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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킬의 발생현황과 원인조사를 통한 야생동물 치사감소방안에 대한 연구 - 대전~서산 구간을 중심으로 -
Study on the Status and Cause of the Road Kill for Wildlife Killing Reduce - A Case Study of National Road in Daejeon~Seosan Section - 원문보기

Journal of forest science, v.24 no.2, 2008년, pp.99 - 109  

권형근 (충남대학교 대학원) ,  최윤호 (충남대학교 대학원) ,  김명준 (충남대학교 대학원) ,  이준우 (충남대학교 산림환경자원학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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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충청남도의 국도 121 km를 대상으로 로드킬 현황조사를 6회에 걸쳐 실시한 결과 총 94개체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도로의 구조에 따른 로드킬 발생현황은 2차선 44회(1.13회/km), 3차선 1회(1.90회/km), 4차선 23회(0.35회/km)로 나타났다. 또한, 도로의 토지이용에 따른 로드킬 발생은 산지와 농경지의 경우 26회, 농경지와 농경지의 경우 25회, 산지와 산지의 경우 20회 등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야생동물의 로드킬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도로의 구조 및 시설물 등에 대해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6 times of roadkill investigations in national road 121 km (about 10%) of Chungcheongnam-do. As a result of the investigation, 94 individuals were found dead on the road. The roadkill statuses by construction of road were 44 times (1.13 times/km) at two traffic lanes, 1 time (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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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로드킬의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고 충청남도내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현장 조사를 실시하여 기존의 연구와 비교·분석을 하고자 하였으며 더불어 해당 지역에 적절한 로드킬 방지대책에 대한 방안까지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지인 대전~서산구간의 도로를 대상으로 도로 폭에 따른 로드킬 발생현황을 파악하고자 2차선, 3차선, 4차선의 도로 비율을 알아보고 도로의 나비에 따른 로드킬 발생현황을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전 충청권 일부 지역에 대해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로드킬 발생현황을 파악·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통해 로드킬을 방지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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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가 같는 의미는 무엇인가? 도로는 산업의 동맥이라 일컬어지는 필수 기반시설로서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도로의 증가는 필연적이 되었다. 도로의 증가는 인간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었지만 이로 인해 야기된 문제점 중의 하나가 야생동물들의 서식지가 단편화되면서 그 면적도 감소되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점이다.
Road-Kill로 희생되는 동물의 수는 어떻게 되나요? 최근 년간 고속국도의 야생동물 로드킬 현황자료에 따르면, 2001년 429마리, 2002년 577마리, 2003년 940마리, 2004년 2,436마리, 2005년 3,241마리가 로드킬로 인해 죽은 것으로 나타났다(김훈기, 2006). 이처럼 매년 로드킬을 당하는 동물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전년보다 적게는 많게는 나 증가한 수치이다.
서식지 단편화는 어떤 변화를 가져오나요? 서식지 단편화는 일반적으로 동물개체군을 더욱 작고 고립되게 만들며, 개체군이 더욱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지역적 절멸의 위험에 더욱 취약하게 된다. 야생동물이 번식저하 등의 부정적 영향에 더욱 민감해짐에 따라 많은 생물학자들 이 서식지 단편화에 의한 고립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단편화 지역 사이의 개체군 이동을 위해 생태적 연결성을 유지하고 서식지를 보전하도록 권고하고 있다(이용욱,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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