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에 대한 연상이 발전하여 어떤 통념을 형성하게 되면 그 객에는 상징적인 의미가 부여된다. 색이 구체적 사물 이외의 추상적인 개념이나 표상, 감정 등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색의 상징성'이라고 한다. 게임의 색채는 게임에 몰입하게 하는 시각적인 요소이자 중요한 의미작용을 하는 이미지이며 빛의 속성이자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시각적 요소이다 형태와 움직임, 명암 등의 다른 조형요소와 함께 색채는 인간과 인간 주변의 상황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매체로서의 중요한 기능을 한다 게임에서는 캐릭터의 심리적 변화 상태뿐만 아니라 상황이나 분위기, 힘의 속성과 강도 등을 암시하기 위하여 색채를 상징적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의미전달은 색채의 상징성을 도상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따라서 게임의 이미지 표현을 위한 색채는 의미전달을 위한 보편성을 띠게 된다. 본 연구는 색채의 상징적 의미가 게임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색에 대한 연상이 발전하여 어떤 통념을 형성하게 되면 그 객에는 상징적인 의미가 부여된다. 색이 구체적 사물 이외의 추상적인 개념이나 표상, 감정 등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색의 상징성'이라고 한다. 게임의 색채는 게임에 몰입하게 하는 시각적인 요소이자 중요한 의미작용을 하는 이미지이며 빛의 속성이자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시각적 요소이다 형태와 움직임, 명암 등의 다른 조형요소와 함께 색채는 인간과 인간 주변의 상황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매체로서의 중요한 기능을 한다 게임에서는 캐릭터의 심리적 변화 상태뿐만 아니라 상황이나 분위기, 힘의 속성과 강도 등을 암시하기 위하여 색채를 상징적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의미전달은 색채의 상징성을 도상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따라서 게임의 이미지 표현을 위한 색채는 의미전달을 위한 보편성을 띠게 된다. 본 연구는 색채의 상징적 의미가 게임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자 한다.
If an association for a color develops and comes to form any kind of common idea, a symbolic meaning is given to the color. It is called' symbolism of color' that color builds up an abstract general idea, an emblem, feeling except things concrete. The color of game is the visual element that one can...
If an association for a color develops and comes to form any kind of common idea, a symbolic meaning is given to the color. It is called' symbolism of color' that color builds up an abstract general idea, an emblem, feeling except things concrete. The color of game is the visual element that one can be immersed in the game, the image which act as important meaning, the attribute of light, and visual perceptional factor. With form, motion, light and shade, the color function importantly as media which express a person and person's circumstance. In game, the color is used symbolically to suggest not only mental change of character but also the situation, mood, attribute and strength of energy. These transmission of meaning express symbolism of the color iconically. So, the color for image express of game take on universality. This study research that focus on how the symbolical meaning of the color is reflected in game.
If an association for a color develops and comes to form any kind of common idea, a symbolic meaning is given to the color. It is called' symbolism of color' that color builds up an abstract general idea, an emblem, feeling except things concrete. The color of game is the visual element that one can be immersed in the game, the image which act as important meaning, the attribute of light, and visual perceptional factor. With form, motion, light and shade, the color function importantly as media which express a person and person's circumstance. In game, the color is used symbolically to suggest not only mental change of character but also the situation, mood, attribute and strength of energy. These transmission of meaning express symbolism of the color iconically. So, the color for image express of game take on universality. This study research that focus on how the symbolical meaning of the color is reflected in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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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World of Warcraft(이하 WoW) 에 나타나는 오라의 표현을 중심으로 Diablo Ⅱ, Dekaron 등 다른 게임과 비교하여 색채의 적용을 분석하고 이 분석으로부터 역사, 종교, 관습 및 미신에 의해 확립되어 온 상징적 의의에 접근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게임에서 나타나는 오라의 색채를 분석하고 스토리텔링에 있어 상징적 메타포로 작용하는 색채적용의 의의를 살펴본다.
이 글에서는 현실적으로 육안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색채를 갖지 않는 게임 속 오라에 적용된 색채의 상징적 요소를 살펴보고 스토리텔링에 어떤 상징적 메타포로 작용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처럼 기존의 서사 양식들이 주로 시간을 바탕으로 창작되었다면, 디지털 스토리텔링에서는 시간적인 배치도 중요하지만 시각적 영상의 역할이 강화되면서 공간적인 배치와 대상의 묘사가 더욱 중요해진다.3) 따라서 주어진 내용에 맞게 디자인하고, 색채를 적용하는 것은 새로운 담화방식이 되는 것이다. 문자 문화의 권위가 영상으로 옮겨지면서 단지 읽고 쓰는 행위보다 시각적인 측면의 행위와 묘사의 이미지가 더욱 확실하고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더 사실적으로 현실을 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서구 문화에서는 검은색을 사악하고 침울한 표정으로, 횐색은 순수 순결 경쾌함을 나타내지만 동양 문화에서는 검은색을 곧은 성품을 표현할 때 사용하며 흰색은 오히려 간악하고 교활한 심리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5)이것은 사물을 지각하는 인간의 정신에서의 감정은 과학적으로는 이해되지 않으며 사물을 접할 때 만들어지는 각 개인의 추론은 개인적 관찰의 설명 외엔 규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감정이란 것은 개인이 처한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어느 정도 공통점을 지니며 색이 지닌 정서적 작용과 항상 일치하며 정서적 작용에 근거하여 발전해왔기 때문에, & 색채는 색채 이외의 다른 요소들과 연동하여 특정 정서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제안 방법
8가지로 나눌 수 있었다. 마법주문을 많이 쓰는 직업군 사제, 주술사, 드루이드, 성기사, 흑마법사를 선택해서 주문 시전 시 생기는 오라에 적용되는 색채를 조사했다. 사제는 달을 숭배하며 치유를 주로 하고, 주술사는 영혼과 소통하고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이 있으며 지혜롭고 평온해 보이지만 공격을 받으면 다양한 능력을 통해 자연의 섭리를 파괴하려는 자들을 응징하는 특징이 있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으로 선택한 WoW는 미국 Blizzard 사가 만든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게임으로 올 1월 전 세계 유료가입자 수가 涸만을 돌파한 만큼 세계적으로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월 2일 새로운 확장 팩의 국내 출시 2주 만에 100만 명의 게이머가 다운받고 동시접속자 수 16만 명을 돌파할 만큼 WoW는 많은 게이머들이 즐기는 게임이다.
성능/효과
추상적 사고는 눈이 본 것을 이해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는지도 모른다.4)그 안에서 색채는 기능보다 감성적인 의미작용을 하게 된다. 융은 심리학적 관점에서도 특정한 색의 이면에 내재한 원형과 그에 상응하는 원형에 근거하여 분출하는 감정에 대한 질문을 제시하며 우리가 의식하든 의식하지 않든지 간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공격과 방어가 색채의 구분 없이 같은 색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같은 이름을 갖는 마법은 특성에 상관없이 동일한 색채를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Diablo Ⅲ에서는 특성별 빈도를 고려할 필요가 없었다.
후속연구
몰입을 돕기 때문이라 할 수 있겠다. 앞으로 제작될 게임에서도 이처럼 심리적 의미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색채지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유저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좀 더 직접적인 데이터를 얻고 이를 분석하여 실제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다.
앞으로 제작될 게임에서도 이처럼 심리적 의미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색채지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유저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좀 더 직접적인 데이터를 얻고 이를 분석하여 실제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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