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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구조물을 위한 유비쿼터스 기반의 혼합현실 유지보수 지원 시스템
Ubiquitous Marine Structure Inspection System based on Mix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1 no.6, 2008년, pp.571 - 578  

이경호 (인하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정민 (인하대학교 선박공학과) ,  김동근 (인하대학교 선박공학과) ,  한영수 (인하대학교 선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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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의 발전에 따른 각종 산업에서의 유비쿼터스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 유비쿼터스 환경 도입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BMW의 경우 유비쿼터스 환경 기반의 운전자지원시스템을 연구한바 있다. 조선산업에서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하고자 유비쿼터스 기반의 혼합현실을 제시한다. 혼합현실은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환경으로 현실에 기반을 두었을 때 증강현실이라고 하며, 이것은 현실세계에 가상의 물체를 오버랩하여 보여줌으로써 보다 현실감을 높여주는 기술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양구조물에서의 효과적인 검자 지원을 위하여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프로토 타입을 구축해 봄으로 그 활용 가능성을 판단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biquitous has spotlighted in the industry in these days, and automotive industry has tried to build ubiquitous environment like as 'intelligent driver assistance system' in BMW Inc. even though in shipbuilding industry. As the part of Ubiquitous Technology for visualization, Mixed Reality has be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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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와 관련된 매뉴얼의 정보를 보이고 있다. 그림 10 (좌)에서 보이듯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은 상당히 복잡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본 프로토타입에서는 ATMega 128 보드와 관련한 정보를 검사자에게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해양구조물에서의 검사자 지원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의 시스템을 제시하였으며, ATMegal28 보드를 위한 간단한 프로토 타입을 구축하여 보았다. 본 프로토타입으로 검사자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적시적소에 필요한 정보를 지원받고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정보를 인지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장에서의 휴대성과 사용성을 위하여 PDA와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구현을 시도하였다. 증강현실 구현의 전체적인 과정은 동일하지만 제한된 리소스를 가지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구현은 검출 알고리즘에 있어서 다른 방식이 요구된다.
  • 실제 환경과 유사한 테스트 룸의 구축의 어려움으로 본 시스템의 핵심기술을 활용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이용한 개발 보드인 ATMegal28> 위한 간단한 프로토 타입구축으로 그 확장 가능성을 먼저 검토하고자 한다.
  • 우리는 이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가시화 부분인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구조물에서의 휴대성과 사용성을 위하여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간단 한 프로토타입을 구축하여 보았으며, 이를 통하여 활용 가능성을 검토할 것이다.
  • 육상에서의 구조물과는 달리 해양구조물은 한정된 공간에서의 확보된 공간의 대부분은 각종 장비와 배관라인, 케이블 덕트 등으로 채워져 있어 상당히 복잡한 구조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바다 한 가운데서 운용을 해야 한다는 관점에 있어서 구조물의 안전성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홍성인, 2006). 이에 따라 구조물의 안전성을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해양구조물에서 검사자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유비쿼터스에 기반한 혼합현실(Mixed Reality)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유비쿼터스는 조선산업 뿐만이 아니라 자동차 산업 등에서 도입을 위한 연구가 추진되어 왔으며, 특히 BMW에서는 운전자 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바 있다①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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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경호 외 (2008) Toward Knowledge-Aided Design & Manufacturing(KAD/KAM), Journal of Ship & Ocean Technology, 12(1), pp.28-34 

  2. 이경호 외 (2008) 제품의 유지보수를 위한 시각 기반 증강현실 기술 개발, CAD/CAM, 13(4), pp.265-272 

  3. 이규원 (2007) 텐저블 증강현실을 활용한 가상스튜디오 저작에 관한 연구, CAD/CAM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p.797-798 

  4. 홍성인 (2006) 해양구조물 분야의 시장확대와 대응전략, 산업경제분석, pp.38-40 

  5. Brett Shelton, Nicholas R. Hedley (2002) Geography project, University of Washington 

  6. Dr. Klaus Bengler, Robert Passaro (2004) Augmented Reality in Cars, BMW Group 

  7. HIT Lab NZ ARToolKit, http://artoolkit.sourceforge.net/ 

  8. Holger Regenbrecht (2005) Augmented Realit Projects in Automotive and Aerospace Industry,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University of Otago, New Zealand 

  9. Kavin M. Baird (1999)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AUGMENTED REALITY AND WEARABLE COMPUTING FOR A MANUFACTURING ASSEMBLY TASK, Blacksburg, Virginia 

  10. Lausanne (2008)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and Tracking using Smart Embedded Systems, IMS-PROMISE Workshop 

  11. McKenzie, J., Darnell (2003) A report into Augmented Reality Storytelling in the context of Children's workshop, D. New Zealand HIT Lab 

  12. Milgram, P., Kishino, F. (1994) A Taxonomy of mixed reality visual displays, IEICE Transactions on information and system, Special issue on Network Reality E77-D 

  13. Pierre Georgel, Pierre Schroeder, Selim Benhimane, Stefan Hinterstoisser (2007) An Industrial Augmented Reality Solution For Discrepancy Check,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14. Sheila L. Jaszlics (2001) Virtual Target Gunnery System, Pathfinder System,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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