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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한복교복의 형태분석과 의복소재
Analysis of Shape and Materials of Saenghwal Hanbok School Uniform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1, 2008년, pp.68 - 75  

이지영 (울산대학교 가정교육전공) ,  전은경 (울산대학교 의류학전공) ,  정미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mands and attempts to express Korean traditional beauty are increasing. Some schools choose the uniform in designs expressing the image of Hanbok, but recently there is a few increment of wearing the uniforms. For the improvement of the uniforms, first of all, the shape and the clothing material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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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복이미지가 반영되어 한복의 전통미를 가지면서 기능적이고 청소년들의 감각에 맞는 교복 개발을 위한 기본 자료를 얻고자 전국에서 착용되고 있는 모든 생활한복교복의 형태와 소재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한국의 전통미를 표현하면서 한복이미지를 갖는 교복 개발을 위해서는 현재 착용중인 교복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착용중인 생활한복교복을 하복, 춘추복, 동복으로 구분하여 상의와 하의 아이템을 구성하는 형태구성요소별로 형태를 분석하고 소재를 알아보았다. 이 결과는 한복의 전통미를 살리고 기능적 측면에서 더욱 우수하며 학생들의 감각, 취향에 접근한 교복의 설계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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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복은 어떤 신분을 상징하는가? 교복은 학생이라는 신분을 상징함과 동시에, 통학복이자 외출복의 기능을 하며 또래문화를 반영하는 수단이 된다. 학생들이 하루 중 가장 오랜 시간 착용하고 있는 옷으로서 교복은 이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생활한복교복은 어떤 두 견해를 종합하여 전통한복의 심미적, 기능적 장점을 양장 착용의 장점과 조합하여 교복화한 것인가? 생활한복은 한복의 전통적인 미를 현대적으로 구현하고 실용성과 편의성을 높여 일상복으로 착용하기 위한 복식을 가리킨다(김미진 외 2005). 생활한복은 착탈 절차를 간소화하고 착용 시의 답답함과 거추장스러움 등 전통한복의 단점을 보완하였다는 견해와 한국적인 복식 요소를 응용해 편리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옷으로 양복이라는 견해가 있는데, ‘생활 한복 교복’이란 이 두 견해를 종합하여 전통한복의 심미적, 기능적 장점을 양장 착용의 장점과 조합하여 교복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정현주 외, 2002).
우리나라의 최초의 교복은 어느 학당의 것인가? 우리나라 최초의 교복은 1886년 개교한 이화학당의 것으로, 전통복식과 서양식 실용성이 가미된 절충식이었다. 그 후 학교에 따라 한복교복 또는 양장교복이 착용되다가 한일합방직후 한복 붐이 일었고 교복도 그 영향을 받아 한복형태로 개정되었으나 그 이후에는 양장 착용을 권장하여 남학생은 스탠드 칼라 형의 일본식 교복을, 여학생들은 양장 스타일의 교복을 착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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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혜숙 (1993) 교복 자율화 이후 여고생 교복 디자인에 관한 실태조 사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디자인 연구소 디자인 연구, 1(1), 11-30 

  2. 김미진.김혜영.조우현 (2005) 근대이후 여성 생활한복의 특징 및 변천. 한국의상 디자인학회지, 7(2), 137-158 

  3. 김수혜.한진이 (2005) 남자 고등학생 생활한복 교복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3(8), 69-81 

  4. 김주현 (2004) 생활한복 교복의 디자인 만족도와 의복행동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화순, 정옥임 (2001) 여중생 교복 디자인 만족도에 대한 연구. 조선대 교과교육 연구, 4(1), 175-199 

  6. 유정자.권수애 (2006a) 고등학생의 생활한복 교복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157-168 

  7. 유정자.권수애 (2006b) 고등학생의 생활한복 교복에 대한 동작적합성 평가. 한국생활과학회지, 15(3), 449-455 

  8. 이경자.김용숙 (1995) 중고등학교 교복에 대한 교사들이 태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7(2), 1-18 

  9. 장문희 (2004) 생활한복을 응용한 여고생 교복 선호 디자인에 따른 패턴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정현주.목혜은.한유정 (2002) 우리 옷 교복 착용 여고생의 교복 만족도와 의복 행동의 관계. 한국의류학회지, 26(5). 1105-1113 

  11. 최현주 (1998) 중등학교 여학생 교복에 생활한복 도입을 위한 학생 선호도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한겨레신문 (1998. 2. 4) 15면 문화 인터뷰, http://www.kinds.or.kr/ 한국언론재단 홈페이지에서 발췌 2006.12.23 

  13. 한겨레신문 (1999. 9. 27) 01판 15면 생활여성 뉴스, http://www.kinds.or.kr/ 한국 언론재단 홈페이지에서 발췌 2006.12.23 

  14. 홍춘기 (1985) 여고생 자율 복장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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