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 영향요인 비교
Comparison on Influencing Factors on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in Nursing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377 - 388  

이금재 (가천대학교 간호학과) ,  이에리쟈 (서일대학교 간호과) ,  박연숙 (국립공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서술적 비교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 S시의 일개 종합대학의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 총 38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생명의료윤리의식의 정도는 평균평점 4점 만점에 간호대학생 3.04점, 일반대학생 3.12점으로, 두 군 모두 생명의료윤리의식 정도가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일반대학생이 간호대학생보다 생명의료윤리의식이 유의하게 높았다. 생명의료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간호대학생은 생명존중의식과 지각된 윤리가치관이 높을수록, 일반대학생은 생명존중의식이 높을수록, 성태도가 보수적일수록, 자녀 중심적 의식이 높을수록 생명의료윤리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 두 군 모두 생명의료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예측 변수는 생명존중의식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래 의료인이 될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해 교과 과정에 윤리교과목의 학점 비중을 높이고 학점과 병행한 다양한 매체 활용 및 특강 등을 통해 윤리교육의 양적, 질적 수준이 제고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compar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in nursing and general students. Participants were 382 nursing and general students at a college in S city. Mean score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range:1~4) in nursing students was 3.04 and general students, 3.12. Thus, m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의료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생명의료윤리의 범주 중 사회적 갈등의 문제가 되고 있는 태아의 생명권, 인공임신중절, 인공수정, 태아진단 및 신생아 생명권 등 생식 및 출생과 연관된 문제를 중심으로, 의료현장에서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될 미래의 의료인인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정도를 파악하고, 생명의료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생명존중의식, 지각된 윤리 가치관, 지각된 생명의료윤리지식, 성지식, 성태도, 자녀관과 관련된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바람직한 생명의료윤리관을 확립시키기 위한 교육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시의 일개 종합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 학생과 일반대학생에 따른 생명의료윤리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여 비교하기 위함이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 의식 영향 요인을 비교하기 위해 자가 보고식 설문조사법을 이용한 서술적 비교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 생명존중의식은 평균평점 5점 만점에 간호대학생이 3.
  • 본 연구에서의 생명의료윤리지식은 Choi〔21〕가 개발한 “귀하는 생명의료윤리, 인공임신중절, 안락사, 장기이식, 뇌사 및 인간생명공학에 대한 생명의료윤리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 본 연구에서의 자녀관은 Park, Oh, Park과 Mun〔27〕이 미래 세대의 결혼·자녀·양성평등에 대한 가치관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 학생들의 자녀에 대한 생각 10문항을 대학생의 자녀관을 측정하기 위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에게 올바른 생명의료윤리의식이 확립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간호사는 이러한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며 간호 대상자가 최상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올바른 생명의료윤리의식이 확립되어있어야 한다. 간호사의 생명의료윤리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보수교육의 한 부분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윤리 교육이 제공되고 있다〔6〕. 그러나 간호사의 바람직한 생명의료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한 보다 효율적인 방안은 미래의 간호사를 준비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윤리의식을 확립시키는 것이다.
의료인들에게 생명의료윤리가 중요한 이유는? 생명의료윤리는 '생명윤리' 와 '의료윤리' 에서 파생된 신조어이다〔1〕.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을 가진 의료인들은 생명의료윤리와 관련된 의사결정 상황에서 생명을 책임 있게 다루기 위해 도덕적, 윤리학적인 측면의 비판적 성찰과 충분한 심사숙고의 과정이 필요하다 〔2,3〕. 의료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생명의료윤리의 범주는 (1) 태아성감별, 산전 진단, 인간복제, 응급피임, 인공 임신중절 등의 생식 및 출생과 연관된 문제 (2) 임상실험, 장기이식, 유전자치료 등의 진료와 관련된 문제 (3) 안락 사, 죽음의 기준(심폐사/뇌사논쟁), 자신의 생명에 관한 유언, 의학적 충고에 반하는 퇴원, 자살 도움 등 죽음의 과정과 연관된 문제 등이 포함된다〔4,5〕.
의료현장에서 접하는 생명의료윤리의 범주는?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을 가진 의료인들은 생명의료윤리와 관련된 의사결정 상황에서 생명을 책임 있게 다루기 위해 도덕적, 윤리학적인 측면의 비판적 성찰과 충분한 심사숙고의 과정이 필요하다 〔2,3〕. 의료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생명의료윤리의 범주는 (1) 태아성감별, 산전 진단, 인간복제, 응급피임, 인공 임신중절 등의 생식 및 출생과 연관된 문제 (2) 임상실험, 장기이식, 유전자치료 등의 진료와 관련된 문제 (3) 안락 사, 죽음의 기준(심폐사/뇌사논쟁), 자신의 생명에 관한 유언, 의학적 충고에 반하는 퇴원, 자살 도움 등 죽음의 과정과 연관된 문제 등이 포함된다〔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K. H. Hahm, and I. Lee, "Biomedical ethics policy in Korea: characteristics and historical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s, Vol. 27, pp. S76-S81, 2012. 

  2. S. Gorovitz, "Bioethics and social responsibility." The Monist, Vol. 60, No. 1, pp. 3-15, 1977. 

  3. S. Y. Hong, "Bioethics and anthropology." The Korean Society for Medical Ethics, Vol. 7, No. 2, pp. 217-231, 2004. 

  4. Y. S. Ko, "Category and solution plan of bioethics facing in medical field."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e, Vol. 79, S509, 2010. 

  5. B. H. Kong, "Biomedical ethics and Nursing." The chung-Ang Journal of Nursing, Vol. 5, No. 1, pp. 79-88, 2001. 

  6. J. H. Park, Y. S. Kim, & W. O. Kim,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Medical Ethics, Vol. 12, No. 3, pp. 251-260, 2009. 

  7. A. Akabayashi and B. T. Slingsby, "Biomedical ethics in Japan: the second stage." Cambridge Quarterly of Healthcare Ethics, Vol. 12, No. 3, pp. 261-264, 2003. 

  8. R. S. Gorgulu and L. Dinc, "Ethics in Turkish nursing education programs." Nursing Ethics, Vol. 14, No. 6, pp. 741-752, 2007. 

  9. Y. Kwon,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 23, No. 2, pp. 262-272, 2009. 

  10. H. S. Jeon,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in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3, pp. 401-410, 2011. 

  11. M. K. Cho,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311-320, 2013. 

  12. H. Y. Ahn, B. S. Cho, S. H. Choi, W. Choi, & Y. M. Go, "Bioethical percep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of medica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4, No. 1, pp. 98-107, 2008. 

  13. Wha Young Choi,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regarding human tissue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p.1-27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2. 

  14. M. Lim, C. Park,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7, pp. 4423-4431, 2014. 

  15. G. S. Jeong, "The effect of gender, ethical values and characteristics of biomedical ethics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n nursing students in one nursing colleg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1, pp. 5672-5681, 2013. 

  16. S. H. Lee, Y. Y. Kim, S. H. Ha, S. K. Oh, J. I. Lee, "A study on the life-respect consciousness of adolescent." Samsung Life Public Welfare Foundation Social Mental Health Institute. pp. 1-134, 2004. 

  17. Soon Gi Shin, "Sexual knowledge, life protection consciousness and bioethical consciousness of adolescents." master's thesis, p.1-40, Ajou University, 2006. 

  18. Gyu Sook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non health care professionals." master's thesis, p.1-62, KyungHee University, 2002. 

  19. Min Sun Nam, "The effects of suicide preventive program for adolescent of their life-esteem, attitude toward suicide and suicidal risk." master's thesis, p.1-56, Ewha Womans University, 2011. 

  20. H. J. Jong, H. J. Moon, "A study of ethical sense of value and discord of the clinical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 No. 2, pp. 349-371, 1995. 

  21. Bo Ram Choi, "A study on the biomedical ethics consciousness of the paramedic students." master's thesis, p.1-71,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0. 

  22. Seol-Hee Kim, "A study on the primary school teachers' attitude and behavior about the sex education - Tae Jeon Area -". master's thesis, p.1-74,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991. 

  23. Ji-Won Moon, "A study on the level of sexual knowledge among various university groups for sex education program." master's thesis, p.1-59, Ewha Womans University, 1999. 

  24. Sunmin Ho,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sexual behavior of the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p.1-46, Hanyang University, 2009. 

  25. Eun Ju Heo,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 social maturity variables and sexual attitude, knowledge in college students." Ph.D. dissertation, p. 1-140, Inha University, 2004. 

  26. Woo Hyun Park, "The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birth will." master's thesis, p.1-111, Chosun University, 2011. 

  27. S. Park, E. J. Oh, K. N. Park, H. A. Mun, "A study on policy tasks to deal with low fertility and aging society issues : A Study on future generation youth's family and employment cultur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cooperative study 2006-01-4). Seoul, Korea, 2006. 

  28. M. Moon, A. Jaung, "Correlation between the nursing practice and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 13, No. 2, pp. 49-62, 2012. 

  29. S. H. Lee, S. Y. Kim, J. A. Kim, "Ethical valu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3, No. 2, pp. 145-155, 2007. 

  30. M. S. Yoo, K. C. Shon,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 12, No. 2, pp. 61-76, 2011. 

  31. J. S. Lee, G. E. Lee, "Knowledge, attitudes, experiences in sex and needs for sex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 16, No. 2, pp. 45-55, 2003. 

  32. J. S. Park, B. M. Kim, Y. E. Gwan, "Influence of psycho-social maturity and self-efficacy for contraceptive on sexual assertiveness of mal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9, pp. 461-470, 2016. 

  33. M. Y. Kim, Y. Song, "University students' values on marriage, gender role, and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303-311.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