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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Model Development for University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1, 2008년, pp.195 - 217  

정재영 (서강대학교 로욜라도서관 열람서비스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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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을 활용한 정보활용교육의 제공은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있다. 2005년 이후 국내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는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은 내용의 빈약, 동기 및 흥미유발 요인의 부족, 제공방법의 단순성 등 도입초기의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경우 도서관 이용 및 검색방법과 함께 정보요구, 재가공, 그리고 정보윤리 등을 포함한 정보활용능력 전반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제공방법의 경우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방법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를 추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viding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is a new turning point in the library instruction. After 2005 many university libraries are adopted to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However as a result of research found out that initial problems of introduction to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are show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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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에 구축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 분석을 통해 대학도서관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체계를 보완하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에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웹 기반 정보활용교육의 현황분석과 국외사례 비교를 통해 효과적인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 정보활용교육은 정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획득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 탐색 및 분석한 후, 적절한 정보인가에 대한 평가를 통해 새로운 정보로 재생산하거나 전달하는 능력과, 이를 위해 필요로 되어지는 다양한 매체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1. 목적과 현실적 기대를 설정하기 위해 목표와 결과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 1. 학생들과 대학은 어떤 방법으로 교류하는가?
  • 4. 강의실, 도서관, 학생회, 기숙사 등에서도 학생들의 그룹학습과 기타 활동을 지원하는가?
  • 7. 가능하다면 교과과정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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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이란?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은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접속의 용이성, 내용의 최신성, 교육단계의 이용자 맞춤 가능성,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성 등이 장점이기 때문에 새로운 세대의 문화코드에 부합하는 교육방식이다.11) 또한, 교육적 요구의 증가와 이를 지원할 인력 확보 및 증원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도서관과 이용자 모두에게 장점을 줄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으며, 새로운 세대의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이용행태로 볼 때 바람직하다.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경우 도서관 이용 및 검색방법과 함께 정보요구, 재가공, 그리고 정보윤리 등을 포함한 정보활용능력 전반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제공방법의 경우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방법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를 추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웹을 활용한 정보활용교육의 제공은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있다. 2005년 이후 국내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는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은 내용의 빈약, 동기 및 흥미유발 요인의 부족, 제공방법의 단순성 등 도입초기의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경우 도서관 이용 및 검색방법과 함께 정보요구, 재가공, 그리고 정보윤리 등을 포함한 정보활용능력 전반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제공방법의 경우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방법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를 추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 정보활용위원회(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가 정의한 정보활용능력이란?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 정보활용위원회(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는2) 정보활용능력에 대해 ‘정보가 필요한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과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원에서 획득한 정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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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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