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헬리콥터 휠타입 착륙장치 충돌특성 연구
Impact Dynamic Analysis for the Wheel-Type Landing Gear System of Helicopte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1 no.5, 2008년, pp.12 - 22  

박효근 (국립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동만 (국립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동현 (국립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항공기부품기술 연구소) ,  조윤모 (한국항공우주산업 KHP사업부 KHP계통종합팀) ,  정재훈 (한국항공우주산업 KHP사업부 KHP계통종합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ynamic characteristics for the wheel-type landing gear system of helicopter have been analyzed. Nonlinear multi-body dynamic models of the landing gear system are constructed and the equations of motion, kinematics and internal forces of shock strut are considered. In addition,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착륙 조건 중 NLG의 극한 완충기변위인 340mm를 초과하여 collapse mechanism을가지는 crash landing condition에서의 동적 반력을기록하였다. Crash landing conditione 하강속도는 10.
  • 본 연구에서는 설계중인 헬리콥터 모델에 대해 전륜 및 주륜 착륙장치의 비선형 강성 및 감쇠 효과를 고려하여 착륙장치 시스템의 다물체 동역학 유한요소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였다. 또한, 탄성변형 효과가 큰 휠 축에 대한 특성도 동시에 고려하였다.
  • 현재까지의 항공기 착륙장치에 대한 연구 사례를 조사하여 해석 기법들의 수준과 경향성을 파악해 보았다. 현재까지의 연구동향으로 Curre产는 항공기 착륙장치의 역할과 기본구조, 기본적인 해석 및 설계 방법 등을 설명하였고, Milwitzky와 Cook凱은 착륙장치를 두 개의 자유도를 가지는 시스템으로 모델링 후착륙시 외려 완충기 내력, 타이어 특성을 고려하여시간에 따른 변위, 속도, 가속도를 수치적분법에 의하여 도출하는 해석방법을 제시하고 해석결과와 낙하실험결과를 비교하여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urrey, N., "Landing Gear Design Handbook", Lockheed Corporation, 1984 

  2. Currey, N., "Aircraft Landing Gear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AIAA Education Series, 1988 

  3. Milwitzky, B., Cook, F., "Analysis of Landing Gear Behavior", NACA 1154, 1953 

  4. 김두만, 임경호, 황재혁, 전제춘, 김동제, 이현준, 이종훈, 김영수, "항공기 착륙장치의 완충기 최적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3권 제4호, pp. 124-129, 1995 

  5. 김두만, 임경호, 황재혁, 전제춘, 고한영, 이환규, "항공기 착륙장치의 동특성해석 및 최적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1권 제4호, pp. 37-48, 1993 

  6. Vinayak, H., "Pitch Plane Simulation of Aircraft Landing Gears using ADAMS", ADAMS conference, pp.1-11, 1998 

  7. 최섭, 이종훈, 조기대, 정창래, "ADAMS를 이용한 항공기 착륙장치 지상 충격하중 및 동적거동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4호, pp. 114-122, 2002 

  8. 임종순, 박재성, 김영익, 김승호, "T-50 전방 착륙 장치 모델링 및 동특성해석에 관한 연구", MSC User Conference, 2004 

  9. SAMCEF ver 6.1, User's Manual, SAMTECH Co., 2006 

  10. U. S. Army Aviation Systems Command, "Structural Design Criteria for Rotary Wing Aircraft", Aeronautical Design Standard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