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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6, 2008년, pp.917 - 92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perceived risks and return behavior on internet clothing shopping.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consumers, total 517, males and females, aged from 20 to 39, who had experience of clothing purchasing through 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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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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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할 가능성이 생기는 이유는? |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소비자들은 화면상으로만 제품을 보고 기능이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구입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유로 반품할 가능성을 갖는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한 후 반품하는 정도는 제품 종류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몰, 카타로그 등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 반품하는 정도는 약 5~2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Rogers & Tibben-Lembke, 1998) 특히 패션제품의 경우는 다른 제품보다도 반품율이 더욱 높아서 정선혜(2003)의 케이블 TV 홈쇼핑 조사에서 의류는 19. | |
위험의 정의는? | 위험지각 개념을 처음 정의한 Bauer(1960)에 의하면, 소비자는 의사결정 결과에 대해 확신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예상치 못한 결과 중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을 위험이라고 정의하고, 이 때 소비자에게 지각된 위험은 객관적이거나 확률적인 위험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소비자는 현실적으로 위험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위험에 대해서만 반응한다고 하였다. Cox(1967)는 소비자가 구매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불확실함을 느낀다고 하며, 지각된 위험은 소비자 자신의 구매 목적의 불확실성, 구매 목적의 허용수준과의 일치 여부, 구매 결과의 만족 여부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였다(신민경, 2004). | |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 제품을 반품하는 이유는? | 8%) 등의 이유로 반품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선혜(2003)의 케이블 TV 홈쇼핑에서의 의류제품 반품사유 조사에서는 사이즈 요인, 이미지 요인, 디자인 요인, 제품불량 요인, 충동구매 요인, 배송지연 요인 등의 순서로 반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상현(2004)의 인터넷 쇼핑몰 의류제품 반품이유 조사에서는 실제 제품과의 차이, 교환의 어려움, 사이즈 차이, 디자인 차이, 재질의 차이 순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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