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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4 no.1, 2008년, pp.73 - 79
한상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명희 (한강성심병원) , 윤은경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evel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the factors affecting it, In addition, it can serve as a fundamental resource for development of appropriate strategies for nursing professionalism. Method: This study was performed on 370 nurses working at t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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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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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은자 등(2005)이 개발한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는 하위 영역이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가? |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를 담당하는 간호활동, 그 직분 자체에 대한 직업 의식적견해로(Weis & Schank, 2000), 본 연구에서는 윤은자 등(2005)이 개발한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타당도 검증으로 문항을 축소한 총 18문항(5점 척도)으로 구성되었다. 본 도구는 전문적 자아개념(6문항), 사회적 인식(5문항), 간호의 전문성(3문항), 간호역할(2문항), 간호의 독자성(2문항)의 하위영역으로 구분되며, 점수의 범위는 평점 1~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전문직관이 높음을 의미한다. 윤은자 등(2005)의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 | |
간호전문직관이란 무엇인가? |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를 담당하는 간호활동, 그 직분 자체에 대한 직업 의식적견해로(Weis & Schank, 2000), 본 연구에서는 윤은자 등(2005)이 개발한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타당도 검증으로 문항을 축소한 총 18문항(5점 척도)으로 구성되었다. 본 도구는 전문적 자아개념(6문항), 사회적 인식(5문항), 간호의 전문성(3문항), 간호역할(2문항), 간호의 독자성(2문항)의 하위영역으로 구분되며, 점수의 범위는 평점 1~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전문직관이 높음을 의미한다. | |
간호관이란 무엇인가? | 간호관은 간호를 어떻게 보느냐 어떻게 생각하느냐를 뜻하는 것으로, 간호의 가치 즉 이념, 대상자, 본질, 목적을 어떻게 보느냐의 가치관과 직결되며, 이러한 간호관에 직업관을 결합시킨 것이 간호전문직관이다(Hampton & Hampton, 2004). 다시 말해, 간호전문직관은 간호의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를 담당하는 간호활동 및 직업 의식적 견해로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을 통해 개인적 만족은 물론, 대중으로 부터 간호의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중요한 개념이다(Adams & Miller,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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