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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토리텔링 유저인터페이스의 이론과 형태연구 - 게임인터페이스 연구를 통한 이론 정립 -
A Study of Theory and Form of Storytelling User Interface - Establishing Theory by Study of the Game Interface -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8 no.3, 2008년, pp.43 - 50  

이대영 (숭실대학교 미디어대학원) ,  성정환 (숭실대학교 미디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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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ser Interface)디자인은 하드웨어의 발달과 다양하게 만들어지는 콘텐츠들로 인해 자체의 의미와 형태를 발전시켜왔다. 특히 입력장치와 그래픽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용자와 콘텐츠와의 풍부해진 교감을 통해 이용자는 신체와 정신의 확장으로써 UI를 받아들이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입장에서 UI를 재해석하여, 콘텐츠와 이용자 간의 역할을 관찰하고, 특히 그래픽 기반 게임에서 나타는 스토리 요소들의 구분과 이유 분석을 통한 스토리텔링UI의 이론적기반성립과 활용을 위한 요소탐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그래픽 요소 및 입력장치의 활용의 입장과 논문 내에서 밝힌 분절형 스토리텔링의 적용체로써 게임이 적합함에 입각하여 요소연구대상으로 디아블로, 하프라이프, 홈월드를 선정, 분석하였다. 본 분석을 통해 게임의 UI와 콘텐츠의 결합형태에서 인터페이스가 부분적으로, 또는 특화된 형태로의 콘텐츠정보를 지님으로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스토리분절과 선택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개발자가 내재시킨 스토리와 이용자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재구성하는 스토리가 공존하는 공간으로써 작동하며 이는 인터페이스에 스토리요소의 대입과 활용이 가능함을 유추하였다. 스토리텔링UI는 각각의 분절된 스토리를 사용한 능동적 즐거움의 복합체로써 끊임없는 흥미를 발생시킬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게임UI를 통한 스토리 중심의 UI제작은 콘텐츠의 내면적 맥락을 살리는 동시에 인터페이스의 감성형 인터페이스의 구체적인 구성 방법에 대한 대안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I design is growing in meaning and form itself through the development of hardware and contents. And it makes users accept its interface as a extension of the body and mind because of the substantial rapport of the user and contents with developing of device and graphic. In this study, we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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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인터페이스는 스토리 서술의 한 연결고리로써 조작에 대한 제한 및 스토리 내부의 시스템을 반영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고 그 자체를 스토리를 담은 매체로 인식시키고 있다. 또한 인터페이스를 경험하는 이용자에게는 행동을 유발하고 이용하도록 유도하여 실질적 경험으로써 스토리에 참여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일반적인 콘텐츠 내장기기에서는 인식하기 힘든 방대한 연결 고리는 게임이 여러 가지 스토리 연출에 대응하기 위한 장치로서 기능하며, 이를 통하여 스토리텔링의 구체적인 전달이 쉽게 됨을 인지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몇 가지 게임사례를 통하여 이와 같은 디지털스토리텔링요소를 내제한 유저인터페이스를 구분해 내어 그 효과와 형태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 지금은 감성디자인이 디자인의 주류로 등장하여 광고, 제품디자인 등 디지털 콘텐츠 등지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현상을 통해 감성디자인의 새로운 방법으로써 스토리텔링과 인터페이스와의 연결, 즉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분절적 특성과 디지털인터페이스의 스토리 연관적 형태를 증명함으로써 디지털스토리텔링이 인터페이스영역에 직접적으로 연결되고 스토리텔링의 분절적인 형태가 하나의 인터페이스로써 기능하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유저인터페이스의 형태를 제시한다. 이와 같은 형태제시는 디지털스토리텔링분야의 활용 부분에 해당하며 유저인터페이스개발의 이론적 기반연구에 있어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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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 대중 네러티브 엔터테인먼트들은 무엇이 있는가? 영화, 소설, 드라마, 만화와 같은 대표적 대중 네러티브 엔터테인먼트들에게서 독특한 현상이 포착된다. 바로 에피소드 형식의 대중화인데, 기존의 드라마의 에피소드화와 더불어 영화, 소설에 이르기까지 분리된 스토리로써 에피소드의 방식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현대의 HCI가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현대의 HCI(Human Computer Interface)는 각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통해 편리함의 가치를 넘어 사용자의 총체적 만족을 목표로 다양한 영역을 거쳐 그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제품이나 무형 콘텐츠가 가진 복합적 매체들의 범람으로 인해 효과적으로 이용자가 관심을 갖고 편하게 이용하게 하는데 중점을 둘 뿐만 아니라 각종 내외부의 디자인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디지털스토리텔링이 가진 이야기 구조는 무엇인가? 디지털스토리텔링은 기존 서사문학이 가진 나열 구조를 쉽게 벗어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 서사문학이 트리형(tree)의 폐쇄적이고 선형적인 이야기구조를 가졌다면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리좀(rhizome)형의 에피소드적이면서도 다변수적인 이야기구조를 보여준다[5]. 리좀은 위계적이지 않은 구조를 지니며 서로의 마디를 이어주는 이음고리들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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