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스피스 병동의 암환자에서 경막외 모르핀 주입을 이용한 통증 조절
Epidural Morphine for Pain Control in Patients with Terminal Cancer in Hospice Ward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11 no.3, 2008년, pp.136 - 139  

이장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빈센트병원 내과학교실) ,  허기훈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빈센트병원 내과학교실) ,  강유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빈센트병원 마취통증의학교실) ,  전연수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빈센트병원 마취통증의학교실) ,  이옥경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빈센트병원 호스피스과) ,  심병용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빈센트병원 내과학교실) ,  김훈교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빈센트병원 내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경막외 모르핀 주입을 시행 받은 호스피스 병동의 암환자에서 통증 조절의 효율성과 안전성,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2001년 3월부터 2004년 3월까지 3년간 성빈센트병원 호스피스 병동에 입원한 환자 중 경막외 모르핀 주입을 시행한 24명에 대해 환자의 일반 특성과 모르핀 등가용량, 기저 질환, 도관의 거치기간 등에 대해 후향 적으로 자료 분석하였다. 결과: 환자들은 위암, 췌장암이 각각 5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경막외 모르핀 주입 부위는 흉추가 15명으로 가장 많았다. 시행 당시의 기저 모르핀 등가 용량(morphine equivalent daily dose, MEDD)은 615 mg이었다. 경막외 모르핀 주입을 시행 받고 1주일 뒤의 MEDD는 274 mg으로 효과적인 통증 조절이 가능하였다(P-value=0.000). 경막외 도관을 제거한 환자는 6명으로 이중 3명은 재 삽입하였다. 도관의 감염으로 인하여 제거한 환자는 2명이었다. 결론: 호스피스 병동에서 시행한 경막외 지속적 모르핀 주입은 진행한 암 환자의 통증 조절에 효율적이었으며 도관의 위치 변동, 감염으로 인하여 제거한 경우가 있었으나 조절 가능한 합병증이었다. 다만 1일 주사용 모르핀 요구량이 100 mg일 때 경막하 모르핀 주입법을 통한 통증 조절을 권하더라도 동의를 얻는데 걸리는 기간 중 기저 질환의 악화 등으로 인한 투여 모르핀 용량의 증량으로 경막외 모르핀 주입 당시 평균 MEDD는 615 mg이었다. 향후 환자 및 보호자들에게 경막외 모르핀 주입의 효율성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Epidural morphine infusion has been used to control pain in cancer patients whose cancer pain can not be controlled high dose intravenous morphine injection. To study the effectiveness and side effects of epidural morphine for the treatment of cancer pain in terminal patients at Hospice W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목적: 경막외 모르핀 주입을 시행 받은 호스피스 병동 의 암환자에서 통증 조절의 효율성과 안전성,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국내외에 경막외 모르핀 주입에 관한 보고가 많지만 대부분 증례보고이다. 저자들은 호스피스 병동에서 경막외 모르핀 주입으로 암성 통증 조절을 한 환자들의 자료분석 결과를 토대로 그 효용성, 안전성과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여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기 암환자에서 환자가 괴로워하는 암 증상증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은? 통증은 말기 암환자에서 환자가 괴로워하는 암 증상증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이다. 통증은 처음 암을 진단받은 환자의 약 4분의 1에서 발생하며, 진행된 암 환자의 약 4분의 3에서 통증을 호소한다.
경막외 port의 단점은? 장기간의 경막외 도관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에는 경막외 농양이나 피하조직의 감염 등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경막외 port가 이상적이다.7) 그러나 장비가 고가인데다, 삽입시에나 제거시 피부 절개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성빈센트병원에서는 경피적 도관법으로 경막외 모르핀 주입을 하였다.
모르핀의 경구 투여가 어려운 경우는 어떻게 하는가? 성빈센트병원 호스피스 병동에서는 NCCN의 권고에 따라 모르핀을 사용하여 말기 암환자의 통증 조절을 하고 있다. 대부분 경구 투여가 가능한 암환자에서는 경구 모르핀을 투여하지만, 말기 암환자들은 전신 상태의 쇠약 등으로 인하여 경구 투여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패 취제(Fentanyl patch)나 모르핀을 주사로 투여하게 된다. 1일 모르핀 요구량이 주사로 100 mg을 넘게 되면 진통제 요구량이 급속히 증가하여 1일 모르핀 용량을 증량하여도 효과적인 통증조절에 실패하게 되고 호흡곤란 등 모르핀의 부작용의 발생빈도와 강도가 늘어나게 되어 다른 효과적인 통증조절 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