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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의류구매 시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반품과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isks and Return Behavior on Internet Clothing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6, 2008년, pp.917 - 925  

지혜경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perceived risks and return behavior on internet clothing shopping.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consumers, total 517, males and females, aged from 20 to 39, who had experience of clothing purchasing through in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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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련 기사를 읽거나 친구들이나 패션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하거나 전문가와 상담하는 등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를 주의 깊게 평가한다(Rohit & Wayne, 1983). 또한 보다 저렴한 상표 혹은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구매 이전에 성능에 대한 기대 수준을 낮추거나 동일한 상표를 반복구매하거나 인기 있는 상품을 선택하거나 비교 쇼핑을 하는 등 구매 이전에 심사숙고함으로써 보다 확실한 구매를 하고자 한다. 한편 업체 측에서는 장기간의 품질 보증 및 대금 반환 보증, 자유로운 반품 허용, 저렴한 가격대의 선정, 신제품의 무료 견본 제공, 전문가나 정부 및 사설 실험기관의 보증 등을 제공한다(Assel, 1987)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과 반품행동과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것으로, 인터넷 의류 구매 경험이 있는 20대, 30대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였다. 설문은 위험지각 측정 28문항, 반품행동 측정 23문항, 인구통계적 특성 측정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의류구매 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이 반품행동과 갖는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으로서 소비자 측의 다양한 반품 이유가 소비자의 위험지각유형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의류구매에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이들 위험요인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며, 위험지각과 반품행동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인터넷 거래시스템을 보완하는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고 거래상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제도적, 법적 장치들이 꾸준히 마련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여전히 인터넷 구매 시 여러 가지 구매 위험을 경험한다. 본 연구는 인터넷에서 의류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요인과 소비자 위험지각유형을 파악하고 이들 위험지각과 반품행동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이 구매 과정에서 지각하는 위험은 반품요인과 관련이 있고, 소비자의 위험지각유형에 따라 반품요인에도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 연구문제 1 : 인터넷 의류구매 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요인을 밝히다.
  • 연구문제 2 : 인터넷 의류구매에서의 소비자 위험지각요인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 화한다.
  • 이와 같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의류제품을 구입할 때 지각하는 위험요인은 구매 이후의 반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의류제품을 구입할 때 지각하는 위험요인을 밝히고 이들 위험요인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며, 위험지각이 반품에 미치는 영향 및 위험지각 소비자유형별 반품요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반품에 미치는 소비자들의 위험지각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힐 수 있으며 쇼핑몰 업체들의 소비자 위험지각관리 및 반품정책 개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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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품할 가능성이 생기는 이유는?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소비자들은 화면상으로만 제품을 보고 기능이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구입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유로 반품할 가능성을 갖는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한 후 반품하는 정도는 제품 종류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몰, 카타로그 등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 반품하는 정도는 약 5~2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Rogers & Tibben-Lembke, 1998) 특히 패션제품의 경우는 다른 제품보다도 반품율이 더욱 높아서 정선혜(2003)의 케이블 TV 홈쇼핑 조사에서 의류는 19.
위험의 정의는? 위험지각 개념을 처음 정의한 Bauer(1960)에 의하면, 소비자는 의사결정 결과에 대해 확신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예상치 못한 결과 중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을 위험이라고 정의하고, 이 때 소비자에게 지각된 위험은 객관적이거나 확률적인 위험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소비자는 현실적으로 위험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위험에 대해서만 반응한다고 하였다. Cox(1967)는 소비자가 구매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불확실함을 느낀다고 하며, 지각된 위험은 소비자 자신의 구매 목적의 불확실성, 구매 목적의 허용수준과의 일치 여부, 구매 결과의 만족 여부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였다(신민경, 2004).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 제품을 반품하는 이유는? 8%) 등의 이유로 반품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선혜(2003)의 케이블 TV 홈쇼핑에서의 의류제품 반품사유 조사에서는 사이즈 요인, 이미지 요인, 디자인 요인, 제품불량 요인, 충동구매 요인, 배송지연 요인 등의 순서로 반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상현(2004)의 인터넷 쇼핑몰 의류제품 반품이유 조사에서는 실제 제품과의 차이, 교환의 어려움, 사이즈 차이, 디자인 차이, 재질의 차이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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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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