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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정보처리능력 신장 방안
A Strategy for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Based on Barrow's Problem-based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2 no.1, 2008년, pp.1 - 8  

김두규 (부산대학교 멀티미디어 협동과정) ,  이재무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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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정보처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현 시대의 학생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낼 수 있느냐?' 하는 정보 처리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된다. 그러나 초등컴퓨터 교육 현장은 '정보 처리 능력'에 대한 교육이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정보처리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적용하였다. 학생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고, 정보의 연관성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연구방법은 부산의 초등학교 5학년 23명을 대상으로 8개월간 적용하여, 적용 전후를 비교하는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의 정선', '정보의 신뢰성 확보', '정보의 분류 분석 비교', '정보의 내면화' 등에서 주목할 만한 발전적인 변화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an instruction method for the improvement of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urrent elementary students are required to develop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to create new knowledge from this information flooded age; however, there is a short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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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현실에서 관심이 높으며, 다양한 방향의 토론이 가능한 주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정보처리 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하여 정보의 연관성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었다.
  • 그리고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자신의 발표용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안내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은 학습정보를 종합하고 표현하여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적용 전후 학생들의 변화를 비교하는 실험 연구를 중심으로 한다. 다음 (그림 1)은 연구수행 과정을 나타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신의 현실 상황에 주어진 문제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해결하면서 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통합 교과적으로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과제 해결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하여 과제에 대한 탐색, 처리, 표현의 문제 해결 학습 과정중 정보처리 능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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