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정보처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현 시대의 학생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낼 수 있느냐?' 하는 정보 처리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된다. 그러나 초등컴퓨터 교육 현장은 '정보 처리 능력'에 대한 교육이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정보처리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적용하였다. 학생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고, 정보의 연관성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연구방법은 부산의 초등학교 5학년 23명을 대상으로 8개월간 적용하여, 적용 전후를 비교하는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의 정선', '정보의 신뢰성 확보', '정보의 분류 분석 비교', '정보의 내면화' 등에서 주목할 만한 발전적인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정보처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현 시대의 학생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낼 수 있느냐?' 하는 정보 처리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된다. 그러나 초등컴퓨터 교육 현장은 '정보 처리 능력'에 대한 교육이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정보처리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적용하였다. 학생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고, 정보의 연관성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연구방법은 부산의 초등학교 5학년 23명을 대상으로 8개월간 적용하여, 적용 전후를 비교하는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의 정선', '정보의 신뢰성 확보', '정보의 분류 분석 비교', '정보의 내면화' 등에서 주목할 만한 발전적인 변화가 있었다.
This study examined an instruction method for the improvement of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urrent elementary students are required to develop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to create new knowledge from this information flooded age; however, there is a shortag...
This study examined an instruction method for the improvement of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urrent elementary students are required to develop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to create new knowledge from this information flooded age; however, there is a shortage of instruction strategies for these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This research proposes a method for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y based Barrow's problem-based learning model, and was applied to real elementary students. Students developed an improved ability to create new knowledge and to present relationships with information through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This study performed experimental research by comparing pre- and post-tests for twenty-three fifth grade elementary students over the course of eight months. This study produced a remarkable improvement in information selection, information reliability, information classification, information analysis, information comparison, and information internalization.
This study examined an instruction method for the improvement of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urrent elementary students are required to develop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to create new knowledge from this information flooded age; however, there is a shortage of instruction strategies for these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This research proposes a method for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y based Barrow's problem-based learning model, and was applied to real elementary students. Students developed an improved ability to create new knowledge and to present relationships with information through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This study performed experimental research by comparing pre- and post-tests for twenty-three fifth grade elementary students over the course of eight months. This study produced a remarkable improvement in information selection, information reliability, information classification, information analysis, information comparison, and information intern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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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현실에서 관심이 높으며, 다양한 방향의 토론이 가능한 주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정보처리 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하여 정보의 연관성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자신의 발표용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안내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은 학습정보를 종합하고 표현하여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적용 전후 학생들의 변화를 비교하는 실험 연구를 중심으로 한다. 다음 (그림 1)은 연구수행 과정을 나타낸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신의 현실 상황에 주어진 문제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해결하면서 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통합 교과적으로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과제 해결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하여 과제에 대한 탐색, 처리, 표현의 문제 해결 학습 과정중 정보처리 능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제안 방법
'정보 처리 능력’의 항목별 변화를 과제별로 꾸준히 모니터링 해 나가면서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 지도를 실시하였으며, 2006년 10월에 문제해결학습전 , 후의 정보 처리 능력 항목별 변화 모습 비교하였더니 다음 와 같다.
1단계 : 웹 게시판을 통해 문제 제시 시기별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습 문제를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과제는 8개월 동안 총 11번 수행하였다.
4단계 : 개인 과제 수행 시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수집하고 정선하며, 수집한 정보의 신뢰성을 위해 출처를 정확히 밝히도록 하였으며, 주어진 문제해결을 위해 타당성 있는 정보를 수집하였는지를 지도하였다.
과제는 8개월 동안 총 11번 수행하였다.
ICT 소양 교육은 정보 재가공을 위한 워드프로세서와 정보 표현을 위한 파워포인트를 교육하였다. 그리고 문제 해결학습의 장인 웹 게시판 등을 활용하도록 웹 게시판접근 방법 및 자료 올리는 방법 등을 교육하였다.
그리고,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따라 7단계의 문제해결학습과정을 과제별로 수행한 후 정보처리능력 항목별 변화 모습을 학습전과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적용 과정 중 학생들이 제출한 포트폴리오를 비교 분석 한다.
학생들의 정보처리 능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가표를 활용하여 적용 전과 후를 비교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시하고 운영을 위하여 학습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실태조사 와 환경 구축을 위한 학습 홈페이지 운영을 언급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현실에서 관심이 높으며, 다양한 방향의 토론이 가능한 주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정보처리 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하여 정보의 연관성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따라 7단계의 문제해결학습과정을 과제별로 수행한 후 정보처리능력 항목별 변화 모습을 학습전과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적용 과정 중 학생들이 제출한 포트폴리오를 비교 분석 한다.
다섯째, 문제해결학습 실시 이후 실험 대상 학급학습자들의 보고서를 분석하여 학습 전 , 후의 정보처리 능력 항목별 변화를 확인한다.
문제해결학습 전 본 연구대상 학생들의 보고서를 분석하기 위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초, 중등 ICT 활용 능력 기준'을 근거로하여 다음 와같이 분석표를 구성하고 정보처리능력 항목별로 정보처리 능력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ICT소양 교육 시간으로 주어진 학교 재량 시간을 주로 활용하여 지도하였으며 온라인의 '문제해결학습실’을 구축하여 활용하였다.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1번의 과제에 대해 7단계의 문제해결학습 과정을 지도하면서 학습 결과물을 매번 분석하고, 그 결과를 모니터링하여 정보처리능력의 항목들 중 부족한 부분에 대해 지속적인 학습을 실시하였다.
셋째, 문제 해결을 위한 컴퓨터를 이용을 위하여 선행 되어야 할 ICT 소양 교육을 실시한다.
수집된 정보를 재가공하기 위해 분류 , 분석 , 비교 시 '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텍스트로만 자료를 표현하기 보다는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미지’ 나 도표’ 등을 삽입하도록 하여 정보를 분류, 분석, 비교 및 재가공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대상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학습 전의 정보처리능력에 대한 실태를 분석한다. 그리고,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따라 7단계의 문제해결학습과정을 과제별로 수행한 후 정보처리능력 항목별 변화 모습을 학습전과 비교 분석한다.
이때, 개개인이 탐색한 정보를 문제 해결을 위해 적합한 자료로 분류, 분석, 비교를 통해 종합 재가공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으며, 그 결과물을 게시판에 탑재하고 탑재된 결과물에 대해서는 정보 처리 능력 항목별로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정보 처리 능력 변화 추이를 꾸준히 모니터링 해 나갔다.
향상시키고자 함이다. 이를 위하여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통합 교과적으로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과제 해결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하여 과제에 대한 탐색, 처리, 표현의 문제 해결 학습 과정중 정보처리 능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정보의 표현 및 전달 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하여프리젠테이션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하였다. 그리고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자신의 발표용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안내하였다.
첫째, 문제해결학습 전 실험 대상 학급 학습자들의 보고서를 정보처리능력 항목 별로 분석하여 실태 조사를 한다.
학급 홈페이지 게시판을 활용하여 정보를 탑재하거나 수정하기, 댓글 달기 및 그림이나 파일을 첨부하여 올리는 기능 등을 교육함으로써 본인들이 만든 정보를 전달 및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였다.
학년 초 학급홈페이지를 학급 실정과 웹기반 문제해결학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료실에 ‘문제해결학습’ 게시판을 개설하였고, 계속적인 업데이트와 활발한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과의 정보를 주고받는 중요한 장이 될 수 있도록 학급홈페이지를 활용하였다.
학생들의 정보처리 능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가표를 활용하여 적용 전과 후를 비교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시하고 운영을 위하여 학습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문제해결학습 경험이 없고 정보처리에 대한 교육이 미흡한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 23명의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2006년 3월에서 2006년 10월까지 8개월 동안 11번의 문제 제시를 통한 문제해결학습을 하였다.
이론/모형
넷째, 정보 처리 능력 신장을 위해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문제해결학습을 실시한다.
문제해결학습의 가장 대표적인 모형인 Barrow & Myers의 모형(1993)[14]에 근거하여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1번의 과제에 대해 7단계의 문제해결학습 과정을 지도하면서 학습 결과물을 매번 분석하고, 그 결과를 모니터링하여 정보처리능력의 항목들 중 부족한 부분에 대해 지속적인 학습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정보 처리 능력을 신장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의 정보처리 능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가표를 활용하여 적용 전과 후를 비교한다.
본 연구는 정보처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Barrow의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수집한 정보를 분류 , 분석 , 비교하기 면에서 52%정도의 아동만이 정보를 분류 , 분석 , 비교의 방법을 통해 사용하고 있었으나, 산출물 후기에는 96%정도가 정보를 분류 , 분석 , 비교를 통해 사용하게 되었다.
넷째, 학생들이 제출한 많은 결과 보고서에 정보의 출처가 명시되지 않아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많이 떨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수집한 정보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보의 출처를 반드시 밝힐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정보의 신뢰성 면에서 초기의 산출물에서는 14%의 학생들만이 수집한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인지 또는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는지 등 정보의 신뢰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후기의 산출물에서는 86%의 아동들이 정보의 출처를 밝혀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다섯째, 학생들이 수집된 정보를 분류, 비교, 분석의 과정 없이 그저 복사해서 붙이고 나열하는 수준의 보고서가 많았다. 따라서, 정보를 수집, 분류, 비교, 분석, 종합하는 전반적인 정보 처리 방법의 지도를 통해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재창조할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첫째, 약 40% 정도의 학생들이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한 내용을 별도의 편집 작업 없이 그대로 사용하고 있던 것이 95%이상의 아동들이 검색된 정보를 워드프로세서등을 활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정보로 재가공하여 사용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91%이상의 학생들이 보고서의 내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사진.그림 자료나 표.
둘째, 정보를 표현할 때 보고서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진 , 그림자료나 표 , 그래프 등을 삽입하여 사용하는 학습자들이 9%에 불과하던 것이 86%로 크게 늘어났다.
셋째, 문제 해결 보고서의 작성 시 줄글 위주의 내용 편집으로 인해 내용을 쉽게 이해하기가 어려운 아동이 많았다.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내용과 관련된 사진, 그림, 표, 그래프 등의 자료를 활용 할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 져야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지식 주입식의 교육이 아닌 문제해결학습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과제 수행 계획서’를 작성하고 문제 해결의 과정 속에서 정보처리능력이 향상 되도록 하였다.
셋째, 학급 홈페이지의 정해진 게시판에 작성된 보고서를 첨부파일로 올리지 못하는 학생들이 30% 정도가 있었으나 웹기반 문제해결학습을 실시 후에는 100% 전원이 학급홈페이지에 본인이 작성한 보고서를 첨부파일로 올리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정보의 내면화 면에서 10%정도의 학생들만이 인터넷에서 가져온 정보들을 바탕으로 자신의생각을 정리하고 그 생각을 뒷받침해주는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 있었으나, 산출물의 후기에는 87%의 아동들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할 때 수집한 정보를 분류, 분석, 비교하여 근거 자료로 활용하게 되었다.
일곱째, 정보의 정선 면에서 48%정도의 학생들이 수집한 자료들 중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정선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었고, 35%의 학생들은 정보의 정선 과정 없이 수집된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산출물의 후기에는 82%의 학생들이 수집한 정보들 중 필요한 정보를 정선하여 사용하게 되었고 정보의 정선 없이 사용하는 아동은 0%로 없어졌다.
첫째, ICT 소양 능력이 수집한 정보를 비교하는 표로 만들지 못하거나 프리젠테이션 자료로 제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다소 있었고, 또한 제작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웹 게시판에 탑재할 때 파일을 첨부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다소 있었다. 따라서, 정보처리 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ICT 소양교육이 선행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첫째,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통하여 정보 처리 능력 신장 교육을 실시한 결과 특히, '정보의 정선'능력은 48%에서 82%로, '정보의 신뢰성 확보‘능력은 14%에서 86%로, '정보의 분류, 분석, 비교', '정보의 내면화' 능력은 52%에서 96%로 많은 발전적인 변화가 있었다.
같다. 첫째, 약 40% 정도의 학생들이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한 내용을 별도의 편집 작업 없이 그대로 사용하고 있던 것이 95%이상의 아동들이 검색된 정보를 워드프로세서등을 활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정보로 재가공하여 사용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91%이상의 학생들이 보고서의 내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사진.
후속연구
앞으로 정보처리 능력 향상을 위한 좀 더 다양한 교수 방법 및 사례들이 연구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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