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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yber Home Learning System on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2 no.1, 2008년, pp.27 - 46  

표윤희 (창원 남정초등학교) ,  박종서 (진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가 단계 수학 교과에 사이버가정학습을 적용한 후,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전반적인 수학 학습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to find out what kind of effects cyber home learning system has on the 7th educational system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rade 6. Specifically, the effects on the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The following items were established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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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대상이 중학생이거나 초등학교 일부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 6-가 단계 수학교과에 사이버가정학습을 적용함으로써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7차 초등학교 6-가 단계에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한 수학학습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자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한 수학학습을 통해 정상적인 수업시간에 해결할 수 없는 수준별 학습이나 다양한 ICT매체의 활용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 및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성향을 갖도록 하기 위해 수학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 수학과 정의적 특성의 성향에 관한 검사는 실험반의 수학적 성향이 얼마나 긍정적으로 변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것이다. 이 검사지는 1992년에 한국교육개발원이 제작하였고 김춘영(1992)과 안숙란(1998)의 연구에서 이미 사용된 것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것으로써 수학적 성향의 변화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수학자메뉴에는 유명한 수학자뿐만 아니라 재미있는 일화가 있는 수학자를 소개하였다. 아래 [표 9]는 수학자메뉴의 내용 목차이고 <그림 9>, <그림 10>은 수학자메뉴의 예이다.
  • 수학과 정의적 특성의 성향에 관한 검사는 실험반의 수학적 성향이 얼마나 긍정적으로 변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것이다. 이 검사지는 1992년에 한국교육개발원이 제작하였고 김춘영(1992)과 안숙란(1998)의 연구에서 이미 사용된 것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것으로써 수학적 성향의 변화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가 단계 수학 교과에 사이버가정학습을 적용한 후, 수학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전반적인 수학학습에 대한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학생들에게 단원마다 과제를 제시하여 단원별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별로 사이버 상에서 과제를 올리면 연구자가 그 과제에 대한 의견과 점수(5,4,3,2,1점)를 부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제한된 상호작용에 따른 동기 저하의 문제가 있다. 셋째, 학습결과의 확인, 평가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사이버 교육에서 실시되는 평가의 신뢰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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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교육이란 무엇인가? 사이버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통하여 교육의 장을 확장함으로써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언제, 어디서나 충족시켜줄 수 있는 학습체제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스스로 학습할 수 있고, 능동적인 선택을 통해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다. 즉, 사이버교육이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학습을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방식의 교육패러다임이다. 특히 지금까지 전통적인 교육을 지배해왔던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사이버교육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 열린교육사회, 평생교육사회에 적합한 교육체제로 주목받고 있다.
사이버 교육에서 실시되는 평가의 신뢰성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사이버 교육에서 실시되는 평가의 신뢰성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사이버 교육은 익명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평가는 반드시 실명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대한 자료가 실제 그 학생의 자료라는 것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e-러닝은 무엇을 포함하는 개념인가? e-러닝은 기술기반(Technology-based) 교육을 의미하며, 컴퓨터 기반교육, 웹 기반교육, 가상학습, 디지털 콜레버레이션(Collaboration)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우리가 오프라인 교육과 대비하여 흔히 쓰는 온라인 교육은 웹 기반교육을 의미하며, e-러닝의 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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