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자기 구연에 부착된 금속 테두리 연구
A Study on Metal Bound Rims Adhered to the Brim of Ceramics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2, 2008년, pp.109 - 120  

황현성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팀) ,  양필승 (서울역사박물관 보존처리과) ,  서정호 (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초록

도자기 보존담당자에 있어서 도자기의 전반적인 지식에 대한 이해는 그것들이 만들어진 방법이나 물리적인 특성이 손상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므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도자기의 사용 중에 발생한 파손에 대처하는 여러 가지 수리복원 행위들 또한 반드시 규명되어야만 한다. 이렇게 파악된 지식은 도자기의 손상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보존처리방법의 선택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영구보존을 위해 매우 필요한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리복원 재료에 대한 규명의 일환으로 이번 연구에서는 도자기 구연에 부착된 금속 테두리의 제작목적과 제작시기, 사용된 재질의 성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 도자기 중 과학적인 분석이 가능한 금속 테두리에 대해서는 SEM-EDS 및 이동형 X-선 형광분석기를 사용하여 성분분석을 시행하였고, 반면에 분석이 어려운 도자기는 도록을 통한 육안조사로 재질의 성분을 추정하였다. 연구결과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도자기 구연에 금속 테두리를 부착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standing the whole knowledge of ceramics is essential for a person in charge of conservation of ceramics since their methods of manufacturing or materialistic features have very close relationship with their damaging process. Also, various executions of repair and restoration dealing with any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종 문헌과 도록, 발표된 연구 논문 등을 조사하여 구연에 부착된 금속 테두리의 제작목적과 제작시기, 사용된 재질의 성분을 확인하였다. 또한 과학적인 분석이 가능한 도자기의 금속에 대해서는 이동형 X-선 형광분석기 및 SEM-EDS로 성분분석을 실시하여 구연 금속 테두리 재질을 파악함으로써 도자기의 수리 복원과 도자사 연구에 활용하고 구연에 금속 테두리가 부착된 도자기의 정확한 명칭 표기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종 문헌과 도록, 발표된 연구 논문 등을 조사하여 구연에 부착된 금속 테두리의 제작목적과 제작시기, 사용된 재질의 성분을 확인하였다. 또한 과학적인 분석이 가능한 도자기의 금속에 대해서는 이동형 X-선 형광분석기 및 SEM-EDS로 성분분석을 실시하여 구연 금속 테두리 재질을 파악함으로써 도자기의 수리 복원과 도자사 연구에 활용하고 구연에 금속 테두리가 부착된 도자기의 정확한 명칭 표기를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그동안 국립중앙박물관에는 소장중인 신안 해저 도자기들 중 금속 재질의 테두리를 씌운 도자기 소장품의 정확한 금속성분 분석을 하지 않은 채 육안으로만 보고 금속 테두리를 은제(㢊㰔)로 판단하여 백자은구대접이라고 명명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과연 육안으로 판단하여 은제라고 본 금속 테두리가 실제 은(銀)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재질인지를 정확하게 알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자기란 무엇인가? 도자기는 점력을 갖춘 가소성(可塑性)이 있는 태토를 반죽하여 형태를 만들고 이것을 불로 구워 낸 모든 기물 (器物)을 말하며, 그것이 만들어진 사회와 문명의 역사를 반영한다. 이렇게 사회와 문명의 역사를 반영하는 도자기의 전반적인 지식에 대한 이해는 그것들이 만들어진 방법이나 물리적인 특성들이 도자기의 손상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므로 도자기 보존담당자에게 있어서는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파주 혜음원지 출토 도자기 및 신안해저출토 도자기 구연 테두리에 주석을 많이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신안 해저에서 출토된 백자은구대접의 명칭변경이 필요하다. 이처럼 구연 테두리에 주석을 많이 사용한 것은 원래 주석이라는 금속 이 은백색의 광택을 지니고 내식성이 크며, 잘 변색되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고 또한 인체에 무해하며 융점이 매우 낮아 주조 또는 단조에 의해 쉽게 형태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도자기 구연에 금속 테두리를 부착한 목적은 무엇으로 판단되는가? 금속 테두리의 부착 목적은 도자기의 장식효과를 극대화하고(처음부터 유약을 시유하지 않고 소성한 도자기 포함), 구연이 다른 부분보다 충격에 매우 약해 쉽게 깨지기 때문에 이를 보호하며, 충격으로 구연이 약간씩 파손된 도자기를 수리하여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도자기 구연에 부착한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