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내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rvice Quality of In Campus Specialty Coffee Shop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37 no.8, 2008년, pp.1069 - 1078  

김현아 (경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K대학교에 위치한 커피전문점 D의 마케팅 운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남자 252(40.6%), 여자 369(59.4%)이었고 연령은 평균 21.99세였으며, 한 달 용돈 수준은 평균 30만원이었다. 둘째, 하루 평균 커피음용량을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중 23.0%는 '하루에 2잔 이상', 23.8%는 '하루에 1잔', 15.6%는 '일주일에 $3{\sim}4$잔', 14.7%는 '일주일에 $1{\sim}2$잔', 8.7%는 '한 달에 $2{\sim}3$잔', 14.2%는 '한 달에 1잔 이하'의 커피를 마시고 있었다. 대학내 커피전문점 이용 시 1인당 평균 비용은 2,096원이었으며, 매장에 머무르는 평균 시간은 25.92분, 최근 한 달 동안 이용 빈도는 2.17회였다. 셋째, 대학교내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의 5개 요인의 중요도 인식 수준을 조사한 결과 '종사원의 태도 점수(3.88)', '물리적 환경(3.79)', '커피의 관능적 품질(3.73)', '음료의 특성(3.67)', '대표성(3.28)' 순으로 나타났다. 수행도인식 수준을 조사한 결과 '커피의 관능적 품질(3.13)', '음료의 특성(3.06)', '종사원의 태도(3.05)', '물리적 환경(2.77)', '대표성(2.61)' 순으로 나타났다. 21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품질 항목의 중요도 수준과 수행도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p<.001). 넷째, 대학교내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높은 유지관리영역(Keep Up the Good Work)에는 '1.커피의 맛이 기호에 맞음', '3.커피의 농도가 적당함', '4.커피의 향이 적당함', '8.종사원은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노력함', '9.종사원들은 성의를 다함', '10.종사원을 신뢰할 수 있음', '11.종사원은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노력함', '12.종사원이 편안함을 줌', '13.종사원은 깔끔하고 단정한 복장을 함', '14.종사원은 질문에 성의 있게 대답함'의 10개 항목이 해당됨을 알 수 있었으며, 여기에 해당되는 항목들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중요도는 높으나 상대적으로 수행도는 낮은 중점개선영역(Concentrate Here)에는 '5.의자가 편안함', '16.테이블간의 간격이 적당함', '17.테이블 내 의자간격이 적당함', '18.좌석이 충분함'의 4개 항목이 속해 향후 충분한 좌석 수, 테이블간의 충분한 간격, 테이블내 충분한 의자 간격, 편안한 의자의 확보가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consumer behavior using in campus specialty coffee shop and to establish the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service qualit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725 students at K University located in Masan, from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내에 위치한 커피전문점의 이용고객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의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 수준을 파악함과 동시에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하여 향후 서비스품질 향상 및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효율적인 개선 운영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대학교에 위치한 커피전문점 D의 마케팅 운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남자 252 (40.
  • 본 연구의 수행은 지금까지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실시한 연구가 전무하고 최근 대학교내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입점하여 운영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대학생들의 욕구 충족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시기적절한 연구로 그 수행에 의의가 있겠다. 본 연구의 수행을 통하여 대학교내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수준을 파악하고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가 만족하고 있는 속성과 불만족하고 있는 속성의 규명이 가능하였으며, 그와 함께 장단기 개선 운영 전략의 도출이 가능하였다.

가설 설정

  • 중요도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1)’~‘매우 중요하다(5)’, 수행도는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1)’~‘매우 만족한다(5)’로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피전문점이 교내에 위치할 경우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커피전문점이 교내에 위치할 경우에 대학교는 학생들의 고급화된 소비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만남과 교류의 장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복지 향상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학교내 위치한 커피 전문점의 경우 대부분 독과점 형태로 운영되므로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며 안일한 운영으로 인한 서비스 품질저하와 이로 인한 고객만족도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해 학생의 복지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대학교 내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한 결과 중점개선영역에 해당하는 항목은? 종사원은 질문에 성의 있게 대답함'의 10개 항목이 해당 됨을 알 수 있었으며, 여기에 해당되는 항목들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중요도는 높으나 상대적으로 수행도는 낮은 중점개선영역 (Concentrate Here)에는 '5.의자가 편안함', '16.테이블간의 간격이 적당함', '17.테이블 내 의자간격이 적당함', '18.좌석이 충분함'의 4개 항목이 속해 향후 충분한 좌석 수, 테이블 간의 충분한 간격, 테이블내 충분한 의자 간격, 편안한 의자의 확보가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최근 커피전문점 이용객들의 커피전문점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최근 커피전문점 이용객들의 생활수준 향상과 소비 패턴의 다양화로 식생활에 대한 변화가 단지 테이크아웃 커피전 문점은 단지 커피만 마시는 곳이 아니라 분위기, 맛, 친목을 추구하는 장소로 인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현재의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은 변화하고 있는 고객들의 패턴에 맞게 서비스를 개발하고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필요하며(6), 특히 최근 고급화되고 있는 대학생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대학교내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의 개선 및 향상이 필요하다 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박형희. 2007. 2007 한국외식연감. 한국외식정보, 서울. p 93 

  2. 김현석. 2003. 5. 18. 대학내 프랜차이즈 입점 '붐'. 한국경제신문 

  3. 이여영. 2007. 3. 27. 대학가 공략한 커피전문점 찾아가 보니.중앙일보 

  4. Park KH. 2006. Development of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of specialty coffee shop on university campus (CoffeeSERV).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p 2, 3, 81 

  5. Kim WS, Oh KN, Lee YH, Cho KO. 2002. Marketing strategy of service quality improvement of specialty starbucks coffeeshop: A case study. J Foodservice Management Soc Korea 5: 3-22 

  6. Kim YO. 2003. A study of the choice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 take-out coffee shop. Korean J Culinary Research 9: 141-154 

  7. Lee TW. 2004. A study on the choice factor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coffee shop.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p 32, 38 

  8.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 77-80 

  9. Green CG. 1993. Using customer survey data to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in college/university foodservices. J College & University Food Service 1: 39-51 

  10. Duke CR, Persia MA. 1996. Performance-importance analysis of escorted tour evaluations. J Travel & Tourism Marketing 5: 207-223 

  11. Fletcher JE, Kaiser RA, Groger S. 1992. An assessment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park impact fees in funding park and recreation infrastructure. J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10: 75-87 

  12. Go F, Zhang W. 1997. Apply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Beijing as an international meeting destination. J Travel Research Spring: 42-49 

  13. Haws JM, Rao CP. 1985.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develop health care marketing strategies. J Health Care Marketing 5: 19-25 

  14. Ortinau DJ, Bush AJ, Bush RP, Twible JL. 1989. The use of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marketing education: interpreting faculty-course evaluations. J Marketing Education Summer: 78-86 

  15. Urysal M, Howard G, Jamrozy U. 1991. An applic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ski resort: A case study in North Carolina. Visions in Leisure and Business 10: 16-25 

  16. Hong WS, Yoo HK. 2008. Restaurant selection and marketing strategy for elderly customers-focusing on foodservice managers and employees-. J Foodservice Management Soc Korea 11: 145-177 

  17. Jang YJ. 1995. Measuring attitude of Yonsei University students towards university foodservices: for an effective university foodservice management strategy.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p 52-59 

  18. Yang IS, Kang SH, Weon CH. 2000. Customer perception levels towards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n J Community Nutrition 5: 662-671 

  19. Weon JH. 2000.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in Korea: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 levels towards service quality attributes.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p 47-63 

  20. Han KS, Yang IS, Kim DH. 1999. An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to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in contracted foodservice management company. J Foodservice Management Soc Korea 2: 215-234 

  21. Lee HY, Chang SH, Yang IS. 2004. Development of quality assessment tool and application to customer-oriented hospital foodservice management. Korean J Nutr 37: 329-338 

  22. Chang SH. 2002. Measuring gaps between perception and expectation of patients and employees towards quality attributes attributes of hospital foodservice.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p 30-43 

  23. Lim HS, Yang IS, Cha JA. 1999. Analysis of patient satisfaction and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n hospital foodservice quality. J Korean Diet Assoc 5: 29-47 

  24. Oh HM. 2001. Revisit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urism Management 22: 617-627 

  25. Park KH, Yoon JH. 2006. CoffeeSERV: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service quality of specialty coffee shop. J Foodservice Management Soc Korea 9: 7-26 

  26. Yoon DH. 2003. The effects of coffee house brand asset on the intention to recommend & the intention to revisit. M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p 56 

  27. Lee SN. 2003. Analysis on the customer profile of the specialty coffee shop market. M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p 91 

  28. Kim HA. 2007. Price elasticity analysis of foodcourt-styled university foodservice. J Korean Home Economics Assoc 45: 49-59 

  29. 이군희. 2001.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법문사, 서울. p 106-107 

  30. 채서일. 1994. 사회과학조사방법론. 2판. 학현사, 서울. p 250, 561 

  31. 채서일. 2005. 마케팅조사론. 3판. B&M books, 서울. p 200, 468 

  32. 허경옥, 배미경, 김기옥, 이승신, 박선영. 2003. 생활과학 연구 방법과 통계분석. 교문사, 서울. p 112, 478 

  33. Nunnally JC. 1978. Pshchometric theory. 2nd ed. McGraw-Hill, New York. p 225-255 

  34. Jung JC. 2005.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customers choice attributes in bakery cafe.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p 78-79 

  35. Kim HB, Lee JW, Ro YJ. 2007. Impact of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loyalty in the coffee-shop restaurant. J Foodservice Management Soc Korea 10: 237-252 

  36. Choi MK, Jung JC. 2006.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bakery cafe choice attributes perceived by customers in Seoul. J Korean Soc Food Sci Nutr 35: 456-463 

  37. Kim HA. 2006. Effect of the consumer's perception of the university foodservice quality in the consumer attitude. J Korean Soc Food Sci Nutr 35: 815-8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