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고등학교 과학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비교 Comparison between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Important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ience Instruction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 과학교사와 학생들 사이의 중요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이 서로 일치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과학교사용과 학생용 설문지를 개발한 후 각각 중학교 교사 108명, 중학생 109명, 고등학교 교사 104명, 고등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결과를 수집하였다. 설문 결과는 절대순위 응답분석 기법을 통해 처리되고 비교되었다. 분석 결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험목적에 대하여 중학교 과학교사들과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은 과학탐구능력을 선택한 반면, 중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선택하였다. 또한 응답빈도의 집중경향도 교사들은 과학탐구능력이라는 특정 항목에 집중적으로 분포한 반면, 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 집중된 경향이 교사들에 비해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 고등학교 교사들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은 학생들의 인식과 달랐고,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 과학교사와 학생들 사이의 중요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이 서로 일치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과학교사용과 학생용 설문지를 개발한 후 각각 중학교 교사 108명, 중학생 109명, 고등학교 교사 104명, 고등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결과를 수집하였다. 설문 결과는 절대순위 응답분석 기법을 통해 처리되고 비교되었다. 분석 결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험목적에 대하여 중학교 과학교사들과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은 과학탐구능력을 선택한 반면, 중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선택하였다. 또한 응답빈도의 집중경향도 교사들은 과학탐구능력이라는 특정 항목에 집중적으로 분포한 반면, 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 집중된 경향이 교사들에 비해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 고등학교 교사들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은 학생들의 인식과 달랐고,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with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important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ience instructions, to identify whether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them. For the purpose, the two questionnaires were designed; for secondary 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with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important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ience instructions, to identify whether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them. For the purpose, the two questionnaires were designed; for secondary science teacher and secondary student. The samples selected in each group were 108 middle school teachers, 109 middle school students, 104 high school teachers, and 110 high school students. The survey responses from each group were analyzed through multiple response method. The results indicated that science teachers selected the science process skills as important aim of laboratory activity whereas students selected the ability for creative problem-solving and the central tendency of teachers' responses about certain item-science process skill was relatively higher than students' responses about certain item-the ability for creative problem-solving. From these results, we found there was the difference between teachers' perception and students perception about the important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ience instruc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with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important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ience instructions, to identify whether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them. For the purpose, the two questionnaires were designed; for secondary science teacher and secondary student. The samples selected in each group were 108 middle school teachers, 109 middle school students, 104 high school teachers, and 110 high school students. The survey responses from each group were analyzed through multiple response method. The results indicated that science teachers selected the science process skills as important aim of laboratory activity whereas students selected the ability for creative problem-solving and the central tendency of teachers' responses about certain item-science process skill was relatively higher than students' responses about certain item-the ability for creative problem-solving. From these results, we found there was the difference between teachers' perception and students perception about the important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ience instru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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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교사와 중·고등학생의 실험활동의 목적 인식에 대한 경향성을 알아본 양적 연구이다. 그러므로 실제 수업상황에서 담임교사와 학급 학생 간 인식의 차가 실제로 존재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 과학교사와 중·고등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험 활동의 목적을 비교·분석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실험활동 목적에 대한 인식이 일치하는지, 또 중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서로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설문지는 교사용, 학생용으로 구분하여 제작되었으며, 설문의 작성 방법은 실험활동의 목적 9개 항목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부터 1순위에서 9순위 순으로 순서대로 나열하게 하였다. 각 항목들은 교사들과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진술하였으며, 각각의 내용들을 교사들과 학생들이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중학교 과학교사 10명, 고등학교 과학교사 10명, 중학교 1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검토 작업을 거쳐 수정하였다. 그 후 제작된 설문도구를 과학교육전문가 5명에게 내용타당도와 안면타당도를 의뢰하여 0.
설문 문항은 양일호 등(2006c)이 델파이 연구 결과 중에서 중등학교 실험활동의 목적 9개 항목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교사용, 학생용으로 구분하여 제작되었으며, 설문의 작성 방법은 실험활동의 목적 9개 항목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부터 1순위에서 9순위 순으로 순서대로 나열하게 하였다. 각 항목들은 교사들과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진술하였으며, 각각의 내용들을 교사들과 학생들이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중학교 과학교사 10명, 고등학교 과학교사 10명, 중학교 1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검토 작업을 거쳐 수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중응답 분석기법 중 절대순위 응답분석 기법을 통해 처리되었다.
대상 데이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현재 과학과를 가르치고 배우는 중·고등학교 과학교사와 중·고등학생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대상은 현재 과학과를 가르치고 배우는 중·고등학교 과학교사와 중·고등학생으로 하였다. 중학생의 경우 강원도, 경기도, 경남, 충북에서 한 학교에 한 학급씩 수집했으며, 고등학생의 경우, 경기도 두 학교에서 한 학급씩, 서울 한 학교에서 한 학급씩 수집하였다.
이론/모형
설문 문항은 양일호 등(2006c)이 델파이 연구 결과 중에서 중등학교 실험활동의 목적 9개 항목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교사용, 학생용으로 구분하여 제작되었으며, 설문의 작성 방법은 실험활동의 목적 9개 항목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부터 1순위에서 9순위 순으로 순서대로 나열하게 하였다.
성능/효과
가중치를 적용한 결과, table 4와 같이, 중학교 과학교사들은 가중치 합 772로 나타난 ‘과학탐구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창의적 문제해결능력(668)’, ‘과학적 발견의 기쁨 체험(631)’, ‘과학에 대한 태도(606)’, ‘과학적 지식 생성과정(561)’, ‘과학 지식(541)’, ‘과학적 태도(502)’,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344)’, ‘실험활동의 필요성 인식(307)’의 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중치를 적용한 결과,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중학교 과학교사들과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은 가중치 합 753으로 나타난 ‘과학탐구능력’을 가장 중요한 실험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693)’, ‘과학에 대한 태도(569)’, ‘과학적 발견의 기쁨 체험(568)’, ‘과학적 지식 생성과정(510)’, ‘과학 지식(457)’, ‘과학적 태도(452)’,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436)’, ‘실험활동의 필요성 인식(242)’의 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과학적 태도’가 12.8%를 차지했으며, ‘과학탐구능력’, ‘과학 지식’, ‘과학적 지식 생성과정의 이해’가 11.9%로 같았고,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8.3%, ‘과학적 발견의 기쁨 체험’ 7.3%, ‘실험의 필요성 인식’이 2.8%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이 13.0%, ‘과학 지식’ 12.0%, ‘과학적 발견의 기쁨 체험’11.1%, ‘과학적 지식 생성과정의 이해’가 7.4%, ‘실험의 필요성 인식’이 0.9%로 나타났으며, ‘과학적 태도’와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에 대해서는 응답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항목들은 교사들과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진술하였으며, 각각의 내용들을 교사들과 학생들이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중학교 과학교사 10명, 고등학교 과학교사 10명, 중학교 1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검토 작업을 거쳐 수정하였다. 그 후 제작된 설문도구를 과학교육전문가 5명에게 내용타당도와 안면타당도를 의뢰하여 0.81과 0.82를 얻었으며, 완성된 설문지의 타당도는 평균 0.82이다(부록 1, 2 참조).
후속연구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교사와 중·고등학생의 실험활동의 목적 인식에 대한 경향성을 알아본 양적 연구이다. 그러므로 실제 수업상황에서 담임교사와 학급 학생 간 인식의 차가 실제로 존재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와 Gupta(2001)와 Hart 등(2000)을 바탕으로, 과학 실험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교사들은 실험 활동의 목적을 보다 분명히 학생들에게 주지시킬 필요가 있으며, 구체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현장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인식은 중학교 과학교사와 중학생들이 어떻게 다릅니까?
Table 8을 보면, 중학교 과학교사들은 과학탐구능력을 중요한 실험 목적 1순위로 선택하고 있는 반면, 중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1순위로 선택하고 있어 가장 중요한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table 4에서처럼, 중학교 과학교사들과 중학생들의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인식에 가중치를 적용 결과, 중학생들은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의 네 항목의 가중치 차이가 중학교 과학교사들에 비해 고르게 나타나고 있어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은 무엇입니까?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은 학생들에게 지식의 획득과정에 능동적으로 참가하게 하여 자연을 탐색하는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획득하고, 자연을 인식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과학개념을 습득하게하며, 미지의 자연에 대해 탐구하려고 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을 위한 가장 특징적이며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바로 실험활동이다.
실험활동이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을 위한 가장 특징적이며 효과적인 교수방법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을 위한 가장 특징적이며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바로 실험활동이다. 과학 교과에서 실험 활동은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자연 세계의 현상에 접근 경로를 제공하는 과학 교육의 핵심적 요소이며(Swain et al., 1999), 다른 교과와 과학을 구별짓는 가장 특징적인 교수-학습 활동일 뿐만 아니라(Hofstein & Lunetta, 2004), 신경학적 측면에서도 이미 효과가 검증되어 이론적 근거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권용주와 Lawson,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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