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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에 대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존재론적 사고
Earth Science Pre service Teachers' Ideas about the Earth on the Ontological Categorie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 no.1, 2008년, pp.111 - 118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  권정희 (한국교원대학교) ,  김윤지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earth conception the nine pre service teachers who are majoring in earth science education and classifying a special feature from the ontological categories. Open ended questionnaires and semi structured interviews which meant to contribute to identifying ontolog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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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동의 원동력을 막연히 맨틀의 대류로 설명하면서 과정적. 근원적 원인에 대해 모호하게 인식하고 지구 내부의 열원과 에너지표출에 대한 질문에 대안 개념을 나타내었다.
  • , 2000).본 연구는 지구의 통합된 계로서의 본성에 초점을 맞추어 예비지구과학 교사들의 지구구조에 대한 개념을 정성적으로 분석하고 존재론적관점에서 사고를 범주화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2005)이 과정(process) 단계를 3개의 하위 범주로 세분하여 물질(matter), 전환 (transformation), 초기적 과정(proto-process), 복합적 과정(mixed-process), 과정(process)으로 분류하였다. 연구에서는 지구의 구조에 대한 개념 수준을 정적. 동적 관점으로 1차 분류하고, 물질(matter), 전환 (transformation), 초기적 과정(proto-process), 완료적 과정(process)의 4단계로 판 구조와 지구 내부 영역에 대한존재론적 사고를 범주화하여 2차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 지구의 내부 : 지구의 중심은 어떠할까? 지구 내부에 에너지의 흐름이 있다면, 그림으로 표현하고 설명하시오.
  • 1. '지진'이라는 단어를 무엇이라고 설명할까?
  • 2.지진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는 사건(들)을 쓰시오.
  • 3.만약 아주 큰 칼로지구의 절반을 자른다면, 지구의 내부는 어떻게 생겼을까?
  • 연구자 : 맨틀이 대류할 때 맨틀 전체가 모두 유동 하나요?
  • 예비교사 B : 밀도는 잘 모르겠고. 탄성 차이에요.
  • 예비교사 H : 파들은 매질에 따라서 파의 속도가 달라지잖아요. 그래서 경계에서 막 휘어지잖아요.
  • 예비교사 H : 흐름을요? 전도되지 않을까요?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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