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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산에 대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이해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about Volcanoe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2 no.7, 2011년, pp.871 - 880  

김형범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류춘렬 (한국과학기술원 영재교육센터)

초록

본 연구에서는 수정된 버전의 InVEST Volcanic Concept Survey 검사지를 통해 예비 지구과학교사들의 화산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탐구하였다. 그 결과, 화산 과정을 이해하는 예비 지구과학교사들은 극히 제한적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즉, 화산관련 용어의 단순개념을 묻는 질문들은 높은 점수의 응답들을 얻은 반면에 화산분출의 구조를 묻는 고도의 사고를 요구하는 깊은 개념적 연결의 질문들은 낮은 점수의 응답들을 얻었다. 특히, 환경과의 영향 및 위험 예측에 대한 문항에 대해서는 매우 낮은 이해를 나타내었다. VCS 결과는 개념구조의 틀 안에서 예비 지구과학교사들이 화산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과학교육 연구자들에게 알려주는 측정 기준으로서의 교육적 가치를 향상시킬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volcanic systems using a modified version of InVEST Volcanic Concept Survey (InVEST VCS, Parham et al., 2010). Results showed that participants' understanding of volcanic concepts was rather limited. Qu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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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VCS 문항 결과들을 통해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이 화산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오개념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지구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VCS 검사지를 통해 화산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 예비지구과학교사들에게 존재할 수 있는 오개념은 무엇이며, 화산 개념에 대한 VCS 문항의 이해수준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지구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VCS 검사지를 통해 화산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통해, 예비지구과학교사들에게 존재할 수 있는 오개념은 무엇이며, 화산 개념에 대한 VCS 문항의 이해수준을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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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CS 검사지를 통해 화산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분석한 본 연구 결과로 어떤 한계가 있음을 판단할 수 있나요?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 지구과학교사들이 화산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해석하는 데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있으나, 그와 관련된 경험이 없으므로 연관된 지식이 조직되어 있지 못하여 결과를 예측하는 데 한계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화산에 대한 단순한 개념 전달보다는 화산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Gilbert et al.(1982), Strike and Posner(1985)가 말한 오개념은 무엇인가요? Gilbert et al.(1982), Strike and Posner(1985)는 과학 현상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개념이 당대의 과학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과학적 개념과 다를 때, 이를 오개념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오개념은 학생들이 그들의 독특한 문화적 그리고 개인적 경험의 결과로 수업 이전에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수업에 의해서도 쉽게 변화되지 않고 오히려 강화되거나, 학습한 과학적 개념과 병존하기도 하며, 인지구조 내에 독립된 형태로 존재하기도 한다(Osborne and Freyberg, 1985; Gilbert et al.
오개념은 무엇때문에 어떻게 존재하기도 하나요? (1982), Strike and Posner(1985)는 과학 현상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개념이 당대의 과학자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과학적 개념과 다를 때, 이를 오개념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오개념은 학생들이 그들의 독특한 문화적 그리고 개인적 경험의 결과로 수업 이전에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수업에 의해서도 쉽게 변화되지 않고 오히려 강화되거나, 학습한 과학적 개념과 병존하기도 하며, 인지구조 내에 독립된 형태로 존재하기도 한다(Osborne and Freyberg, 1985; Gilbert et al.,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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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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