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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도 향상 요인에 대한 청소년의 지각
Korean Students' Attributions on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7 no.2, 2008년, pp.117 - 129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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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자신의 학업과정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교공부를 열심히 한 정도, 사교육을 받는 시간, 개인공부시간이 자신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분석해 보았다. 한국청소년패널 1차년도 자료와 3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중학교 2학년 3,449명과 고등학교 1학년 3,125명의 응답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로 첫째, 학교수업를 열심히 한 정도, 사교육 수강시간, 개인공부시간의 학교 성적 향상 효과는 5점 리커트 척도에서 3점과 4점 사이의 평균을 보이는데, 중학생과 고등학생 모두 사교육, 개인공부, 학교수업 순으로 효과적이라고 지각하고 있었다. 둘째, 학교수업를 열심히 한 정도, 사교육 수강시간, 개인공부시간에 따라 각각의 학교성적 향상효과에 대한 지각이 달라지는가에 대한 분석에서는 학교수업를 열심히 한 정도, 사교육 수강시간, 개인공부 시간 각각과 학교성적 향상효과에 대한 지각은 정적 상관을 보이는데, 학교수업, 개인공부, 사교육 순으로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사교육 수강시간과 학교성적 향상효과의 지각과는 상관계수가 .12 이하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셋째, 실제 학업성취도와의 상관분석에서도 동일한 경향성이 나타나는데, 학교수업이 개인공부보다 학교 성적과 더 높은 상관을 보이고, 사교육은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Korean adolescents' perceptions of academic achievement process. The data from Korea Youth Panel Survey(KYPS) in 2003 and 2005 were analysed for this study. The sample consisted of 3,449 jounior-high school students and 3,125 high school students. Stud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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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성취도 결정 요인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자신의 학업수행 및 학업수행의 효과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동시에 사교육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일관성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사교육의 효과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상경아, 2005)임에도 불구하고, 사교육이 학업성취도에 가장 크게 기여한다는 학부모들의 인식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최상근 외, 2003). 이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교공부, 사교육, 개인공부에 얼마나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러한 노력이 성적 향상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지각하고 있는지, 나아가 실제 학업성취도와는 얼마나 관련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이 여러 연구를 통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리고 그 상대적 영향력의 중요성을 밝히는 주요한 목적 중 하나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변화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즉,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서는 이러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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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금까지 학생들의 학업성취 결정 요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된 연구의 대부분은 무엇에 관한 연구들인가? 지금까지 학생들의 학업성취 결정 요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된 연구의 대부분은 학업에서의 실패 및 성공에 대한 귀인에 관한 연구들이다. 성공과 실패의 원인 귀속에 관한 귀인이론은 Heider(1958)에서 시작되었는데, 개인이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원인을 자신의 내부에 두느냐 외부에 두느냐에 따라 다음 행동이 달라진다.
학생 자신을 비롯한 학부모와 교사 모두 학업성취도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학업수행은 학생들의 주요한 발달과업이고, 학업수행의 결과 즉 학업성취도는 학교적응의 중요한 지표이다. 따라서 학생 자신을 비롯한 학부모와 교사 모두 학업성취도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이와 같이 여러 연구를 통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리고 그 상대적 영향력의 중요성을 밝히는 주요한 목적 중 하나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변화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즉,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서는 이러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학업을 수행하는 당사자인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요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자신의 학업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기초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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