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인생의 말기는 삶을 영위하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한가지이다. 그런데 의사,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진과 자원봉사자가 말기 환자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꽃으로 알려진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내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방법: 다양한 기관에서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이 실시하고 있으나 강의 내용과 강의 시수를 알 수 있는 전국 9개 기관의 교육내용을 분석 비교하였다. 결과: 평균 강의 시간은 21.56 ($14{\sim}30$)시간이었으며, 모든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포함된 교육 내용은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이해,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 대상자의 심리 이해 등이며, 온라인을 통한 교육이 1개 기관, 나머지 8개 기관에서는 집체교육을 통한 강의를 위주로 시행되고 있다. 결론: 자원봉사자들의 지역사회 참여의 활성화를 도모하여 말기 환자와 가족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질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하여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육내용, 교육시간, 교육기관으로서의 인정평가 등에 대한 전반적인 표준화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목적: 인생의 말기는 삶을 영위하는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한가지이다. 그런데 의사,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진과 자원봉사자가 말기 환자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꽃으로 알려진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내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방법: 다양한 기관에서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이 실시하고 있으나 강의 내용과 강의 시수를 알 수 있는 전국 9개 기관의 교육내용을 분석 비교하였다. 결과: 평균 강의 시간은 21.56 ($14{\sim}30$)시간이었으며, 모든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포함된 교육 내용은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이해,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 대상자의 심리 이해 등이며, 온라인을 통한 교육이 1개 기관, 나머지 8개 기관에서는 집체교육을 통한 강의를 위주로 시행되고 있다. 결론: 자원봉사자들의 지역사회 참여의 활성화를 도모하여 말기 환자와 가족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질적으로 강화시키기 위하여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육내용, 교육시간, 교육기관으로서의 인정평가 등에 대한 전반적인 표준화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Purpose: The end of one's life can be one of the most important times in human life. However, physicians, nurses and volunteer workers are not sufficiently trained to understand the end-life care with competence and confid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various education programs curr...
Purpose: The end of one's life can be one of the most important times in human life. However, physicians, nurses and volunteer workers are not sufficiently trained to understand the end-life care with competence and confid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various education programs currently carried out for volunteer workers. Methods: Nine curricula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s for volunteer workers at hospital and palliative care settings. Results: The mean time duration of theory education at nine institutes was 21.56 hours (range; 14-30). The common curricula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s for volunteer workers included 'Understanding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Understanding of life and death', and 'Understanding of psychologic problem of end-of-life'. The education method comprised lectures, off-line 8 institutes and on-line 1 instiutute.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standard curriculum as well as regularly updated education program for volunteer workers.
Purpose: The end of one's life can be one of the most important times in human life. However, physicians, nurses and volunteer workers are not sufficiently trained to understand the end-life care with competence and confid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various education programs currently carried out for volunteer workers. Methods: Nine curricula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s for volunteer workers at hospital and palliative care settings. Results: The mean time duration of theory education at nine institutes was 21.56 hours (range; 14-30). The common curricula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s for volunteer workers included 'Understanding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Understanding of life and death', and 'Understanding of psychologic problem of end-of-life'. The education method comprised lectures, off-line 8 institutes and on-line 1 instiutute. Conclusion: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standard curriculum as well as regularly updated education program for volunteer work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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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 기관마다 필요에 의해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시행하고 있으며 각 기관마다 각 기관에서 교육을 받지 못하면 타 기관에서 자원봉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스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현재의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여 앞으로 교육과정의 시수와 강의 내용 등에 대한 표준화의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정기적으로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 중 2004년부터 2007년까지 호스피스자원봉사자를 위한 전 교육과정을 알 수 있는 9개 기관의 교육과정을 비교하였다. 강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중요 영역별, 강의별 주제와 시간배정에 대하여 비교하여, 교육일정표에 있는 강의 시간과 총 강의시간, 강의 방식, 실습여부, 강의 시간의 방식 등으로 차이여부를 살펴보았다. 각 기관마다 1년을 주기로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기도 하고 연 2회 실시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교육이 실시되는 해에 따라 교육의 주제별로 차이는 거의 없으며 교육자의 차이와 강의 순서의 차이 등이 대부분이므로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의 기수별 교육은 고려하지 않고 교육주제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조 등10)에 의하면 호스피스 서비스의 요건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정형화가 필요하며, 교육의 특성상 공통적인 내용도 존재하나 그 대상을 구분하여 교육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호스피스 완화의료 자원봉사자 교육내용으로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윤리, 국내 호스피스의 법적, 제도적 이해, 말기질환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역할, 호스피스 사회, 심리적 및 영적 돌봄, 호스피스 제공자의 스트레스 관리, 호스피스 대상자의 영양관리, 호스피스 의사소통, 아동 호스피스, 가정호스피스, 보완요법, 호스피스 협력 및 홍보 체계 구축, 유언과 상속, 호스피스 장례문화, 사별가족관리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주된 영역으로 호스피스 완화의료, 삶과 죽음, 암, 심리영역, 임종, 자원봉사자, 소아 및 노인 등의 7가지 영역이 공통적으로 관련되어 큰 차이는 없었다.
말기 환자를 돌보는 기관마다 필요에 따라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나 전국적으로 현재 시행 중인 정확한 교육 기관의 수는 알 수 없다. 정기적으로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 중 2004년부터 2007년까지 호스피스자원봉사자를 위한 전 교육과정을 알 수 있는 9개 기관의 교육과정을 비교하였다. 강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중요 영역별, 강의별 주제와 시간배정에 대하여 비교하여, 교육일정표에 있는 강의 시간과 총 강의시간, 강의 방식, 실습여부, 강의 시간의 방식 등으로 차이여부를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1) 암에 대한 진단을 받은 이후부터 환자 및 가족들은 여러 가지 신체적, 심리사회적, 정서적, 영적, 경제적인 고통에 시달리게 된다.2) 이는 암의 시기와 경과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다양한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고, 전신 상태가 악화되는 말기암인 경우에는 더욱 더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각 기관마다 교육 내용의 차이는 있으며, 말기 환자를 돌보는 기관이 종교적인 신념과 봉사 정신이 아우러져 정서적인 것 중 종교적인 면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9개 모든 기관에서서의 공통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교육주제로는 제목과 주제의 차이는 있지만 중요영역별로 살펴보면 호스피스 완화의료, 삶과 죽음, 암, 심리영역, 임종, 자원봉사자, 소아 및 노인 등으로 나누어지며, 강의의 중점을 어느 주제에 맞추느냐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강의의 내용면에서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이해,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대상자의 심리 이해 등은 9개 모든 기관에서 교육하였다. 소아암, 아동호스피스에 대한 이해, 노인 호스피스, 종교이해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이 각 1개 기관씩이었으며, 대부분 말기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호스피스완화의료기관이 많으며 암에 대한 이해는 6개 기관에서, 말기암 환자의 영양관리는 5개 기관에서, 소아암에 대한 이해는 1개 기관에서만이 교육을 하고 있으며, 각 강의별 시간은 1시간을 기준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교육방법으로 강의식으로 되어 차이는 없었다(표 2).
그리고 호스피스 완화의료 자원봉사자 교육내용으로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윤리, 국내 호스피스의 법적, 제도적 이해, 말기질환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역할, 호스피스 사회, 심리적 및 영적 돌봄, 호스피스 제공자의 스트레스 관리, 호스피스 대상자의 영양관리, 호스피스 의사소통, 아동 호스피스, 가정호스피스, 보완요법, 호스피스 협력 및 홍보 체계 구축, 유언과 상속, 호스피스 장례문화, 사별가족관리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주된 영역으로 호스피스 완화의료, 삶과 죽음, 암, 심리영역, 임종, 자원봉사자, 소아 및 노인 등의 7가지 영역이 공통적으로 관련되어 큰 차이는 없었다. 교육내용에 대한 제언은 있으나 구체적인 강의 시수 등이 없어 각 1시간씩 강의를 한다면 16시간의 시수가 소요될 것이다.
후속연구
1) 암에 대한 진단을 받은 이후부터 환자 및 가족들은 여러 가지 신체적, 심리사회적, 정서적, 영적, 경제적인 고통에 시달리게 된다.2) 이는 암의 시기와 경과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다양한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고, 전신 상태가 악화되는 말기암인 경우에는 더욱 더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말기암 환자에 대한 관리 또는 호스피스의 중요성은 현대의 질적인 삶을 추구하려는 요구와 맞물려 더욱 요구가 절실해지고 있다.
주제별 강의 내용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고찰과 의견수렴을 거쳐야 할 것이고, 이후 강의 방법도 일방적인 강의 혹은 토론식 강의 중 어떠한 것이 효과적인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앞으로 구체적인 강의 방식이나 시수 등에 대한 표준화가 되어야 할 것이고, 실습여부에 대하여서도 실시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서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주제별로 이를 전달할 수 있는 강사진의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교육기관을 인정해 줄 수 있는 제도적인 마련이 되어 자원봉사자들이 쉽게 강의에 참여하고, 이것을 모든 기관에서 인정함으로써 이중적인 교육과정으로 인한 시간적 공간적인 제한을 없애야 할 것이고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에 대한 재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앞으로 개발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교육내용에 대한 제언은 있으나 구체적인 강의 시수 등이 없어 각 1시간씩 강의를 한다면 16시간의 시수가 소요될 것이다. 주제별 강의 내용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고찰과 의견수렴을 거쳐야 할 것이고, 이후 강의 방법도 일방적인 강의 혹은 토론식 강의 중 어떠한 것이 효과적인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앞으로 구체적인 강의 방식이나 시수 등에 대한 표준화가 되어야 할 것이고, 실습여부에 대하여서도 실시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서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주제별로 이를 전달할 수 있는 강사진의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교육기관을 인정해 줄 수 있는 제도적인 마련이 되어 자원봉사자들이 쉽게 강의에 참여하고, 이것을 모든 기관에서 인정함으로써 이중적인 교육과정으로 인한 시간적 공간적인 제한을 없애야 할 것이고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에 대한 재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앞으로 개발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스피스에서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호스피스ㆍ완화의료의 접근방법은 기존의 의학과의 접근방법에 차이가 있으며, 환자 중심과 증상 중심으로 팀에 의한 접근으로 다양한 팀원이 필요하게 된다. 호스피스에서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말기 환자와 그 가족, 호스피스 기관의 직원 및 호스피스 프로그램을 도와주는 활동으로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여생을 편안한 분위기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오랫동안 환자 간호로 지친 가족들의 심리적, 육체적 어려운 문제들을 의논하고 도와주는 일을 하며 호스피스 사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재정적 지원활동, 홍보 및 지역사회와 연계 등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교육과정이 체계적이고 체계화되어 있지 않다. 각 기관마다 필요에 의해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시행하고 있으며 각 기관마다 각 기관에서 교육을 받지 못하면 타 기관에서 자원봉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에서 자원봉사자는 말기환자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호스피스 완화의료에서의 자원봉사자의 역할은 말기환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환자와 가족에서 심리적 지지 및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사별가족모임에서도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환자를 돌보는 프로그램 관리와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07년도 말기환자에 대한 호스피스 사업기관의 선정기준은 의료법상 의료기관의 요건을 충족한 기관 중 연평균 입원 환자 20인당 의사 1인, 연평균 입원 환자 2.
호스피스 완화의료 자원봉사자 교육내용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조 등10)에 의하면 호스피스 서비스의 요건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정형화가 필요하며, 교육의 특성상 공통적인 내용도 존재하나 그 대상을 구분하여 교육 내용이 구성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호스피스 완화의료 자원봉사자 교육내용으로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윤리, 국내 호스피스의 법적, 제도적 이해, 말기질환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 자원봉사자의 역할, 호스피스 사회, 심리적 및 영적 돌봄, 호스피스 제공자의 스트레스 관리, 호스피스 대상자의 영양관리, 호스피스 의사소통, 아동 호스피스, 가정호스피스, 보완요법, 호스피스 협력 및 홍보 체계 구축, 유언과 상속, 호스피스 장례문화, 사별가족관리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주된 영역으로 호스피스 완화의료, 삶과 죽음, 암, 심리영역, 임종, 자원봉사자, 소아 및 노인 등의 7가지 영역이 공통적으로 관련되어 큰 차이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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