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which is necessary for educating nursing and medical students for establishing a desirable sense of ethics values Method: In this descriptive research, a total of 140 nursing students and 124 medical students were selected. The tools used ...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which is necessary for educating nursing and medical students for establishing a desirable sense of ethics values Method: In this descriptive research, a total of 140 nursing students and 124 medical students were selected. The tools used for data analysis were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and Scheffe test by using SPSS/WIN 12.0 version. Result: When the differences i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medical students were compar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category of brain death (t=-3.26, p=.001).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religion (F=3.05, p=.018), and participation in religious activity (F=3.34, p=.006).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characteristics related to the subjects' ethical values such as satisfaction level of a nurse/doctor (F=7.39, p=.000) occupation, the experience of A Patient's Bill of Rights (F=2.97, p=.020), the intention to attend biomedical ethics (F=5.61, p=.000), and the possibility of increasing ethical problems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in the field of medical science (F=7.92, p=.000). Conclusion: An effort should be made to overcome the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biomedical ethics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Moreover, when investigating the course of an integrated education for the establishment of a desirable sense of biomedical ethics, an alternative plan that could promote ethical values must be considered so that the significant variables can promote bioethical perception.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which is necessary for educating nursing and medical students for establishing a desirable sense of ethics values Method: In this descriptive research, a total of 140 nursing students and 124 medical students were selected. The tools used for data analysis were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and Scheffe test by using SPSS/WIN 12.0 version. Result: When the differences i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medical students were compar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category of brain death (t=-3.26, p=.001).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religion (F=3.05, p=.018), and participation in religious activity (F=3.34, p=.006).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the characteristics related to the subjects' ethical values such as satisfaction level of a nurse/doctor (F=7.39, p=.000) occupation, the experience of A Patient's Bill of Rights (F=2.97, p=.020), the intention to attend biomedical ethics (F=5.61, p=.000), and the possibility of increasing ethical problems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in the field of medical science (F=7.92, p=.000). Conclusion: An effort should be made to overcome the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biomedical ethics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Moreover, when investigating the course of an integrated education for the establishment of a desirable sense of biomedical ethics, an alternative plan that could promote ethical values must be considered so that the significant variables can promote bioethical perce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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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윤리 의식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윤리 의식을 파악하여 앞으로 바람직한 윤리관 확립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탐색하려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였다.
본 연구는 생명윤리계열 대학생의 윤리 교육 과정의 방향과 내용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의과대 학생과 간호대학생간 생명윤리 의식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의료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에 처하게 될 의료인이 될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들의 생명윤리 의식이 어떠한가를 파악하여 생명 윤리에 대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자료를 삼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이상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하부 영역별 주제와 전체 총점에서 두 전공 학생들 간에는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을 파악하여 앞으로 바람직한 윤리관 확립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모색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며, 그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심각하게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인공임신중절, 안락사, 뇌사, 장기이식, 인간배아복제 등 생명 윤리에 있어서 바람직한 윤리관 확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파악함으로써 예비 의료인인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윤 리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방향을 탐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작성 방법을 설명한 후 본 연구에 동의하는 학생에 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대상자가 자가 보고 형식으로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익명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영숙(1990)의 윤리적 가치관 도구, 이규숙 (2002)의 생명윤리 도구, 최장섭(2002)의 생명윤리 도구 등을 참고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된 생명윤리 의식 점수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점수가 높을수록 생명윤리 의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영숙(1990)의 윤리적 가치관 도구, 이규숙 (2002)의 생명윤리 도구, 최장섭(2002)의 생명윤리 도구 등을 참고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후 도구의 내용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간호학 전공교수 1인, 간호윤리를 담당하는 간호학 전공교수 겸 간호부장 1인, 임상간호 실무 경험이 있는 성직자 1인이 문항을 수정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하 였다.
연구도구는 이영숙(1990)의 윤리 관련 특성 도구, 이규숙 (2002)의 생명윤리 도구, 최장섭(2002)의 생명윤리 도구 등을 참고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후 내용타당도를 확인한 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총 55문항으로 일반적 특성 14문항, 윤리 관련 특성 11문항, 생명윤리 의식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도구는 이영숙(1990)의 윤리 관련 특성 도구, 이규숙 (2002)의 생명윤리 도구, 최장섭(2002)의 생명윤리 도구 등을 참고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후 내용타당도를 확인한 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총 55문항으로 일반적 특성 14문항, 윤리 관련 특성 11문항, 생명윤리 의식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D지역 4년제 간호대학 졸업반 학생 10명과 의과대학 졸업반 학생 10명의 동의를 얻어 총 20명에게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대상자의 설문지 내용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문항의 검토, 문구의 흐름 및 용어 선택의 적절성 등을 확인하여 최종 설문지 수정에 반영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소요된 시간은 10분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05년 11월에 약 2주에 걸쳐 실시되었다. 자료수집 절차는 각 학년 과대표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여 방문 일정을 수립하였다.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작성 방법을 설명한 후 본 연구에 동의하는 학생에 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자료수집 절차는 각 학년 과대표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여 방문 일정을 수립하였다.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작성 방법을 설명한 후 본 연구에 동의하는 학생에 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대상자가 자가 보고 형식으로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익명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은 D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2개의 4년제 간호대학과 2개 의과대학 재학생들로 하였다. 2개 간호대학의 학생 160명과 2개 의과대학 학생 160명으로 총 32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5년 11월에 20일 정도 소요되었다.
D지역 4년제 간호대학 졸업반 학생 10명과 의과대학 졸업반 학생 10명의 동의를 얻어 총 20명에게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대상자의 설문지 내용의 이해 정도를 파악하고 문항의 검토, 문구의 흐름 및 용어 선택의 적절성 등을 확인하여 최종 설문지 수정에 반영하였다.
연구대상은 D지역 소재 2개의 4년제 간호대학생 160명과 2개의 의과대학 재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출하였다. 총 320부 설문지 중 273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85.
연구대상은 D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2개의 4년제 간호대학과 2개 의과대학 재학생들로 하였다. 2개 간호대학의 학생 160명과 2개 의과대학 학생 160명으로 총 32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연구대상은 D지역 소재 2개의 4년제 간호대학생 160명과 2개의 의과대학 재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편의표출하였다. 총 320부 설문지 중 273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85.3%로 이 중 불완전하게 응답한 9부를 제외하고 간호대학생 140명, 의과대 학생 124명으로 총 264명(82.5%)을 대상으로 자료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윤리 관련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생명윤리의 하부영역별 의과대학생과 간호대학생의 비교는 t-test,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윤리적 특성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으며 Scheffe test로 사후검증을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서술통계, t-test, one-way ANOVA 및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윤리 의식은 전체 점수와 인공임신중절, 안락사, 장기이식, 인간배아복제에 대한 비교 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뇌사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대상자의 윤리 관련 특성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은 간호직/ 의사직에 대한 만족도, 환자의 권리장전 숙지도, 윤리교육 기회 시 참여 의도, 의학 발달 시 윤리적 문제 증가 가능성 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은 종교, 종교 생활의 참여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윤리 의식은 뇌사(t=-3.26, p=.001)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인공임신중절, 안락사, 장기이식과 인간배아복제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은 뇌사에 대해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생명윤리 의식의 전체점수나 하위 영역 주제로 삼았던 장기이식, 인간배아복제, 인공임신중절, 안락사 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생명윤리 의식이 두 전공의 특성, 전공간 윤리교육의 교과과정, 대상 학생들의 임상 실습 경험의 정도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줄 수 있었지만, 윤리에 대한 정보를 학생들은 학교 수업뿐만 아니라, TV 나 신문, 잡지, 인터넷 등을 통해서도 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간호직/의사직의 만족도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은 ‘생명을 구하는 사명감있는 봉사직’이라고 응답한 대상자가 ‘가정생활에 지장이 없는 한 보장된 직업이다’라는 대상자나 ‘앞으로 돈을 벌면 간호직/의사직을 그만 둘 것이다’라는 대상자에 비해 유의하게 윤리의식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대상자들의 윤리관의 확고함 정도, 생명윤리 이슈에 대한 이해 정도, 윤리 관련 교과의 만족도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의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018). 또한 종교생활의 참여도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F=3.34, p=.006), 대체로 열심히 참여하는 대상자(3.48점)가 생명윤리 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영숙(1990)의 윤리적 가치관 도구, 이규숙 (2002)의 생명윤리 도구, 최장섭(2002)의 생명윤리 도구 등을 참고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된 생명윤리 의식 점수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점수가 높을수록 생명윤리 의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생명윤리 교육에 대한 참여 의사’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 으며(F=5.61, p=.000), 사후 검정에서 생명윤리교육 기회가 있을 때 참여의사가 ‘매우 그렇다(3.51)’라는 대상자에서 생명윤리 의식 점수가 높았다.
21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생명윤리 의식의 영역별 순위에서 생명윤리의식이 가장 높은 영역은 장기이식 이었으며 가장 낮은 영역은 안락사로 나타났다.
생명윤리 의식의 하부 5개 영역별 순위를 보면 생명윤리 의식이 가장 높은 영역은 장기이식이었으며 가장 낮은 영역은 안락사로 나타났다. 이는 권선주(2003)의 연구에서 가장 높은 영역이 신생아의 생명권이었으며 가장 낮은 영역은 인공임신중절로 본 연구 결과와 다르다.
의료생명과학의 발달에 따른 윤리 문제 증가 가능성’에 대한 지각 정도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5.89, p=.000).
본 연구는 의료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에 처하게 될 의료인이 될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들의 생명윤리 의식이 어떠한가를 파악하여 생명 윤리에 대한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자료를 삼기 위하여 시도하였다. 이상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하부 영역별 주제와 전체 총점에서 두 전공 학생들 간에는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두 전공 학생들 간에는 윤리 관련 교과과정이나 임상실습에서의 경험이 다를 것이고, 다른 윤리의식을 보이기도 했던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윤리 의식은 거의 비슷하였다.
종교는 개신교가 천주교, 불교나 무종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생명윤리 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권선주(2003)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이는 권선주(2003)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종교생활의 참여도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의 차이는 대체로 열심히 참여하는 대상 자가 형식적으로 참여하는 대상자와 가끔 필요에 따라 참여 한다는 대상자에 비해 유의하게 생명윤리 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권선주(2003)의 연구에서 대단히 열심히 참여하는 대상자가 형식적으로 참여하는 대상자나 거의 참여 하지 않는 대상자에 비해, 대체로 열심히 하는 대상자가 거의 참여하지 않는 대상자에 비해 생명의료윤리 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종교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은 개신교(3.46), 천주교(3.36), 종교 없음(3.33), 불교(3.28) 순이었으며, 사후 검증한 결과 개신교가 유의하게 생명윤리 의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3.05, p=.018). 또한 종교생활의 참여도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F=3.
환자의 권리장전에 대한 숙지도에 따른 생명윤리 의식의 차이는 ‘잘 알고 있다’는 대상자가 ‘관심 없다’는 대상자에 비해 생명윤리 의식이 높았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후속연구
• 생명윤리의 정확한 평가를 위한 객관적이고 타당도 높은 도구의 개발을 제언한다.
이는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윤리 의식의 차이를 가져온 요소가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바람직한 윤리관 확립을 위한 통합된 교과과정의 개발과 방향을 모색할 때 생명 윤리 의식을 고취할 수 있는 교과내용이 포함되도록 하고 윤리 관련 특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중재 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문제 해결에 있어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는 기준에 있어 일치나 합의가 이루어지기 쉽지 않지만 근본적인 문제의 규명과 해결책, 전략이 모색된다면 생명윤리 의식의 향상은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명윤리란?
생명윤리란 죽음과 삶을 둘러싼 복잡한 의료윤리를 통틀어 말하지만 그 많은 윤리적 상황 중에서 생명의 연장을 위한 치료를 적용하거나 철회하는데서 생기는 갈등을 주로 다루고 있다(이호영, 1996).
Gorovitz(1977)는 생명의료윤리학을 어떠한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는가?
인간의 생명이란 우선적이고도 근본적인 고귀함을 지니고 있다(교황청 보건사목평의회, 1998). 생명의료윤리라는 말은 생명과학이 의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1960년대부터 생명 과학시대에 인간이 선택해야 할 새로운 윤리학이라는 의미로 대두되기 시작하였으며, Gorovitz(1977)는 생명의료윤리학을 건강과 관련된 맥락 및 생물학과 관련된 맥락에서 일어나는 의사결정 과정의 도덕적 차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학문이 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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