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ociety changes very fast from the extended family system to the nuclear family system, as increasing a one-child family for the low birth-rate. Thus, it causes that the education, having been performed inside of the family group, is performed outside of the family nowadays such as an infant edu...
The society changes very fast from the extended family system to the nuclear family system, as increasing a one-child family for the low birth-rate. Thus, it causes that the education, having been performed inside of the family group, is performed outside of the family nowadays such as an infant educational institution. Fundamentally, the space of educating infants must be considered their behavior and meet their needs. For infants, playing is not only studying, but also is related to physical, intellectual and emotional development. Therefore infants in a qualifiedly good playing environment, are easy to focus on their playing. But, variety of playing activities can help improve infants' development physically, socially, emotionally, linguistically and intellectually. So far, an infant educational institution has provided a general education than a special educationally considering their age and status of a development. However, it is necessary to provide an integrated and well-organized place for each infant because their playing is a studying and education that will be based of individuals' character when they are grown up. The objective of this thesis is to study on the new transition space for infants of their physical activities. For this study, at first,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what are the points of well-built kindergarten around the world. They have the flexible space in common. The transition(flexible) space will be a solution for space for infants' development.
The society changes very fast from the extended family system to the nuclear family system, as increasing a one-child family for the low birth-rate. Thus, it causes that the education, having been performed inside of the family group, is performed outside of the family nowadays such as an infant educational institution. Fundamentally, the space of educating infants must be considered their behavior and meet their needs. For infants, playing is not only studying, but also is related to physical, intellectual and emotional development. Therefore infants in a qualifiedly good playing environment, are easy to focus on their playing. But, variety of playing activities can help improve infants' development physically, socially, emotionally, linguistically and intellectually. So far, an infant educational institution has provided a general education than a special educationally considering their age and status of a development. However, it is necessary to provide an integrated and well-organized place for each infant because their playing is a studying and education that will be based of individuals' character when they are grown up. The objective of this thesis is to study on the new transition space for infants of their physical activities. For this study, at first,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what are the points of well-built kindergarten around the world. They have the flexible space in common. The transition(flexible) space will be a solution for space for infants' develop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중 유아의 신체-운동 발달과 관련된 공간의 물리적 특성을 정리하고 유아의 시기별 신체발달을 위한 프로그램들과 그를 위한 물리적 환경에 관하여 정리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환경은 그들의 미세한 발달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또 각 단계의 요구를 충족시켜 보다 자연스럽고 능동적으로 유아의 발달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는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의 조건에 관하여 살펴보겠다. 이와 더불어본 논문의 대상이 되는 유아들의 신체-운동 발달 공간은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는 불특정 다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공간을 사용하는 모든 유아의 요구를 위하여 특별한 공간구성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고려한다.
특히 이 시기 유아들의 개인차를 고려한다면 다양하고 많은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간에 가변적 요소를 더하여 유동적인 공간사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유아와 부모의 이러한 요구에 따라 최근 각 영역별로 특화된 전문 교육기관이 생겨나고 있지만 단순히 교구나 프로그램을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통합적 이라기보다는 단수 조작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논문은 유아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통합적 발달을 위한 효율적인 신체-운동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공간에 대한 제약으로 위의 모든 주제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 제한된 공간에 대한 신체-운동 발달공간의 해결책으로 가변공간에 대해 논의하겠다.
제안 방법
가변계획 요소에 사용될 공간계획 요소를 디자인 요소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추출한다.9)디자인 요소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점, 선, 면, 입체, 질감, 색, 빛을 이용하고 디자인 원리는 앞 절에서 언급한 요소들을 적용한다.
8em;"> 대비, 리듬, 스케일 및 척도를 사용한다. 가변공간의 공간계획 요소의 구성방법으로는 비율, 비례를 변화시키는 공간변형 방법인 배열/모듈/황금분할, 대칭과 균형을 통한 공간변형 방법인 조립과 해체, 대비를 활용한 개방과 폐쇄, 리듬을 통한 구축과 비구축, 스케일을 변화시키는 확장과 축소, 강조기법과 관련된 이동과 회전으로 설정하였다. 가변방식과 그 특성을
의 놀이를 위한 공간의 요소와 기능을 파악한다. 또한 현재 유아들의 즉각적인 신체활동의 요구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디자인된 외국, 국내 유아 공간의 사례를 분석하여 그 공통점을 찾아낸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유아 신체-운동 발달 공간의 특성이 공간의 가변적 성격임을 이해한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여 도식화하였다.
유아기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신체발달 공간을 조사하기 위하여 유아의 즉각적인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합리적으로 디자인 된 외국 유치원의 신체발달을 위한 공간 사례와 대표적인 신체-운동 발달 기관인 한국 짐보리, JC보육기관을 대상으로 공간의 목적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최근의 유아발달 공간은 개인차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다.
유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문헌을 고찰하고, 유이.의 놀이를 위한 공간의 요소와 기능을 파악한다.
단, 선정된 사례는 대개 광범위한 연령대를 위한 교육공간이므로 이를 좁혀 교육기관 내의 놀이공간에 한정하였다. 이러한 각각의 놀이 공간들이 앞 절에서 언급한 유아의 신체 운동 조건 즉, 움직임, 건강, 도전, 안전, 통제에 대한 충실도를 도식화하여 정리하였다. 이를 위하여 앞 절에서 언급한 유아 신체-운동 발달이 갖추어야 할 물리적 환경 조건을 공간 판단의 근거로 하여 각 요소의 역할 수행의 충실도를 측정하였다.
이러한 각각의 놀이 공간들이 앞 절에서 언급한 유아의 신체 운동 조건 즉, 움직임, 건강, 도전, 안전, 통제에 대한 충실도를 도식화하여 정리하였다. 이를 위하여 앞 절에서 언급한 유아 신체-운동 발달이 갖추어야 할 물리적 환경 조건을 공간 판단의 근거로 하여 각 요소의 역할 수행의 충실도를 측정하였다.
신체-운동 발달공간이라고는 하지만 움직임과 도전을 중점적으로 생각한다면 안전과 통제에 대한 고려는 그에 비해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다양한 목적을 가진 유아 발달 공간의 경우 유아의 움직임을 자극하기 보다는 그들의 통제와 안전에 더욱 중점을 두어 공간을 계획하였다. 첫 번째 사례인 'Kindergarten Jerusalemer StraBe'는 5가지 요소를 모두 적절하게 만족시키기 때문에 조금은 단순한 공간이 되며, Tree of Dreams'는 움직임이나 도전에 중점을 두어 안전이나 건강이 비교적 적게 고려된다.
지금까지 고찰한 유아의 신체-운동 발달 과정의 동작 요소들에 따라 가변공간의 요소를 적용하여 유아발달 공간을 고찰해보기로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유아의 대상은 유아기(걸음마기)인 생후 12 개월~30개월2)(교육이론과 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로, 대상 공간은 유아의 '놀이'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신체-운동 놀이 공간, 특히 신체-운동 교육기관의 공간으로 제한한다. 유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문헌을 고찰하고, 유이.
사례대상 공간에는 유아발달의 개인차에 대한 인식의 전환으로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표현되고 있으며 유아발달 공간 제공자는 유아에게 더 넓은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시기의 유아 신체-운동 발달은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에 의존한다기보다는 '놀이'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의 놀이를 위한 환경을 중심으로 사례대상을 선정하였다. 단, 선정된 사례는 대개 광범위한 연령대를 위한 교육공간이므로 이를 좁혀 교육기관 내의 놀이공간에 한정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지금까지 단순히 연령에 맞추어 제공되던 유아 발달공간에 유동성을 부여하여 가장 개인차가 큰 발달 시기의 유아들에게 각각의 발달 수준과 운동 능력에 맞는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동적으로 공간을 수용했던 유아들에게 적극적으로 공간을 수용할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하여 공간에 맞추어진 인간이 아닌 인간에 맞추어진 공간을 창출할 수 있다.
첫째, 제한된 공간에 다양한 발달 과정의 유아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가변적 공간으로 하나의 공간은 다양한 성격을 가질 수 있게 되어 다양한 유아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후속연구
그러나 좀 더 전문적인 신체-운동 발달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동작을 분석하여 그 동작을 위한 공간적 조건을 도줄해야 한다.
발달에 따른 동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를 바탕으로 유아 신체-운동 발달 주제에 맞추어 공간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도출하여 그에 맞는 공간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일컫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 역시 생후 12개월~ 30개월의 유아의 신체-운동 발달에 제한한다. 유아기의 아이들은 신체, 정서, 인지, 사회적으로 현저하게 발달하며, 여러 측면의 토대를 구축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는 유아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의 조건에 관하여 살펴보겠다. 이와 더불어본 논문의 대상이 되는 유아들의 신체-운동 발달 공간은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는 불특정 다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공간을 사용하는 모든 유아의 요구를 위하여 특별한 공간구성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고려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