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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화면 전환 수단으로서의 조형 요소 변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ode and design elements as a way of transi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4, 2008년, pp.83 - 99  

김진영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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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필름에서의 화면 전환은 컷이나 디졸브 등, 화면 전체의 일괄적 전환으로 대표된다. 애니메이션 필름에서는 프레임의 이미지를 하나하나 생성하는 제작 기법의 특수성으로 인해 화면의 다양한 요소들에 전달하고자 하는 감성이나 내러티브적 요소를 부여할 수 있으며 다른 기호적 차원의 표현으로도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대에 이르러 몰핑이나 메타모포시스 등 이미지 조작 기술이 다양화 되고 정교해짐에 따라 연속적 화면 구성은 2D애니메이션만의 고유한 특수성으로 보기 힘들어졌다. 그러나 캐릭터와 배경 즉, 사물과 공간을 너머 관객의 시선을 서로 다른 시각적 차원으로 지속적으로 강렬하게 몰입시키는 것은 2D 수작업 애니메이션의 강한 매력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이 같은 특성은 화면 전체의 구성 요소들을 통한 섬세한 은유와 개체들 각각의 함축적 의미 체계의 전달을 가능케 하는 문학적 기능을 가능케 한다. 장면에 관한 해석은 기호적 원근법의 세계와 평면적 조형 세계의 경계를 허물며 보다 다분화 되고 복잡하게 되었다. 이에 애니메이션 필름 화면상 조형 요소의 구성 기준, 그리고 그 활용 효과를 분석하는 것은 현시대의 새로운 몰입 수단을 가진 첨단 영상 화면에 있어서의 분석과 적용에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the cut or dissolve or etc., collective changeover represents the change of scene in the film. Animation film makes scene's various parts to allow intended sensibility and narrative factors by special manufacturing skill generating frame image one by one and transfer it to the differ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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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작가에게 있어서는 내러티브의 전달을 너머 주인공의 감정을 배경과 매체 등 혹은 화면 전체의 임의의 구성 요소들을 통해 이입할 수 있는 보다 섬세한 은유와 개체들 각각의 함축적 의미 체계의 전달을 가능케 한다.
  • 마지막으로 이러한 조건들은 결국 필름의 의미 전달 체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본다.
  • 본문에서는 프레임과 프레임이 연결되며 일어나는 조형적 변환과 시각적 현상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므로 디지털 툴과 아날로그 툴의 구분을 떠나 프레임을 하나하나 일일이 제작하는 기법을 수작업이라 구분 짓고 이렇게 제작된 필름들의 기술적 영역 안에서 화면 변환에 있어서의 조형적 구성 요소를 분석해 본다.
  • 이 연구는 화면 이동에 따른 연출과 화면의 그래픽적으로 분할된 요소들이 내러티브의 연계에 어떠한 의미 전달의 방법적 구실을 하며 필름의 전체적인 시각적 구성과 관객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것이다.
  • 화면의 그래픽상의 변환 처리가 특히 필름의 내용적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필름들의 예로 분석하고, 그러한 화면상의 시각적 공간 연출이 어떠한 내용적 의미로 전달되며 이를 위한 작가의 표현 가능성의 영역은 어떠한 설득력을 가질 수 있는지도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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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전통적이고 기본적인 이미지 전환 기술은 무엇인가?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이고도 기본적인 이미지 전환 기술은 구성 요소 개체의 디졸브이다.19)
수작업 애니메이션이 디지털 프로그램에 의한 필름 혹은 실사 촬영 필름과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수작업 애니메이션1)이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화면 구성이 자동으로 형성되는 디지털 프로그램에 의한 필름 혹은 실사 촬영 필름과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각각의 프레임을 이루는 시각적 구성 요소와 각각의 프레임 사이에 일어날 시각적 현상을 지극히 임의적이고 개별적으로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2D 수작업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와 배경 즉, 사물과 공간을 너머 관객의 시선을 서로 다른 시각적 차원으로 지속적으로 강렬하게 몰입시키는 것은 어떤 기능을 가능케 하는가? 그러나 캐릭터와 배경 즉, 사물과 공간을 너머 관객의 시선을 서로 다른 시각적 차원으로 지속적으로 강렬하게 몰입시키는 것은 2D 수작업 애니메이션의 강한 매력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이 같은 특성은 화면 전체의 구성 요소들을 통한 섬세한 은유와 개체들 각각의 함축적 의미 체계의 전달을 가능케 하는 문학적 기능을 가능케 한다. 장면에 관한 해석은 기호적 원근법의 세계와 평면적 조형 세계의 경계를 허물며 보다 다분화 되고 복잡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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