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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셉터 교육이 프리셉터 역할인식과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receptor Preparation Education on the Preceptor's Role Recogniti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4 no.3, 2008년, pp.241 - 248  

최은영 (제주한라대학 간호과) ,  김정실 (제주한라병원 간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receptor preparation education on the preceptor's role recogniti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ethod: A Quasi-experimental design with non-equivalant control group was used. The subjects included 39 nurses, 19 in ex...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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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프리셉터로서 역할은 간호사에게 커다란 부담감 및 심리적 압박감 등의 역할갈등을 높일 것으로 사료되고, 이러한 역할갈등은 양질의 간호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간호사들의 전문직 자아개념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형시킬 수 있는 것이 교육이며,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것이 간호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볼 때, 간호직에 대한 올바른 태도형성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지위확립을 도모하고,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 그리고 효과적인 프리셉터쉽 운영을 통한 효율적인 인력관리 및 양질의 간호제공을 위해 프리셉터 교육이 프리셉터 역할인식과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Yonge, Krahn, Trojan and Wilson(1995)은 프리셉터가 얻을 수 있는 보상으로 수당, 승진, 직함, 조직내 인정 등의 외적 보상과 교육기회의 확대 등의 내적 보상을 언급하였으며, 프리셉터의 역할 수행에 대한 동기 부여를 위해서는 이 두가지 모두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행 후 보상으로 공식적인 병원장의 임명장 수여가 있었으며, 인사고과시 업적고과에 반영, 각종 국내외 연수 기회에 우선권 부여 등의 보상이 이루어졌다. 차후에는 수당, 승진, 선호하는 근무번 조정, 직함 부여 등의 보상이 마련된다면 역할 수행에 동기부여는 물론 역할갈등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8주간 프리셉터 교육이 프리셉터 역할인식과 간호사의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 본 연구는 간호사에게 8주간 프리셉터 교육을 제공하여 프리셉터 역할인식과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신규간호사 교육의 적임자를 양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대상병원에서 실시되는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제공된 프리셉터 교육은 이승희(2003)가 개발한 프리셉터를 위한 교육기준과 국내 병원에서 실시되는 프리셉터 교육과정을 조사한 후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것으로 주내용은 프리셉터 교육프로그램 개요와 교과계획, 보건의료의 변화와 방향, 간호부의 교육방향, 프리셉터쉽의 개념과 운영지침, 프리셉터의 역할과 자세, 교육자의 역할, 간호상황에서의 예절, 임상지도능력 향상 전략,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갈등관리, 간호윤리, 직업관, 상호이해와 신뢰의 직장문화, 심폐소생술, 투약 e-learning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 신규간호사들이 새로운 역할을 습득하고 사회화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간동안 신규간호사를 교육, 상담하며 역할 시범을 보여주는 경험 많고 유능한 경력간호사를 말한다(Ferguson, 1996).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병원의 경력이 만 1년 이상으로, 자원 또는 수간호사의 추천을 받은 간호사중 간호부가 적절한 자격을 갖추었다고 인정하여 선택된 간호사로서 현재 간호단위별로 신규간호사를 1:1로 교육하고 있는 간호사를 말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리셉터로서 활동하게 될 간호사들에게 프리셉터 교육을 통해 프리셉터 역할인식과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프리셉터 교육이란 신규간호사를 교육하기 위해 프리셉터로 선발된 간호사를 올바로 준비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1일에서 3일정도의 공식적인 프로그램 혹은 양성(교육) 과정을 말한다(백혜진, 1998). 본 연구에서는 프리셉터에게 요구되는 교육자로서의 자격을 갖춘 신규간호사 교육의 적임자를 양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대상병원에서 실시되는 8주간의 프리셉터 훈련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 • 제1가설 :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프리셉터 역할인식 점수는 프리셉터 교육을 받기 전의 프리셉터 역할인식 점수보다 높을 것이다.
  • • 제1가설 :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프리셉터 역할인식 점수는 프리셉터 교육을 받기 전의 프리셉터 역할인식 점수보다 높을 것이다.
  • • 제2가설 :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역할갈등 점수는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 • 제2가설 :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역할갈등 점수는 대조군보다 낮을 것이다.
  • • 제3가설 :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전문직 자아개념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 제3가설 :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전문직 자아개념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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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직 자아개념이란? 전문직 자아개념이란 전문직 직업인으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정신적 지각으로(Geiger & Davit, 1988), 간호사가 전문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업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스스로의 느낌과 견해로 정의된다(Arthur, 1990). 특히 오늘날과 같이 대형화, 전문화되어가고 있는 병원조직내에서 임상간호사가 도움이 필요한 환자에게 조력자로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가치를 내면화하고,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자아개념을 확고히 하여야 할 것이며, 간호사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발전시키는 것은 간호전문직의 지위확립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정영지, 1998).
간호사에게 8주간 프리셉터 교육을 제공하여 프리셉터 역할인식과 역할갈등 및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이 간호사의 프리셉터 역할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다. •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이 간호사의 역할갈등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다. • 8주간의 프리셉터 교육이 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다.
프리셉터쉽은 어떠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가? 임상실무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좁히고 변화하는 병원환경에서 신규간호사들을 효과적으로 사회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프리셉터쉽이라는 개념이 소개되었고, 이는 임상간호 현장에서 숙련된 프리셉터가 신규간호사와 1:1로 상호작용을 유지하면서 신속하게 신규간호사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적응을 도와주고, 자원을 알려주며, 역할모델이 되어 안전하고 전문적인 간호실무를 가르치고 상담하면서, 이론과 실무의 차이를 좁혀줄 수 있는 효과적인 실무교육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심희숙, 2002), 국내에서는 1997년부터 본격적으로 임상에서 활용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국내 대다수의 병원에서 신규간호사의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프리셉터 제도를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3차 의료기관에서는 거의 정착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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