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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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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적인 버스서비스권역 설정은 시내버스의 합리적인 노선망 및 서비스권역 구축을 위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중소도시 버스이용자들의 현재도보시간 및 한계도보시간을 추정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며 연령 및 소득수준별 한계도보시간 추정을 위해 ANFIS 모형을 구축코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의 마산시, 창원시, 진주시가 연구대상 도시로 선정되었다. 경남의 중소도시 버스이용자들의 현재도보시간의 80% 누적분포 값(미국의 최대도보시간에 해당)은 10.2-11.1분으로 미국의 최대도보시간 5분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계도보시간은 21.1-21.8분으로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도시의 한계도보시간 추정을 위해 세 도시의 데이터를 통합한 ANFIS 모형을 구축하였다. 연령과 한계도보시간과의 관계에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한계도보시간이 감소하나 25세에서 35세 사이에는 한계도보시간에 변화가 없는 소강상태를 보이며 수입과 한계도보시간은 반비례하는 선형관계를 보였다. 구축된 ANFIS 모형을 이용한 추론치와 조사치의 비교에서 0.996, MSE 0.163, MAE 0.333으로 예측력이 아주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은 타 중소도시의 한계도보시간 추정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tablishing realistic bus service coverage is needed to build optimum city bus line networks and reasonable bus service coverage area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understand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esent walking time and marginal walking time of small-medium cities and constructing a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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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현재의 버스정류장까지 도보로 접근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조사한 후 “현재의 버스정류장까지의 도보시간에 몇 분이 추가되었을 경우 다른 대안(통행포기, 택시이용 등)을 선택하겠는가?
  • 본 연구에서는 중소도시 버스이용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개별속성을 반영한 한계도보시간을 추정하기 위해 경남의 진주시, 마산시, 창원시를 대상으로 버스이용자의 인적속성, 버스정류장까지의 현재도보시간과 추가허용 도보시간을 조사하였다. 한계도보시간 추정을 위해, 우리나라 중소도시의 도시환경에서 버스이용자의 한계도보시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인적속성으로 나타난(김점산 등, 2005) 버스이용자의 연령, 수입이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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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활성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중교통활성화는 자동차 1,600만대 시대에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방안 중의 하나이며 교통약자들의 통행권 신장 차원에서도 필요하다. 정부도 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대중교통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대중교통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고 국민의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기에 이르렀다.
중소도시 버스이용자들의 한계도보시간은 연령및 수입에 따라 도시별로 어떤 관계를 보이고 있는가? 8분으로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및 수입과 한계도보시간과의 관계는 도시별로 상이한 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ANFIS 학습을 위해 이용 가능한 방법 두 가지는 무엇인가? ANFIS 학습을 위해 이용 가능한 방법은 두 개의 상이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Hybrid(Least Square Method와 Error Back-propagation의 혼합)방법과 오차역전파(Error Back-propagation)방법 두 가지가 있다. ANFIS에서 제안된 Hybrid 방법은 주어진 학습 데이터 집합에 대하여 결론부 선형 변수들을 최소자승법(Least Square Method)으로 구한 후, 결정 된 선형 변수값들에 대하여 오차의 변화율을 입력부로 역전시켜 비선형 변수값들을 최급강하법(Gradient Descent)으로 찾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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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점산, 권용석(2005) 이용자 속성을 고려한 버스서비스권역 결정모형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3호 

  2. 박종진, 최규석(2001) 퍼지제어시스템, 교우사 

  3. 서의훈(2002) SPSS 10.0 한글판을 이용한 SPSS 통계분석, 自由아카데미 

  4. 이광용, 오길록(1997) 퍼지이론 및 응용, 홍릉과학출판사 

  5. 이현엽, 문경일(1999) MATLAB을 이용한 퍼지-뉴로, 도서출판 아진 

  6. 정헌술(2005) MATLAB Toolbox 핸드북, 도서출판 아진 

  7. Fuzzy Logic Toolbox for Use with Matlab User's Guide Version 2.0(2000) The MathWorks, Inc. 

  8. Hines, J.W. (1997) Matlab Supplement to Fuzzy and Neural Approaches in Engineering, John Wiley & Sons, Inc. 

  9. Kim, K.W. and Lee, D.H. (2008) A model to estimate the marginal walking time of bus users by using adaptive neuro-fuzzy inference system,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12, No. 32 

  10. Nelson/Nygaard Consulting Associates (1997) Tri-Met Transit Network Phase Report, Portland, PA 

  11. Spasovic, L.N., Boile, M.P., and Bladikas, A.K. (1994) Bus transit service coverage for maximum probit and social welfare, Transportation Rsearch Record 1451 

  12. Spasovic, L.N. and Schonfeld, P.M. (1993) Method for optimizing transit service coverag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02 

  1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2nd edition: 3-9 - 3-11, TCRP Report 100, Washington, DC 

  1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9) A Handbook for Measur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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