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선작업의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효율적인 이송장비로 ALV(Automated Lifting Vehicle)가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ALV와 다른 하역장비의 연계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수행한 후 동적 요소들을 반영한 연구는 미흡하다. ALV의 수행도는 동적 환경하의 자가하역 작업, 차량간 방해, 가용한 작업 공간의 점유에 크게 좌우된다. 그러므로 ALV 시스템이 도입된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ALV시스템에 적합한 운영 규칙을 갖춘 시뮬레이션 모형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모형은 연계작업과 차량 주행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수평형 컨테이너 터미널을 가정하고 하역작업 과정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모형에 필요한 주요 운영 규칙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Anylogic을 이용하여 ALV 시스템에 기반한 컨테이너 터미널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최근 본선작업의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효율적인 이송장비로 ALV(Automated Lifting Vehicle)가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ALV와 다른 하역장비의 연계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수행한 후 동적 요소들을 반영한 연구는 미흡하다. ALV의 수행도는 동적 환경하의 자가하역 작업, 차량간 방해, 가용한 작업 공간의 점유에 크게 좌우된다. 그러므로 ALV 시스템이 도입된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ALV시스템에 적합한 운영 규칙을 갖춘 시뮬레이션 모형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모형은 연계작업과 차량 주행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수평형 컨테이너 터미널을 가정하고 하역작업 과정을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모형에 필요한 주요 운영 규칙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Anylogic을 이용하여 ALV 시스템에 기반한 컨테이너 터미널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Recently, an ALV (Automated Lifting Vehicle) is studied as an efficient transporter, which can reduce the waiting time during ship operation in a container terminal. There are little of studies on an ALV system considering dynamic factors after analysing the cooperation between equipments. The perfo...
Recently, an ALV (Automated Lifting Vehicle) is studied as an efficient transporter, which can reduce the waiting time during ship operation in a container terminal. There are little of studies on an ALV system considering dynamic factors after analysing the cooperation between equipments. The performance of an ALV depends on self-loading & unloading of an ALV, vehicle’s interference, and occupancy of an available transfer point under dynamic environment. So, it is very difficult to evaluate the productivity of a container terminal with an ALV system. Therefore the simulation model with operational rules that be apt for an ALV system must be developed. Also the model has to consider the characteristics of interface operations and vehicle traffic. Supposing an container terminal with perpendicular layout, this study analyses the process of container handling operation and proposes operational rules such as the ALV dispatching, routing algorithm and so on for a model. We developed a simulation model for a container terminal with an ALV system using object-oriented simulation software, Anylogic.
Recently, an ALV (Automated Lifting Vehicle) is studied as an efficient transporter, which can reduce the waiting time during ship operation in a container terminal. There are little of studies on an ALV system considering dynamic factors after analysing the cooperation between equipments. The performance of an ALV depends on self-loading & unloading of an ALV, vehicle’s interference, and occupancy of an available transfer point under dynamic environment. So, it is very difficult to evaluate the productivity of a container terminal with an ALV system. Therefore the simulation model with operational rules that be apt for an ALV system must be developed. Also the model has to consider the characteristics of interface operations and vehicle traffic. Supposing an container terminal with perpendicular layout, this study analyses the process of container handling operation and proposes operational rules such as the ALV dispatching, routing algorithm and so on for a model. We developed a simulation model for a container terminal with an ALV system using object-oriented simulation software, Anylog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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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Duinkerken 등(2006)과 하 등(2007)의 ALV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는 모형에서 차량간 주행방행 및 연계작업 시의 작업순서와 같은 동적 상황을 반영하지 않아 모형간의 수치 비교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분석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이의 실험을 통해 산출한 결과가 컨테이너 터미널의 특성을 올바르게 반영하는 가를 살펴봄으로써 시뮬레이션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러므로 ALV 시스템의 컨테이너 터미널을 위한 시뮬레이션은 최대 작업부하를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정한 작업 환경을 가정하여 ALV 시스템 수행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선석별 접안 선박, C/C 배정 그리고 작업물량을 설정토록 하였다. 이 단계에서 설정되는 주요 입력 내용은 표 1과 같다.
고효율 이송차량인 ALV를 컨테이너 터미널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하역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한 시뮬레이션 모형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C/C와 ALV 그리고 RMGC와 ALV의 연계작업을 중심으로 주요 장비별 하역과정을 분석하고 ALV의 운영에 필요한 주요 운영규칙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도구인 Anylogic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형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장치장 블록이 안벽에 수평하게 배치된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ALV와 외부트럭의 주행공간이 겹쳐지므로 차량간의 충돌을 유연하게 방지할 수 있도록 운전자가 탑승한 유인 ALV가 적합하고 블록이 수직으로 배치된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에는 무인 ALV의 도입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대부분의 컨테이너 터미널이 수평형인 점을 고려하여 유인 ALV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였다.
Kim 등(2004)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AGV 운영시스템에 대한 주요 모듈의 설계안을 제시하였고 Stahlbock 등(2008)은 컨테이너 터미널과 관련된 최근의 주요 운영 규칙을 소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들의 연구에서 다룬 운영 규칙 중에서 ALV의 연계작업과 직접적으로 하역생산성 측면에서 관련되는 ALV 배차, RMGC 배차, 장치위치 결정, 연계작업 지점에서의 이송차량 충돌방지 및 주행 규칙을 제시한다.
실험을 위해 모형에 설정된 장비별 성능은 표 4와 같다. 본 연구는 장비의 기계적 제원의 성능으로 반영하기 곤란한 재취급, 이적 등의 가변적 시간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연계작업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작업에 대한 소요시간을 입력하도록 구성되었다. 외부트럭은 1분 간격으로 게이트를 통해 진입하며 반입, 반출 그리고 반출입 차량의 비율을 각각 45%, 45%, 10%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ALV가 내부 이송장비로 운영되는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해 선행 연구들이 반영하지 못한 연계작업 및 차량주행의 주요 동적 요소와 ALV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 규칙이 반영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ALV가 운영될 수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환경을 설정하고 ALV의 자가하역 기능과 이송차량간의 간섭 및 작업수행과정의 동적 요인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상 하역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본 절에서는 개발 모형을 이용하여 ALV를 채택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특성 파악과 모형의 검증을 위해 수행된 실험결과를 정리하였다.
본 절은 장비별 하역과정 분석에서 파악된 의사결정 요소에 대해 본 연구에서 적용한 운영 규칙을 소개한다. 지금까지 ALV를 대상으로 적용되는 운영 규칙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였다.
작업 대상의 생성은 ALV가 처리해야 할 본선작업의 내용을 내부 데이터로 작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는 컨테이너 그룹별 동일 공간 장치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장치위치 규칙을 제시하였다. 입력 과정에서 이의 비율을 선석, 블록 집중도로 표현하였다.
가설 설정
그러나 이 연구들의 시뮬레이션 모형도 이송차량의 운행에서 발생되는 동적인 장애요인과 연계작업의 제약조건을 상세히 반영하지 못하였다. ALV(실제는 무인 셔틀 캐리어)의 배차 알고리즘을 다룬 Nguyen 등(2007)의 연구도 활용된 시뮬레이션 모형에서 주행 경로상의 차량 혼잡과 연계작업간의 작업순서를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이송차량이 작업 주행차선에서 타 이송장비나 지면에 놓인 컨테이너에 의해 대기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그림 7의 “A”와 같이 작업 주행차선과 추월 주행차선의 사이의 가상 지점에 대기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는 ALV가 주요 내부 이송장비이고 장치장 하역작업은 RMGC가 담당하는 수평형 컨테이너 터미널을 시뮬레이션 모형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장치장 블록은 그림 1과 같이 안벽과 수평하게 RMGC가 주행하는 형태로 배치되며 블록의 길이는 이송장비의 효율적 동선을 고려하여 선석 길이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해측과 가까운 블록들(예를 들면 그림 1의 1A, 2A, 3A, 4A 등)은 수출 및 환적 컨테이너를 처리하고 게이트에 가까운 블록들(예를 들면 그림 1의 1E, 2E 등)은 수입 컨테이너를 장치하는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ALV 배차에서는 ALV의 이중적재 기능(20피트 컨테이너 2개 이송)과 C/C의 twin lift(20피트 컨테이너 2개 동시 하역)기능을 반영하였다. ALV 배차는 이송작업을 요청하는 C/C가 발의하는 C/C 배차 규칙과 유휴 상태로 전환하는 ALV가 후속 이송작업을 선정하는 ALV 발의 배차 규칙을 개발하였다. RMGC의 경우는 ALV 및 외부 트럭의 발기 규칙과 RMGC 발기 배차 규칙으로 적용되었다.
ALV은 연계 C/C가 위치한 안벽 주행경로 진입 전에 각 주행 차선의 상태(대기 ALV 또는 지면에 놓여진 컨테이너 여부)에 따라 빈 주행 차선을 우선적으로 선택하여 진입하게 설계하였다. 에이프런 상의 주행차선 모두에서 C/C와 ALV간의 연계작업이 가능하고 작업순서의 제약, 타 ALV의 연계작업 또는 지면에 놓여진 컨테이너에 의해 대기할 경우에는 지정된 연계작업위치 옆에 대기토록 하였다.
여기서 반입 후 반출작업은 반입작업을 종료한 외부 트럭이 연속해서 반출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이다. ALV의 이송작업은 C/C 그리고 RMGC와 연계되어 수행되는 작업으로 양하 또는 적하작업인지에 따라 수행 과정과 요소 작업이 분석되었다. RMGC의 하역작업은 ALV 그리고 외부 트럭과 연계되며 수행 작업이 양하, 적하 또는 반입, 반출인지에 따라 구분되어 분석되었다.
ALV의 이송작업은 C/C 그리고 RMGC와 연계되어 수행되는 작업으로 양하 또는 적하작업인지에 따라 수행 과정과 요소 작업이 분석되었다. RMGC의 하역작업은 ALV 그리고 외부 트럭과 연계되며 수행 작업이 양하, 적하 또는 반입, 반출인지에 따라 구분되어 분석되었다.
이때 이용자가 편리하게 ALV 시스템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분석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ALV의 특성을 파악하고 개발 모형의 검증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접안 선박의 상황과 배정 ALV 대수를 변화시켰을 때 총 ALV 대수가 증가할수록 혼잡에 의해 ALV의 평균 주행시간이 증가되고 C/C 생산성의 증가가 둔화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C/C와 ALV 그리고 RMGC와 ALV의 연계작업을 중심으로 주요 장비별 하역과정을 분석하고 ALV의 운영에 필요한 주요 운영규칙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도구인 Anylogic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형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때 이용자가 편리하게 ALV 시스템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분석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분석된 하역작업 과정을 Anylogic에서 제공하는 enterprise library를 이용하여 모형화시켰다. 그림 10은 컨테이너선이 입출하면서 접안, 이안하는 과정을 모형화시킨 예를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는 이송차량의 연계작업지점인 컨테이너 장치 위치는 컨테이너 종류별로 지정된 장치장 블록 중에서 랜덤하게 결정되는 것을 기본 규칙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수평형 컨테이너 터미널의 특성이 반영하여 사용자 설정에 따라 비율을 조정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Entity는 자체적으로 이벤트를 발생 시킬 수 없으며, 일반 시뮬레이션의 Entity 개념처럼 동적으로 생성, 소멸되며 System내에서 서비스를 받는 객체를 의미한다. 그리고 주요 객체에 대해서는 상태 전이도를 작성하였다. 예를 들어 그림 10은 DHST(Dual Hoist Second Trolley) C/C의 상태 전이를 묘사한 것이다.
그림 6은 C/C 발기 ALV 배차 규칙의 과정을 도식화한 예이다. 그림에서 배차 규칙은 설정된 장비 기능과 이송 컨테이너의 종류 및 이송 작업위치에 따라 이송 작업 컨테이너와 ALV를 결정토록 하였다.
수평형 컨테이너 터미널의 경우에 이송장비의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업 선박이 접안한 선석 배후 블록에 장치위치의 우선순위를 두며 동일 특성의 컨테이너가 동일 블록 내에 위주로 장치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치장 블록 및 연속 장치위치에 대한 비율을 각각 본선작업 선석 집중도와 본선작업 장치 집중도의 입력 항목을 제공하였다.
C/C의 작업소요시간은 트롤리의 작업시작 위치에 의존적으로 수행하려는 작업 유형과 선행한 작업 유형에 따라 소요시간은 결정된다. 따라서 선행 작업 유형과 현 수행 하역작업을 조합시킨 선행작업이 양하작업인 양하작업, 선행작업이 적하작업인 적하작업, 선행작업이 양하작업인 적하작업 그리고 선행작업이 적하작업인 양하작업의 4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컨테이너 터미널을 다룬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은 중장기적 관점 위주로 하역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이들이 제시한 시뮬레이션 모형은 주어진 연간 물동량을 기준으로 선박의 입항 사건을 발생시키고 이에 따른 본선하역작업을 묘사하여 3~12개월 동안의 평균 생산성을 통계량으로 산출한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은 본 연구가 다루는 ALV 시스템의 도입 목적을 고려할 때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ALV가 운영될 수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환경을 설정하고 ALV의 자가하역 기능과 이송차량간의 간섭 및 작업수행과정의 동적 요인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상 하역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또한 ALV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과 효율성을 고려한 주요 운영 규칙을 제안하고 이를 반영한 시뮬레이션 모형의 설계와 개발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들은 ALV의 동적 요소인 차량간의 간섭, 작업순서 및 작업공간의 제약을 반영하지 않은 시뮬레이션 모형을 이용하여 하역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또한 ALV의 수행도와 밀접한 배차 규칙, 장치장 운영전략, 차량 주행 규칙 등을 기존 이송시스템의 방식과 유사하게 단순화 시켜 적용하였다.
본 시뮬레이션 모형을 통해 앞서 구성한 9개의 시나리오에 대해 각각 24시간의 하역작업을 5회씩 수행시켜 표 5와 같이 9개의 시나리오별로 C/C 생산성, C/C 가동율, RMGC 가동율, ALV 가동율과 ALV 평균 주행시간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모형이 연계하역작업 과정을 상세히 반영할 수 있도록 주요 장비별로 작업위치와 하역작업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때 분석된 장비는 이때 C/C, ALV, RMGC 그리고 외부 트럭이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의 수행절차를 크게 사전 설정과 모형 구동의 2단계로 구성하였다. 사전 설정 단계에서는 시뮬레이션 실험에 필요한 항목을 입력하는 것으로 입력 창을 통해 주요 시설 및 장비의 사양, 용도 등과 기본 조건과 작업 물량, 장비 규모, 운영전략 등의 실험 시나리오를 설정한다.
본 연구는 이송차량의 연계작업지점인 컨테이너 장치 위치는 컨테이너 종류별로 지정된 장치장 블록 중에서 랜덤하게 결정되는 것을 기본 규칙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수평형 컨테이너 터미널의 특성이 반영하여 사용자 설정에 따라 비율을 조정할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은 접안 선박의 본석작업과 외부트럭의 반출입 작업을 시뮬레이션 모형의 범위로 정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모형의 설계와 개발에 Anylogic 5.
외부 트럭의 경우는 반출작업, 반입작업 그리고 반입 후 반출작업의 3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여기서 반입 후 반출작업은 반입작업을 종료한 외부 트럭이 연속해서 반출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이다.
본 연구는 장비의 기계적 제원의 성능으로 반영하기 곤란한 재취급, 이적 등의 가변적 시간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연계작업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작업에 대한 소요시간을 입력하도록 구성되었다. 외부트럭은 1분 간격으로 게이트를 통해 진입하며 반입, 반출 그리고 반출입 차량의 비율을 각각 45%, 45%, 10%로 구성하였다. 운영 전략과 관련된 선석 집중도, 블록 집중도, 트럭 집중도는 각각 0.
그리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도구인 Anylogic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형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때 이용자가 편리하게 ALV 시스템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분석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ALV의 특성을 파악하고 개발 모형의 검증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ALV가 내부 이송장비로 운영되는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해 선행 연구들이 반영하지 못한 연계작업 및 차량주행의 주요 동적 요소와 ALV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 규칙이 반영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ALV가 운영될 수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환경을 설정하고 ALV의 자가하역 기능과 이송차량간의 간섭 및 작업수행과정의 동적 요인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상 하역시스템을 분석하였다. 또한 ALV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과 효율성을 고려한 주요 운영 규칙을 제안하고 이를 반영한 시뮬레이션 모형의 설계와 개발 모형을 제시하였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본 연구는 컨테이너 그룹별 동일 공간 장치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장치위치 규칙을 제시하였다. 입력 과정에서 이의 비율을 선석, 블록 집중도로 표현하였다. 선박별 C/C에 작업물량을 배정하고 이를 개별 컨테이너 작업 목록으로 생성할 때 그림 8에 묘사한 바와 같이 컨테이너의 종류 및 크기 외에 집중도가 반영되어 장치위치가 함께 설정되게 하였다.
컨테이너 터미널 내의 ALV 대수 변화에 따른 여러 통계량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분석 시나리오는 투입 C/C 대수를 달리하는 선박이 4개 선석에 모두에 접안한 3가지 경우에 대해 C/C당 ALV가 2대에서 4대까지 배정되는 총 9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표 3은 접안 선박에 대한 시나리오를 정리한 것으로 투입 C/C 대수가 많은 선박이 접안할수록 안벽에서 발생하는 물량이 많아지고 총 투입 ALV 대수가 증가함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ALV가 주요 내부 이송장비이고 장치장 하역작업은 RMGC가 담당하는 수평형 컨테이너 터미널을 시뮬레이션 모형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장치장 블록은 그림 1과 같이 안벽과 수평하게 RMGC가 주행하는 형태로 배치되며 블록의 길이는 이송장비의 효율적 동선을 고려하여 선석 길이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론/모형
ALV 배차는 이송작업을 요청하는 C/C가 발의하는 C/C 배차 규칙과 유휴 상태로 전환하는 ALV가 후속 이송작업을 선정하는 ALV 발의 배차 규칙을 개발하였다. RMGC의 경우는 ALV 및 외부 트럭의 발기 규칙과 RMGC 발기 배차 규칙으로 적용되었다. 그림 6은 C/C 발기 ALV 배차 규칙의 과정을 도식화한 예이다.
본 연구은 접안 선박의 본석작업과 외부트럭의 반출입 작업을 시뮬레이션 모형의 범위로 정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모형의 설계와 개발에 Anylogic 5.5를 이용하였다. AnyLogic은 UML-RT (Unified Modeling Language Real Time)와 유사한 형태로 시뮬레이션 모형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도구이다.
본 연구는 ALV와 외부트럭의 주행 규칙에 대해 구역통제방식(zone control method)을 적용하였다. 이송장비는 주행경로의 교차영역에 진입을 요청한 시간에 따라 우선순위를 가진다.
성능/효과
ALV 시스템은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하역작업이 처리해야 하는 초대형선의 하역작업에 유리할 것이라고 평가되었다. 그러므로 ALV 시스템의 컨테이너 터미널을 위한 시뮬레이션은 최대 작업부하를 처리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C/C당 배정 ALV수가 동일한 경우에 접안 선박 중에서 C/C 투입 대수가 적은 선박의 구성비가 높을수록 C/C 하역생산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총 투입 ALV 대수가 증가되면 이송장비의 연계작업지점 및 경로의 혼잡이 증가하기 때문으로 이와 관련하여 ALV 이송작업당 평균 주행시간이 증가됨을알수 있다.
이는 총 투입 ALV 대수가 증가되면 이송장비의 연계작업지점 및 경로의 혼잡이 증가하기 때문으로 이와 관련하여 ALV 이송작업당 평균 주행시간이 증가됨을알수 있다. 그리고 C/C당 ALV 배정 대수가 증가하면 ALV의 가동율을 낮아지지만 처리하는 작업물량이 증가되면서 C/C와 RMGC의 가동률은 증 가하였다. 이는 ALV당 작업부하가 감소하여 연계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하면서 하역장비의 대기시간이 감소하여 실질적인 작업시간이 증가됨을 의미한다.
그리고 ALV의 특성을 파악하고 개발 모형의 검증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접안 선박의 상황과 배정 ALV 대수를 변화시켰을 때 총 ALV 대수가 증가할수록 혼잡에 의해 ALV의 평균 주행시간이 증가되고 C/C 생산성의 증가가 둔화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가 모형 개발을 위해 제시한 ALV 시스템 분석과 설계는 추후 ALV 시스템의 도입에 중요한 기초 연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ALV 시스템의 컨테이너 터미널 적용의 타당성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추후 다양한 운영 시나리오에 대해 실험이 필요하다. 또한 타 이송장비와의 성능 비교를 위해서는 동일한 시나리오 및 작업조건이 반영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여 비교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ALV 시스템의 컨테이너 터미널 적용의 타당성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추후 다양한 운영 시나리오에 대해 실험이 필요하다. 또한 타 이송장비와의 성능 비교를 위해서는 동일한 시나리오 및 작업조건이 반영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여 비교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제시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활용하여 효율적 운영 규칙에 대한 보다 심화된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가 모형 개발을 위해 제시한 ALV 시스템 분석과 설계는 추후 ALV 시스템의 도입에 중요한 기초 연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ALV 시스템의 컨테이너 터미널 적용의 타당성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추후 다양한 운영 시나리오에 대해 실험이 필요하다.
또한 타 이송장비와의 성능 비교를 위해서는 동일한 시나리오 및 작업조건이 반영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여 비교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제시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활용하여 효율적 운영 규칙에 대한 보다 심화된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V 시스템이 도입된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평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ALV와 다른 하역장비의 연계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수행한 후 동적 요소들을 반영한 연구는 미흡하다. ALV의 수행도는 동적 환경하의 자가하역 작업, 차량간 방해, 가용한 작업 공간의 점유에 크게 좌우된다. 그러므로 ALV 시스템이 도입된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비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비는 하역장비와 이송장비로 구분된다. 하역장비로는 선박의 컨테이너를 양적하하는 C/C (Container Crane)와 장치장에서 컨테이너 하역하는 RMGC (Rail Mounted Gantry Crane)와 같은 야드 크레인(Yard Crane)이 있다.
ALV 도입 시 예상되는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대표적 연구 분야로 고효율 안벽하역장비, 고단적 적재시스템과 이송시스템인 ALV(Automated Lifting Vehicle)를 들 수 있다. 특히, 자가하역 기능을 가진 ALV는 하역장비와 이송장비의 연계작업에서 발생되는 대기시간을 단축시킬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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