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8 no.3, 2008년, pp.569 - 589
영재교육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가 영재교육 전문가의 수와 질적 수준이다 영재교육 전문가란 학급에서 영재를 직접 지도하는 학급교사에서, 보다 넓은 수준에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조정하는 코디네이터와 영재교육 담당교사 또는 일반교육 담당교사들에게 전문적 조언을 해줄 자문가 등 그 역할에 따라 다양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진흥법 제정이후, 현직연수를 통해 영재교육 담당 교사들의 수는 많아 졌으나, 앞으로는 대학원 수준에서의 영재교육 전문가 양성을 통해 보다 질 높은 전문성을 지닌 영재교육 전문가들을 다수 양성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에서도 대학원 수준에서의 영재교육 전공 과정을 개설하는 대학들이 늘어났다. 그런데 문제는 과연 이 전공 과정들의 교육과정은 양성되는 영재교육 전문가들의 질적 수준을 담보할 수 있을 정도로 잘 구성되어 있는가이다. 본 연구는 이런 문제 의식에 기초해서, 한국의 8개 대학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학원 영재교육 전공 과정의 교육과정을 미국과 유럽의 대학원 수준에서의 영재교육 전문가 양성 표준에 비추어 분석하고,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조사한 한국의 8개 대학들은 대체적으로 미국과 유럽 표준에서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인 "영재성의 개념 및 발달", "영재교육과정 개발", "영재교수법"에 교과목들을 주로 개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개설하고 있는 교과목의 수가 달라 이 표준들을 만족시키는데 있어 학교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그 외의 표준들을 만족시키는데 있어서도 학교 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는 이런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한국의 대학원 수준에서의 영재교육 전공의 발전을 위해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One of the main factors that affect the improvement of G/T education is the number and the level of quality of the professionals who are working for the gifted. The professionals vary depending on the role they play for the gifted from the classroom teacher, coordinator, to consultant. Since the leg...
대구대학교 홈페이지. http://edugrad.daegu.ac.kr/(검색일: 2008. 12. 17)
건국대학교 홈페이지. http://sedu.konkuk.ac.kr/2008n/curri/curri3_1_6.htm(검색일: 2008. 12. 17)
순천향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sch.ac.kr/gradu/index.jsp?menuID20071010104424690292(검색일: 2008. 12. 17)
춘천교육대학교 홈페이지. http://sukwoo2.cnue.ac.kr/graduate/sub02_1803.htm(검색일: 2008. 12. 17)
청주교육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cje.ac.kr/cjg/(검색일: 2008. 12. 17)
유럽영재교육협의회 홈페이지. http://www.bistric.com/ECHA%20diploma.htm(검색일: 2008. 12. 17)
인천대학교 홈페이지. http://dept.incheon.ac.kr/eduwon/course.htm(검색일: 2008. 12. 17)
고려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korea.ac.kr/edugrad_jsp/(검색일: 2008. 12. 17)
경원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kyungwon.ac.kr/kusc/(검색일: 2008. 12. 17)
Croft, L.J .(2003). Teachers of the gifted: Gifted teachers. In N. Colangelo & G.A. Davis(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pp. 558-571). Boston: Allyn & Bacon
Dettmer, P. & Landrum, M. (1998, Eds.). Staff development: The key to effective gifted education programs.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
Graffam, B. (2006). A case study of teachers of gifted learners: Moving form prescribed practice to described practitioners. Gifted Child Quarterly, 50(2). 119-131
Gross, M. (1997). Changing teacher attitudes toward gifted children: An early and esstential step. In J. Chann, R. Li, & J. Spinks(Eds.), Maximizing potential: Lengthening and strengthening out stride(pp.3-22). Proceedings of the 11th World Conference on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Hansen, J.B., & Feldhusen, J.F. (1994). Comparison of trained and untrained teachers of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3). 115-123
Karnes, F., & Parker, J. (1983). Teacher certification in gifted education: the state and art and considerations for the future. Roeper Review, September. 18-21
Monks, F.J., Heller, K.A., & Passow, A.H. (2000). The study of giftedness: Reflections on where we are and where we are going. In K.A. Heller, F.J. Monks, R.J. Sternberg, & R.F. Subotnik(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pp. 839-863). NY: ELSEVIER
Moon, S.M., & Rosselli, H.C. (2000). Developing gifted program. In K.A. Heller, F.J. Monks, R.j. Sternberg, & R.F. Subotnik(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giftedness and talent(pp. 499-522). NY: ELSEVIER
Nelson, J., & Cleland, D. (1971). The role of the teacher of gifted and creative children. In P. Witty(Ed.), Reading for the gifted and creative student(pp.431-458).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Parker, J.P., & Karners, F.A. (1991). Graduate degree programs and reource centers in gifted education: An update and analysis. Gifted Child Quarterly, 35(1). 43-44
Reis, A., & Westberg, K. (1994). The impact of staff development on teachers' ability to modify curriculum for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3). 127-135
Roberts, J.L. (2008). Teachers of the gifted and talented. In F.A. Karnes & K.R. Stephens(Eds.), Achieving excellence: Educating the gifted and talented(pp.246-261).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Tannenbaum, A.J. (1983). Gifted children: Psychological and educational perspectives. NY: MacMillan
Wellisch, M. (1997). A pilot study: Teachers' view on the concept of giftedness in the early childhood setting. Austral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22(2). 22-28
Whitton, D. (1997). Regular classroom practices with gifted students in grades 3 and 4 in New South Wales, Australia.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12(1). 34-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