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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감있는 입체음향 생성을 위한 머리전달함수의 개선
Improvement of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to Create Realistic 3D Sound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18 no.3, 2008년, pp.381 - 386  

구교식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 ,  차형태 (숭실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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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 멀티미디어 콘텐츠, 가상현실 등을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장치에서 2개의 스피커나 헤드폰을 이용하여 3차원 입체 음향효과를 내고자 하는 가상 입체음향 기법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상 입체음향 기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소리가 음원으로부터 청자의 두 귀에 이르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머리전달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혼돈원추 상에서 음상정위의 혼돈을 주게 됨으로서 입체감이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청각특성에 따른 여기에너지를 이용하여 현실감있는 입체음향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서로 대칭되는 각 머리전달함수의 여기에너지를 계산하고 각 bark 대역에 따른 비율을 추출한 후 앞방향에 해당하는 머리전달함수의 저주파 영역을 보상해줌으로서 스펙트럼 특성을 부각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청감테스트를 통하여 제안한 방식이 기존의 방법보다 방향감을 개선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rtual 3D audio methods that create 3D sound effects are researched highly for multimedia devices using 2 speakers or headphone. The most typical method to create 3D effects is a technology through use of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HRTF) which contains the information that sound arrives from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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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머리전달함수를 이용하여 3D 입체음향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방향지각의 혼돈을 개선하기 위하여 인간의 청각특성을 이용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앞/뒤 음상정위의 혼돈을 개선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스펙트럼 특성을 심리음향을 이용하여 보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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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윤대희, "오디오 신호처리 기술 동향," 전자공학회지, 제31권 6호, 2004 

  2. 김시호, 김경훈, 배건성, 최송인, 박만호, "HRTF를 이용한 헤드폰 기반의 다채널 입체음향 생성,"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2권 제1호, 2005 

  3. 김익형, 정의필, "웨이블릿을 이용한 입체음향의 확산감 제어," 신호처리시스템학회 논문지, 제4권 4호, 2003 

  4. Durand R. Begault, 3-D Sound for Virtual Reality and Multimedia, NASA, 2000 

  5. 구교식, 차형태, "머리전달함수의 심리음향적 특성을 이용한 전/후 음상정위 특성 개선," 방송공학회논문지 제 11권 제 4호, 2006. 12 

  6. Navarun Gupta, Armando Barreto and Carlos Ordonez, "Spectral Modification of head-related transfer functions for improved virtual sound specialization," IEEE, 2002 

  7. 김경훈, 김시호, 배건성, 최송인, 박만호, "헤드폰 기반의 입체음향 생성에서 앞/뒤 음상정위 특성 개선," 한국통신학회 논문지 Vol.29 No.8c, 2004 

  8. Chong-Jin Tan, Woon-Seng Gan, "User-defined spectral manipulation of HRTF for improved localisation in 3D sound systems," Electronics letters Vol.34 No.25, 1998 

  9. 명현, 김기홍, 김기호, 김용완, 김현빈, 김풍민, "입체음향 생성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이동음 효과의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제28권 제10호, 2001 

  10. 김기홍, 김용완, 명현, 정혁, 김기호, "3D Sound 기술," 정보과학회지 제19권 제5호, 2001 

  11. 강성훈, 음향 시스템 이론 및 설계, 기전연구사, 2001 

  12. 정보통신부, "게임용 5.1채널 입체음향 처리 기술개발," 정보통신산업기술개발사업 최종연구개발결과보고서, 2003 

  13. 강성훈, 강경옥, 입체음향, 기전연구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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