, 2007. 

  3. 법률 제7166호, 건강가정기본법, 제정 2004. 2. 9. 

  4. 여성가족부, 건강가정지원센터세부운영지침, 2006. 

  5.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가이드 북, 2007. 

  6.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가이드 북, 2008. 

  7.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가이드 북, 2009. 

  8. 안정선, "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 : T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 사례연구", 사회복지연구, 제28권, 가을호, pp.243-274, 2005. 

  9. 윤철수, 진혜경,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직무분석과 직무표준안 개발", 청소년학연구, 제13권, 제6호, pp.221-246, 2006. 

  10. 오복자, 김일옥, 김영혜, 신성례, 이경순, 한숙정, "노인 케어매니저의 직무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36권, 제5호, pp.770-781, 2006. 

  11. 조성우, "사회복지사 훈련프로그램의 내용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 종합사회복지관의 종사자 훈련에 대한 적용", 한국사회복지학, 제59권, 제2호, pp.115-142, 2007. 

  12. 최재성, "조직이론적 접근을 통한 사회복지조직의 집단화(체인화) 현상에 대한 이해와 전망", 연세사회복지연구, 제8권, pp.136-157, 2002. 

  13. 한상근?박종성,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pp.20-40, 2005. 

  14. 이윤정.정은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건강가정사 직무분석을 위한 기초연구-표준직무 도출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6권 제5호, pp.177-194, 2008. 

  15. 이윤정,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사업 담당 건강가정사의 직무와 역량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제12권, 제4호, pp.79-102, 2008. 

  16. 노동부, 직무분석 및 직무평가 가이드북, 2007. 

  17. 엄명용, 조성우, 박지영, 임은혜, 사회복지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모델 컨설팅 결과보고,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2006. 

  18. 이용순, 이병욱, “델파이기법과 요인분석에 의한 산업체 현장적응력 평가준거 개발 연구”, 한국직업교육학회, 제22권, 제1호, pp.57-7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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