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을 활용한 정보활용교육의 제공은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있다. 2005년 이후 국내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는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은 내용의 빈약, 동기 및 흥미유발 요인의 부족, 제공방법의 단순성 등 도입초기의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경우 도서관 이용 및 검색방법과 함께 정보요구, 재가공, 그리고 정보윤리 등을 포함한 정보활용능력 전반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제공방법의 경우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방법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를 추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웹을 활용한 정보활용교육의 제공은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있다. 2005년 이후 국내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는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은 내용의 빈약, 동기 및 흥미유발 요인의 부족, 제공방법의 단순성 등 도입초기의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경우 도서관 이용 및 검색방법과 함께 정보요구, 재가공, 그리고 정보윤리 등을 포함한 정보활용능력 전반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제공방법의 경우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방법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를 추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Providing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is a new turning point in the library instruction. After 2005 many university libraries are adopted to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However as a result of research found out that initial problems of introduction to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are shown ...
Providing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is a new turning point in the library instruction. After 2005 many university libraries are adopted to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However as a result of research found out that initial problems of introduction to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are shown such as the lack of interest and motivation causing factor, the simplicity of providing method and so on. In order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working out in the way how to use library, how to search, demand of information, information ethics are the factors which should be constructed in the overall content aspect of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Also, understanding and analysis of the tendency of users through the provision of diversity, flexibility of IT technology is based on a secure, and the need to pursue a variety of media are the factors which should be needed the way how to provide.
Providing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is a new turning point in the library instruction. After 2005 many university libraries are adopted to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However as a result of research found out that initial problems of introduction to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are shown such as the lack of interest and motivation causing factor, the simplicity of providing method and so on. In order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working out in the way how to use library, how to search, demand of information, information ethics are the factors which should be constructed in the overall content aspect of web-based information literacy. Also, understanding and analysis of the tendency of users through the provision of diversity, flexibility of IT technology is based on a secure, and the need to pursue a variety of media are the factors which should be needed the way how to prov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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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에 구축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 분석을 통해 대학도서관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체계를 보완하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에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웹 기반 정보활용교육의 현황분석과 국외사례 비교를 통해 효과적인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정보활용교육은 정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획득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 탐색 및 분석한 후, 적절한 정보인가에 대한 평가를 통해 새로운 정보로 재생산하거나 전달하는 능력과, 이를 위해 필요로 되어지는 다양한 매체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1. 목적과 현실적 기대를 설정하기 위해 목표와 결과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1. 학생들과 대학은 어떤 방법으로 교류하는가?
4. 강의실, 도서관, 학생회, 기숙사 등에서도 학생들의 그룹학습과 기타 활동을 지원하는가?
7. 가능하다면 교과과정과 연계할 필요가 있다.
제안 방법
둘째, 국내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즉,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이용자 구분, 서비스구분 등을 비롯한 구성과 교육내용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현재 대학도서관에서 구축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제공방법 및 내용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방법적인 요소로는 국내 주요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현황 분석과 Deward가 효과적인 웹기반 교육 방안으로 제시한 6가지 요소36) 즉, 학과목 연계형 및 과제 관련형 수업, 능동적 학습과 피드백, 협동학습의 효율성, 다양한 유형의 교육 제공, 명확한 학습목표의 제시, 기술보다 개념의 중시 등을 기초로 작성하였다.
따라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내용의 경우 미국대학도서관협회(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에서 제시한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활용 능력 표준(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과 교육 프로그램에 개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Eisenberg와 Berkowitz의 Big6 모형(Big Six Skills Model)을 기초로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방법 제공의 경우 국외 정보활용교육의 성공적인 도입사례와 국내 대학도서관의 적용사례 분석을 기초로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정보활용교육 제공의 필요성과 웹을 활용한 정보활용교육으로의 변화 필요성을 살표보았다. 즉, 학자들의 주장과 정보활용교육의 시대별 발전단계를 기초로 정보활용교육의 내용과 제공방법 변화의 필요성을 조사하였다.
둘째, 국내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즉,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이용자 구분, 서비스구분 등을 비롯한 구성과 교육내용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현재 대학도서관에서 구축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제공방법 및 내용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정보활용교육 제공의 필요성과 웹을 활용한 정보활용교육으로의 변화 필요성을 살표보았다. 즉, 학자들의 주장과 정보활용교육의 시대별 발전단계를 기초로 정보활용교육의 내용과 제공방법 변화의 필요성을 조사하였다.
이론/모형
셋째, 효과적인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제공을 위해서는 적절한 개발과정의 제시와 교육내용 및 제공방법에 있어서의 적절한 모델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내용의 경우 미국대학도서관협회(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에서 제시한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활용 능력 표준(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과 교육 프로그램에 개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Eisenberg와 Berkowitz의 Big6 모형(Big Six Skills Model)을 기초로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방법 제공의 경우 국외 정보활용교육의 성공적인 도입사례와 국내 대학도서관의 적용사례 분석을 기초로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모델의 내용적 요소는 와 같이 미국대학도서관협회(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에서 제시한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표준(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34)과 교육프로그램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Eisenberg와 Berkowitz의 Big6 모형(Big Six Skills Model)35)을 기반으로 작성하였다.
성능/효과
4. 특별한 기술의 매커니즘보다 정보활용능력에 보다 집중해야 한다.
넷째, 사서가 즉답형/ 지시형 질문이나 정보검색을 위한 단순한 질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 연구형, 조사형 질문 등의 처리와 같은 사서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회복할 수 있다.
다섯째, 서비스명이 ‘중앙도서관이용안내시스템’, ‘학술정보관 이용안내’ 등으로 이용자들에게 교육내용을 인지시키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둘째,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내용이 대학도서관간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 웹기반 이용자교육을 위한 요구분석 자료에 따르면 학습자들이 면대면 정보활용교육의 경우 주어진 시간내에 충분히 학습할 수 없다는 점과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따른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었으며, 반복학습에 대한 요구, 즉각적 상호작용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을 디자인할 때 이와 같은 점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내용의 경우 사례제공, 재미있고 흥미로운 내용, 그리고 최신의 정보를 포함하고, 수준별로 학습할 수 있기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방법의 경우 교수와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고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는 수업과 실습이 많고 학습의 중간부터 시작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형 교육이기 때문에 교육적 효과가 높다.
셋째, 효과적인 웹기반 정보활용교육 제공을 위해서는 적절한 개발과정의 제시와 교육내용 및 제공방법에 있어서의 적절한 모델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내용의 경우 미국대학도서관협회(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에서 제시한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활용 능력 표준(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과 교육 프로그램에 개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Eisenberg와 Berkowitz의 Big6 모형(Big Six Skills Model)을 기초로 모델을 제시하였다.
여덟째,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학과목과 연계하거나 정규과목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학생증 발급이나 도서관 이용 등과 같은 서비스 사용과 연계해 신입생들에게 이수토록 하는 경우는 있지만 정규과목화 한 경우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섯째, 교육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동안 On-Line상태에서 중간 인증이나 체크 과정이 부족해 내용에 집중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진행에 따른 확인 장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곱째, 능동적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선택기능과 끊어읽기 기능, 그리고 중간 체크기능을 추가하고 학습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차후 해당부분부터 이어서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일곱째, 외주형태로 구축됨에 따라 지속적인 수정 및 최신성 유지가 어렵다. 즉, 서가재배치, 공간이동, 그리고 분관설치 등에 따른 내용의 수정이나 추가가 필요한 경우, 내부 기술인력의 부족과 지속적인 예산의 필요성은 신속성과 최신성유지에 장애가 될 수 있다.
정보활용 교양교육 수강생의 수용양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문제점은 디지털 도서관이나 학술DB를 이용한 경우에도 인터넷을 이용한 것과 혼동하여 정보원을 유형별로 인식하지 못하고 정보탐색과정에서도 주로 인터넷 검색엔진을 이용하며 도서관을 이용한 자료수집이나 학술정보 이용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32)
첫째, 교육내용은 정보기술과 정보검색 뿐만 아니라 정보활용능력과 서지인용, 참고문헌기입, 저작권법, 논문작성법 등을 추가하여 내용의 질적 충실도를 높인다. 즉, ‘도서관 이용’ 및 ‘검색’ 교육과 함께 그 내용에 더하여 정보요구 및 유형에 대한 파악, 정보의 ‘선택’, 적절하고 신뢰도 높은 정보인지에 대한 ‘평가’, 그리고 정보 사용시에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측면까지 포괄하는 내용37)으로 구성한다.
첫째, 교육내용의 경우 도서관 소개, 시설 및 서비스 이용안내, 도서관 자료 이용방법 등 도서관 오리엔테이션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3. 학생과 컴퓨터간, 학생과 학생간, 그리고 학생과 교육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고성능 학습기술을 제공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이란?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은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접속의 용이성, 내용의 최신성, 교육단계의 이용자 맞춤 가능성,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성 등이 장점이기 때문에 새로운 세대의 문화코드에 부합하는 교육방식이다.11) 또한, 교육적 요구의 증가와 이를 지원할 인력 확보 및 증원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도서관과 이용자 모두에게 장점을 줄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으며, 새로운 세대의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이용행태로 볼 때 바람직하다.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경우 도서관 이용 및 검색방법과 함께 정보요구, 재가공, 그리고 정보윤리 등을 포함한 정보활용능력 전반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제공방법의 경우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방법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를 추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웹을 활용한 정보활용교육의 제공은 도서관 정보활용교육에 있어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있다. 2005년 이후 국내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있는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은 내용의 빈약, 동기 및 흥미유발 요인의 부족, 제공방법의 단순성 등 도입초기의 문제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웹기반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경우 도서관 이용 및 검색방법과 함께 정보요구, 재가공, 그리고 정보윤리 등을 포함한 정보활용능력 전반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제공방법의 경우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이해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방법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를 추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 정보활용위원회(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가 정의한 정보활용능력이란?
미국도서관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 정보활용위원회(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는2) 정보활용능력에 대해 ‘정보가 필요한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과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원에서 획득한 정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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