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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시계열 모형을 이용한 광양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및 교통량 예측

The Forecast of the Cargo Transportation and Traffic Volume on Container in Gwangyang Port, using Time Series Models

초록

본 연구에서는 광양항의 장래 컨테이너 물동량 및 교통량을 일변량 시계열모형을 통해 예측하고, 컨테이너 선박교통량을 산출하였다. 광양항의 물돌량과 입항 척당 물동량의 시계열 모형은 모두 추세와 계절적 변동이 있는 Winters 가법 모형으로 최적합 되었다. 광양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2007년과 비교하여 2011년과 2015년에 각각 7.4%, 16.2% 가량 증가하여 약 2,756천TEU, 4,470천TEU가 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2011년과 2015년의 컨테이너 입항 척당 평균 물동량은 2007년 대비 약 30.3%, 54.6% 증가하여 각각 675TEU, 801TEU가 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광양항에 대한 컨테이너 선박의 교통량은 2011년과 2015년에 각각 4,078척, 5,921척이 될 것으로 추정되었다.

Abstract

The future cargo transportation and traffic volume on container in Gwangyang port was forecasted by using univariate time series models in this research. And the container ship traffic was produced. The constructed models all were most adapted to Winters' additive models with a trend and seasonal change. The cargo transportation on container in Gwangyang port was estimated each about 2,756 thousand TEU and 4,470 thousand TEU in 2011 and 2015 by increasing each 7.4%, 16.2% compared with 2007. The volume per ship on container was estimated each about 675TEU and 801TEU in 2011 and 2015 by increasing each 30.3%, 54.6% compared with 2007. Also, traffic volume on container incoming in Gwangyang Port was prospected each about 4,078ships and 5,921ships in 2011 and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8)

  1. 김정훈(2007), "국내 3대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장래 컨테이너선박 교통량 추정",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5호, pp. 353-359. 
  2. 박영수, 김종수, 박진수(2007), "해상교통공학적 고려요소를 이용한 광양항의 장래 교통량 예측에 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6호, pp. 447-454. 
  3. 이덕기(1999), "예측방법의 이해", SPSS아카데미. 
  4. 이인애(2008), "되돌아본 한국의 해운역사(2) 해운환경과 한국 해운의 위상변화", 해양한국, 제417호, pp.150-155. 
  5. 장흥훈(2004), "광양항의 관세자유지역 지정에 따른 물류거점으로의 발전방안", 물류학회지, 제14권 제3호, pp.115-139. 
  6. 정동빈, 윤장섭(2007), "Minitab을 이용한 수요예측분석", 이레테크. 
  7. 해양수산부(2006), "제2차(2006-2011) 전국항만 기본계획 수정계획", 해양수산부. 
  8. 홍성연(2002),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학위논문.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유상록, 박영수, 정중식, 김철승, 정재용 2013. "시계열 분석을 통한 해상교통량 예측 방안"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9(6): 612~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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