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해양레저스포츠 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에 관한 선행연구와 실태분석, 해양레저스포츠의 장애요인 및 발전요인을 분석하였다. 해양레저산업의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기반의 문제로 해양문화에 대한 홍보 미비로 인한 국민들의 인식개선, 해양레저 산업에 대한 국가정책 반영 강화, 해양산업 해양레저스포츠 복합단지의 국가자원화 개발 중복 투자 방지, 선진국과의 긴밀한 network 구축 강화이다. 둘째, 인적기반의 문제로 해양레저 산업분야의 전문부처 조직신설, 전문지도자 육성 및 기반조성 사업의 TF팀 육성 강화이다. 셋째, 시설기반의 문제로 해양레저 관련 SOC의 확충, 해양레저 시설개발을 위한 법 제도적 규제완화, 지방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로 인한 난개발의 방지이다. 넷째, 법 제도적 기반의 문제로 규제 중심의 관련법규 철폐, 정책의 혼선으로 인한 법 제도적 혼선 방지이다. 다섯째, 산업적 기반의 문제로 국내 수요공급 확충과 부품산업의 강화, 선박/엔진 등 정비사 자격제도의 육성이다.
이 연구는 해양레저스포츠 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에 관한 선행연구와 실태분석, 해양레저스포츠의 장애요인 및 발전요인을 분석하였다. 해양레저산업의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기반의 문제로 해양문화에 대한 홍보 미비로 인한 국민들의 인식개선, 해양레저 산업에 대한 국가정책 반영 강화, 해양산업 해양레저스포츠 복합단지의 국가자원화 개발 중복 투자 방지, 선진국과의 긴밀한 network 구축 강화이다. 둘째, 인적기반의 문제로 해양레저 산업분야의 전문부처 조직신설, 전문지도자 육성 및 기반조성 사업의 TF팀 육성 강화이다. 셋째, 시설기반의 문제로 해양레저 관련 SOC의 확충, 해양레저 시설개발을 위한 법 제도적 규제완화, 지방정부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로 인한 난개발의 방지이다. 넷째, 법 제도적 기반의 문제로 규제 중심의 관련법규 철폐, 정책의 혼선으로 인한 법 제도적 혼선 방지이다. 다섯째, 산업적 기반의 문제로 국내 수요공급 확충과 부품산업의 강화, 선박/엔진 등 정비사 자격제도의 육성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a course development of the marine leisure sport policy in Korea. The preceding researches and the analysis on the actual conditions on marine leisure sport in Korea were conducted for this research. And analyzing the obstacle and development factors in marine 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a course development of the marine leisure sport policy in Korea. The preceding researches and the analysis on the actual conditions on marine leisure sport in Korea were conducted for this research. And analyzing the obstacle and development factors in marine leisure sport, the conclusions intended to provide the preliminary data on the marine leisure industry are as follows: First, as policy-based problems, there will be needs for the public perception improvement in the marine culture caused by the lack of publicity, the reflection reinforcement of the national policy on the marine leisure industry, the prevention of the overlapping investment for the national resources development in the marine industry and marine leisure sport complexes, and the reinforcement of the close networks with the developed countries. Second, as human-based problems, there will be needs for the new organization of the specialty agencies involved in the marine leisure industry field, the nurture of the capable specialists and the reinforcement and nurture of TF team for the infrastructure industry. Third, as facility-based problems, there appeared to be the expansion of the SOC related to the marine leisure, the ease of the laws and regul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the marine leisure facilities, the prevention of the thoughtless development caused by close cooperation system with the local government. Fourth, as law and institution-based problems, there appeared to be the abolishment of the regulation-centered laws involved in them, the prevention of the legal and institutional confusion caused by policy confusion. Fifth, as industry-based problems, there must be the expansion of the domestic supply and demand, the reinforcement of parts industry and the nurture of the license system for the mechanics on the vessels and the engin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a course development of the marine leisure sport policy in Korea. The preceding researches and the analysis on the actual conditions on marine leisure sport in Korea were conducted for this research. And analyzing the obstacle and development factors in marine leisure sport, the conclusions intended to provide the preliminary data on the marine leisure industry are as follows: First, as policy-based problems, there will be needs for the public perception improvement in the marine culture caused by the lack of publicity, the reflection reinforcement of the national policy on the marine leisure industry, the prevention of the overlapping investment for the national resources development in the marine industry and marine leisure sport complexes, and the reinforcement of the close networks with the developed countries. Second, as human-based problems, there will be needs for the new organization of the specialty agencies involved in the marine leisure industry field, the nurture of the capable specialists and the reinforcement and nurture of TF team for the infrastructure industry. Third, as facility-based problems, there appeared to be the expansion of the SOC related to the marine leisure, the ease of the laws and regul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the marine leisure facilities, the prevention of the thoughtless development caused by close cooperation system with the local government. Fourth, as law and institution-based problems, there appeared to be the abolishment of the regulation-centered laws involved in them, the prevention of the legal and institutional confusion caused by policy confusion. Fifth, as industry-based problems, there must be the expansion of the domestic supply and demand, the reinforcement of parts industry and the nurture of the license system for the mechanics on the vessels and the eng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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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부산에서는 해운대, 광안리, 기장 지역이 경남에서는 고성, 남해, 진해, 거제, 마산, 통영 지역이 전남에서는 목포, 함평, 영암, 해남, 진도, 여수지역이 경기지역에서는 강화, 영종도, 인천지역 (용유도)이 충남지역에서는 태안, 대천, 보령 지역과 그 외에제주, 강원, 경북지역 등등에서 앞으로 늘어날 해양레저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필요기반 시설을 개발 및 조성 중에 있어 해양레저스포츠 분야가 미래유망 산업임은 분명하며, 또한 학문적인 가치도 매우 높아 해양레저스포츠 정책의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정책의 발전방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해양레저스포츠의 실태분석과 장애요인 및 발전요인을 추출하고, 해양레저 산업의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에 관한 선행연구와 실태분석 그리고 해양레저스포츠의 장애 요인 및 발전요인을 분석하여 해양레저산업의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에 관한 선행연구와 실태분석 그리고 해양레저스포츠의 장애 요인 및 발전요인을 분석하여 해양레저산업의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구성 하였다. 구체적으로 먼저 해양레저스포츠의 속성과선행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실태분석은 해양레저스포츠 참가현황과 시설 등을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먼저 해양레저스포츠의 속성과선행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실태분석은 해양레저스포츠 참가현황과 시설 등을 알아보았다. 장애요인과 발전요인은 크게 정책기반, 인적기반, 시설기반, 법 .
본 연구의 내용은 크게 국내 해양레저스포츠의 속성, 선행연구 동향 그리고 실태분석, 장애요인 및 발전요인을 중심으로 구성 하였다. 구체적으로 먼저 해양레저스포츠의 속성과선행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장애요인과 발전요인은 크게 정책기반, 인적기반, 시설기반, 법 . 제도적 기반, 산업적 기반의 문제를 수렴한 후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 정책의발전방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요트산업이 국내에는 아직 대중화가 되지는 않았지만 이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레저선박 관리나 엔진정비에 관한 전문 자격제도는 전무한실정에 있다. 국내 판매업체인 야마하, 스즈키, 혼다, 머큐리, 도하츠 등에서 장비판매 및 부품판매 . 장비수리를 할 뿐 관련민간단체는 아주 미미한 숫자에 불과하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사례연구로서 국토해양부 정책자료, 문화체육관광부 정책자료, 해양경찰청 정책자료, 국책연구기관 자료, 기타 연구소 자료, 학술지발표 자료 등을 이용하였다.
해양수산부(2006)의 해수욕장 유형별 관리 . 평가 모델 개발 연구 용역 결과를 보면 2005년도 해수욕장 개장 기간 중 연인원 약 111, 694천명의 이용객이 전국 346개소의 해수욕장을 이용하였다(Table 2 참조). 20이년부터 2005년까지 4년 동안 전체 해수욕장의 이용객수는 약 76% 수준 증가하여 매년 약 15%씩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성능/효과
다섯째, 산업적 기반의 문제로 국내 수요공급 확충과 부품산업의 강화, 선박/엔진 등 정비사 자격제도를 육성해야 한다.
시 . 도별 현황을 살펴보면 강원도 20개 사업, 전남이 14개사업, 경남이 13개 사업, 충남이 12개 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권역별 계획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각시 .
둘째, 인적기반의 문제로 해양레저 산업분야 전문부처의 조직 신설, 전문지도자 육성 및 기반조성 사업의 TF 팀 육성 강화이다.
스킨스쿠바 장비 중 부력조절기(BC)는 일반 라이프자켓보다 더 우수한 부력을 유지하는 성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라이프자켓을 착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조항은 독소조항이 아닐 수 없다. 법의 규정대로 한다면 부력조절기를 착용 후 라이프 자켓을 또 착용한 후 잠수를 하여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스킨스쿠버는 물속으로 잠수를 할 때에는 1인당 7-10KG의 납을 착용하고, 부력조절기의 공기를 배출한 후 잠수를 하여야 하는데, 만약 라이프 자켓을 착용하고 잠수를 하려고 하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강습) 클럽은낚시 2, 300여개, 스킨스쿠바 790여개, 웨이크보드, 래프팅 320 여개, 수상오토바이 250여개 순으로 나타났고, 전체적인 강습 (클럽)소의 수는 4, 644개 사로 나타났다. 수상레저스포츠 사업장은 낚시, 윈드서핑, 웨이크보드, 워터슬래드, 스킨스쿠바 순으로 나타났고, 수상레저스포츠 시설은 총 1, 997 곳으로 집계되었다(Table 4 참조).
첫째, 정책기반의 문제로 해양문화에 대한 홍보 미비로 인한 국민의 인식개선, 해양레저 산업에 대한 국가정책 반영 강화, 해양산업 해양레저스포츠 복합단지의 국가자원화 개발의 중복 투자 방지, 선진국과의 긴밀한 network의 구축 강화이다.
후속연구
수상 오토바이 경주대회, 유람선 공연, 유람선 레스토랑, 통근선 운영 등을 패키지화하여 보급)이 필요하다. 그리고 선진국의 해양레저스포츠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계절별, 연령별, 장소별, 영역별로 차별화하여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2013년에는 연인원 2억5, 700만 명으로 급증할 전망이다(박, 2007).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해양레저스포츠 산업의 경제적 효과와 고용창출효과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 예상되며, 또한 해양레저스포츠 산업의 진흥이 기대된다. 이처럼 해양레저스포츠의 참여인구 증가와 관심이 왜 최근 들어 급속히 높아졌을까? 그 이유는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해양레저스포츠 체험 활성화를 위하여 체험상품을 패키지화하고 참여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해양관광 레크리에이션, 윈드서핑 . 모터보트 . 수상오토바이 경주대회, 유람선 공연, 유람선 레스토랑, 통근선 운영 등을 패키지화하여 보급)을 계절별, 연령별, 장소별, 영역별로 차별화하여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그러나 아직도 선진국에 비하여 해양레저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이 미흡하고, 관련 정보인프라(network)의 구축도 미비한 상태여서 해양레저스포츠와 관광을 연계한 사업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지, 2007).
또한 해양레저 산업이 국가적 개발 차원의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토해양부를 중심으로 행정의 일원화를 통해 적극 추진하여야한다. 향후 해양레저 산업의 개발정책은 국가적 차원에서 지역적 특성과 계절적 특성, 지역주민의 경제 . 사회적 제반여건이 충분히 고려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공간창조를 중심으로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14)
박성현(2007), "서남권 해양관광 기반구축과 화원관광단지 성공전략 심포지엄", 한국해양관광학회, pp. 59-130
산업자원부(2004), "동남권 해양레저장비 개발센터 구축", 수송기계산업과, 공개자료
이재형(2007), "21세기 New 해양레저스포츠의 접근", 해양 관광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2007 해양관광 심포지엄 발표자료, 해양수산부, pp. 2-24
이재형(2008), "해양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운동중독이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17권, 1호, pp. 87-99
최도석, 심미숙(2004), "부산의 해양관광 실태분석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pp. 3-20
한국레저협회(2005), "2005 레저스포츠 현황 조사자료"
해양수산발전기본법 제7조, 8조, 9조 참조
해양수산부(2006), "해수욕장 유형별 관리.평가 모델 개발 연구"
해양수산부(2006), "해양관광 기반시설 조성 연구용역 보고서", pp. 314-330
Brandl, B. and Brett, S.(1997), "Brandl- Bredenenbeck, H. P., & Brettschneider", W. D.(1997), Sport Involvement and Self-Concept in German and American Adolescents, Sociology of Sport, Sage Pub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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