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yber Home Learning System o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원문보기
This research aimed to find out what kind of effects cyber home learning system has on the 7th educational system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rade 6. Specifically, the effects on the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The following items were established for...
This research aimed to find out what kind of effects cyber home learning system has on the 7th educational system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rade 6. Specifically, the effects on the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The following items were established for the research objective. First, analyze what effects using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for studying mathematics has o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Second, analyze what effects using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for studying mathematics has on mathematical disposition of the student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rom the analysis. First, the students who were subjected to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showed improvements i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compared to those who weren't. Furthermore, the students who were subjected to the system on mathematical program showed greater improvements than those who were subjected to the system on social program.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that was subjected to the system, when compared with the comparison group 1, was shown to have positive, statistically-significant effects on mathematical disposition. Moreover, though effects weren't statistically significant when compared with the group that was subjected to the system on social program, it was seen that there were changes in mathematical disposition to some degree.
This research aimed to find out what kind of effects cyber home learning system has on the 7th educational system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rade 6. Specifically, the effects on the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The following items were established for the research objective. First, analyze what effects using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for studying mathematics has o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Second, analyze what effects using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for studying mathematics has on mathematical disposition of the student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rom the analysis. First, the students who were subjected to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showed improvements i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compared to those who weren't. Furthermore, the students who were subjected to the system on mathematical program showed greater improvements than those who were subjected to the system on social program.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that was subjected to the system, when compared with the comparison group 1, was shown to have positive, statistically-significant effects on mathematical disposition. Moreover, though effects weren't statistically significant when compared with the group that was subjected to the system on social program, it was seen that there were changes in mathematical disposition to some degre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나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대상이 중학생이거나 초등학교 일부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 6-가 단계 수학교과에 사이버가정학습을 적용함으로써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7차 초등학교 6-가 단계에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수학학습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자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을 통해 정상적인 수업시간에 해결할 수 없는 수준별 학습이나 다양한 ICT매체의 활용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 및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성향을 갖도록 하기 위해 수학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수학과 정의적 특성의 성향에 관한 검사는 실험반의 수학적 성향이 얼마나 긍정적으로 변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것이다. 이 검사지는 1992년에 한국교육개발원이 제작하였고 김춘영(1992)과 안숙란(1998)의 연구에서 이미 사용된 것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것으로써 수학적 성향의 변화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수학자메뉴에는 유명한 수학자뿐만 아니라 재미있는 일화가 있는 수학자를 소개하였다. 아래 [표 9]는 수학자메뉴의 내용 목차이고 <그림 9>, <그림 10>은 수학자메뉴의 예이다.
수학과 정의적 특성의 성향에 관한 검사는 실험반의 수학적 성향이 얼마나 긍정적으로 변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것이다. 이 검사지는 1992년에 한국교육개발원이 제작하였고 김춘영(1992)과 안숙란(1998)의 연구에서 이미 사용된 것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것으로써 수학적 성향의 변화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가 단계 수학 교과에 사이버가정학습을 적용한 후,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전반적인 수학학습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에게 단원마다 과제를 제시하여 단원별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별로 사이버 상에서 과제를 올리면 연구자가 그 과제에 대한 의견과 점수(5,4,3,2,1점)를 부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가설 설정
둘째, 제한된 상호작용에 따른 동기 저하의 문제가 있다. 셋째, 학습결과의 확인, 평가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사이버 교육에서 실시되는 평가의 신뢰성이다.
제안 방법
연구집단의 선정은 6학년 4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수학 학업 성취도, 수학적 성향)를 실시하여 동질집단인 반을 우선 선정하고 연구 결과의 타당도 저해요인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하여 3개 학급 학생의 생활환경, 학교 외 수학활동(학원, 과외지도 등), 담임교사의 교직 경력, 성격, 연령, 성별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가 맡은 실험반은 수학프로그램을 사이버가정학습에 적용하였고, 통제반1은 사이버가정학습을 전혀 하지 않고 전통적인 수학교수학습을 적용하였으며, 통제반1은 사이버가정학습을 실시하지 않았고, 통제반2는 사이버가정학습을 실시하는데 수학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고 사회프로그램을 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수학학습 프로그램은 새미학습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이 학습은 크게 새미학급 홈과 수업 홈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여 보았다. 사이버가정학습으로 수학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보니 수업시간에 이루어지기 어려운 수준별 학습이 이루어지고 개별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다.
1. 수학 학업 성취도 검사
사이버가정학습을 적용한 실험반이 통제반에 비해 수학 학업 성취도에 있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학 학업 성취도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은 수학 6-가 단계의 학습활동과 연계하여 이루어졌다. 각 단원의 차시별 학습 내용을 살펴보고 프로그램을 적용할 차시는 본 연구자가 선정하였다.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은 수학 6-가 단계의 측정, 도형, 확률과 통계, 규칙성과 함수 영역에 해당하는 2단원부터 8단원까지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경남사이버가정학습(#)은 통합검색 사이트에서 새미학습을 입력하고 검색하여 찾거나 주소창에 해당주소(http://lms.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이 이루어지는 차시 선정을 위해 본 연구자는 단원 전체의 학습 내용을 살펴보고, 각 차시별 학습 내용과 관련지어 적절한 수업동영상, 과제를 정하여 적용하였다. 수학 6-가 단계에서 각 단원별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전개한 차시와 내용을 살펴보면 [표 6]과 같다.
5점을 부여하는 5단계 평정 척도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긍정형 문항과는 반대로 부정형 문항(5, 9, 13, 17, 18, 25, 26, 27번)은 긍정형 문항과 역으로 점수를 부여하였다. 사전 수학적 성향 검사는 2007년 3월 6일 3교시에 실시하였고, 사후 수학적 성향 검사는 2007년 7월 4일 3교시에 실시하였으며, 사용된 수학적 성향 검사지의 영역 및 문항 구성은 [표 5]와 같다.
채점은 연구자가 하였으며 100점 만점으로 한 문항에 5점씩 배점하였다. 사전검사 결과 평균과 표준편차, 기타 요인 등을 고려하여 실험반과 가장 유사한 2개 반을 통제반으로 선정하였다. 사전 수학 학업 성취도 검사를 4개 반에서 실시한 결과는 아래 표와 같다.
8418로 특이한 사항이 발견되지 않아 검사도구로 확정하였다. 사후 검사 문항의 구성은 6-가 단계의 측정 영역의 1개 단원에서 4개 문항, 확률과 통계 1개 단원에서 7개 문항, 규칙성과 함수 2개 단원에서 14개 문항으로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후 수학 학업 성취도 검사는 2007년 7월 3일 2교시에 40분간 실험반과 통제반1, 통제반2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상남도 C시에 소재하는 N초등학교 6학년 A반 학생을 실험반으로 선정하고, 같은 학교 6학년 B, C반 학생을 통제반1, 통제반2로 선정하였다. 연구집단의 선정은 6학년 4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수학 학업 성취도, 수학적 성향)를 실시하여 동질집단인 반을 우선 선정하고 연구 결과의 타당도 저해요인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하여 3개 학급 학생의 생활환경, 학교 외 수학활동(학원, 과외지도 등), 담임교사의 교직 경력, 성격, 연령, 성별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가 맡은 실험반은 수학프로그램을 사이버가정학습에 적용하였고, 통제반1은 사이버가정학습을 전혀 하지 않고 전통적인 수학교수학습을 적용하였으며, 통제반1은 사이버가정학습을 실시하지 않았고, 통제반2는 사이버가정학습을 실시하는데 수학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고 사회프로그램을 에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에서 정선한 여러 가지 수업동영상 중 6-가 단계에서 2단원부터 8단원까지 해당하는 수업을 보충과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자료를 탑재하였다. 그래서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동영상을 선택하여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상남도 C시에 소재하는 N초등학교 6학년 A반 학생을 실험반으로 선정하고, 같은 학교 6학년 B, C반 학생을 통제반1, 통제반2로 선정하였다. 연구집단의 선정은 6학년 4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검사(수학 학업 성취도, 수학적 성향)를 실시하여 동질집단인 반을 우선 선정하고 연구 결과의 타당도 저해요인을 최대한 감소시키기 위하여 3개 학급 학생의 생활환경, 학교 외 수학활동(학원, 과외지도 등), 담임교사의 교직 경력, 성격, 연령, 성별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은 수학 6-가 단계의 측정, 도형, 확률과 통계, 규칙성과 함수 영역에 해당하는 2단원부터 8단원까지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경남사이버가정학습(#)은 통합검색 사이트에서 새미학습을 입력하고 검색하여 찾거나 주소창에 해당주소(http://lms.gnedu.net)를 바로 입력하여 새미학습 사이트에 들어갈 수 있다. 새미학습은 크게 새미학습, 새미평가, 새미상담, 학습자료, 새미정보, MY샘 등 모두 6개로 구성되어 있다.
사전검사 문항의 구성은 교과서의 학습내용을 참고하여 5-가, 나 단계의 수와 연산 영역에서 10문항, 도형 영역에서 3문항, 측정 영역에서 4문항,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 1문항, 규칙성과 함수 영역에서 1문항, 문자와 식 영역에서 1문항 등으로 총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사전 수학 학업 성취도 검사는 2007년 3월 15일 2교시에 40분간 N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반을 포함한 4개 반에서 실시하였다. 채점은 연구자가 하였으며 100점 만점으로 한 문항에 5점씩 배점하였다.
사후 검사 문항의 구성은 6-가 단계의 측정 영역의 1개 단원에서 4개 문항, 확률과 통계 1개 단원에서 7개 문항, 규칙성과 함수 2개 단원에서 14개 문항으로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후 수학 학업 성취도 검사는 2007년 7월 3일 2교시에 40분간 실험반과 통제반1, 통제반2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채점은 본 연구자와 통제반들의 담임교사가 함께 하였으며 100점 만점으로 한 문항에 4점씩 배점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통제반2의 경우는 실험반과 마찬가지로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하였으나 수학이 아닌 사회에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에 어느 정도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7]과 같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사이버가정학습에 수학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이 전통적 수학교수학습을 적용한 통제반1과 전통적 수학교수학습을 하면서 사이버가정학습에 사회프로그램을 적용한 통제반2보다 수학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처음에는 사이버가정학습의 메뉴를 활용하는데 서툴렀으나 익숙해지고 나서부터는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출석현황이나 수업진행률 등의 메뉴를 통해 다른 학생들의 학습 진행정도를 알 수 있어 관리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사이버교육에서는 자기학습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자기 스스로 학습하고 진도를 관리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넷째, 획일적 교육에서 탈피하여 개인의 필요에 맞는 주문형, 맞춤식 학습이 가능하다. 다섯째, 최신의 경향 및 이론변화를 신속히 반영할 수 있다.
넷째, 획일적 교육에서 탈피하여 개인의 필요에 맞는 주문형, 맞춤식 학습이 가능하다. 다섯째, 최신의 경향 및 이론변화를 신속히 반영할 수 있다. 여섯째, 인터넷의 매체적 특성을 활용하여 커뮤니티 서비스, 동영상을 통한 쌍방향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 및 교육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첫째,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거의 없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교육이 가능하다. 둘째, 교육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셋째, 사이버교육에서는 자기학습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자기 스스로 학습하고 진도를 관리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둘째, 사이버가정학습을 적용한 실험반과 통제반1은 수학적 성향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사회학습을 한 학생들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나지 않았지만 다소 수학적 성향의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57점 높게 나왔으며, t-검증 결과 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수학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구성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짐으로써 수학학업성취도 향상을 가져왔다. 또한 다양한 매체에 접근하고 흥미로운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수학적 성향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실험반과 통제반2 사이에 수학적 성향 면에서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것은 사이버 상에서 학생들의 활동이 통제되지 못한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의적 부분에서는 분명 사이버가정학습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므로 학교 현장에서 더욱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하고 일반화되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둘째, 교육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셋째, 사이버교육에서는 자기학습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자기 스스로 학습하고 진도를 관리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넷째, 획일적 교육에서 탈피하여 개인의 필요에 맞는 주문형, 맞춤식 학습이 가능하다.
98점으로 타왔다. 실험반이 통제반1에 비해 7.07 높게 나왔으며 t-검증 결과 실험반이 사후 수학적 성향 검사에 있어 5%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 프로그램 적용이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수학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을 구성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짐으로써 수학학업성취도 향상을 가져왔다. 또한 다양한 매체에 접근하고 흥미로운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수학적 성향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에서 알 수 있는 것은 통제반2는 전통적인 수학 교수학습을 유지하면서 사이버가정학습에서는 사회과목을 적용하였으므로 수학적 성향의 평균에 조금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통제반2는 실험반과 같이 적용한 과목은 다르지만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해 정의적 영역인 부분에서 학습에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수학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을 한 학생들이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해 사회학습을 한 학생들보다 수학학업성취도 향상에 있어 더욱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사이버 가정학습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김미연(2004)은 사이버가정학습의 장점을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첫째,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거의 없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교육이 가능하다. 둘째, 교육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사이버가정학습의 단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학습자들이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익명성과 비대면성이라는 속성을 동반한다. 즉, 사이버 공간에서는 교사와 직접 대면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의 자신의 이름, 지위, 배경 등을 변경하여 사용하거나 익명으로서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새미학급에서 게시판을 수학이모저모와 수학자 등 두 가지를 운영하였지만, 학급을 개설하기 전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를 조사하여 다른 게시판을 만들어 더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수학학습을 새미학급과 수업홈 두 가지로 제한하였으나, 사이버가정학습의 다양한 메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실험반과 통제반2 사이에 수학적 성향 면에서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것은 사이버 상에서 학생들의 활동이 통제되지 못한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의적 부분에서는 분명 사이버가정학습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므로 학교 현장에서 더욱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하고 일반화되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교육이란 무엇인가?
사이버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통하여 교육의 장을 확장함으로써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언제, 어디서나 충족시켜줄 수 있는 학습체제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고, 능동적인 선택을 통해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다. 즉, 사이버교육이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학습을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방식의 교육패러다임이다. 특히 지금까지 전통적인 교육을 지배해왔던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사이버교육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 열린교육사회, 평생교육사회에 적합한 교육체제로 주목받고 있다.
사이버 교육에서 실시되는 평가의 신뢰성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사이버 교육에서 실시되는 평가의 신뢰성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사이버 교육은 익명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평가는 반드시 실명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대한 자료가 실제 그 학생의 자료라는 것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e-러닝은 무엇을 포함하는 개념인가?
e-러닝은 기술기반(Technology-based) 교육을 의미하며, 컴퓨터 기반교육, 웹 기반교육, 가상학습, 디지털 콜레버레이션(Collaboration)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우리가 오프라인 교육과 대비하여 흔히 쓰는 온라인 교육은 웹 기반교육을 의미하며, e-러닝의 한 부분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