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용 3차원 입체음향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hree-dimensional sound effects system for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3 no.5, 2008년, pp.574 - 585  

양시영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전파공학과) ,  김동형 (한라대학교 정보통신방송공학부) ,  정제창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전파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입체음향은 가상환경 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청각 재생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에서 점점 더 각광받고 있다. 본 논문은 가상환경을 위한 새로운 실시간 3차원 입체음향 재생 시스템을 제안한다. 먼저 가상공간에서의 임펄스 응답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입체음향과 관련된 가상공간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가상 환경을 위한 재질 정보를 포함하는 Enhanced DXF 파일 형식을 제안한다. 그리고 멀티채널 사운드 패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컴퓨터 환경에서 실험하여 제안한 방법의 유용성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D sound is of central importance for the virtual reality system, and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for the auditory displays and for the human-computer interac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vel real-time 3D sound representation system for virtual reality. At first, we propose a calcula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체음향은 어떤 분야로 나누어서 연구가 진행되었는가? 입체음향은 공학 분야와 컴퓨터 음악 분야로 나누어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공학자는 음향을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수학적으로 모델링 하는 방법에 주력하였고, HRTF(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4]에 기반을 두어 입체음향 개발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 가상환경을 위한 새로운 실시간 3차원 입체음향 재생 시스템에서 입체음향과 관련된 가상공간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어떤 형식을 제안했는가? 먼저 가상공간에서의 임펄스 응답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입체음향과 관련된 가상공간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가상 환경을 위한 재질 정보를 포함하는 Enhanced DXF 파일 형식을 제안한다. 그리고 멀티채널 사운드 패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원색세계백과사전에서는 입체음향을 무엇이라고 설명하였는가? 최근 입체음향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홈시어터와 같은 멀티채널 입체음향 시스템이 각광을 받고 있다. 원색세계백과사전[1] 에서는 입체음향을 “원음장을 충실하게 재현하고 음의 고저, 음색뿐만 아니라 방향이나 거리감까지도 재생하여 임장감을 가지게 하는 음향”이라고 설명하고 있고, 일본음향학회가 발간한 음향용어사전[2] 에서는 “음향의 방향감, 거리감 등 음향 공간의 입체적인 인상과 임장감을 주는 음향”으로 입체음향을 기술하고 있다. [3]에서는 입체음향을 “음원이 발생한 공간에 위치하지 않은 청취자가 음향을 들었을 때 방향감, 거리감 및 공간감을 지각할 수 있도록, 음향에 공간 정보를 부가한 음향”으로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동아프라임 편집부, 원색세계백과사전, 동아프라임, 대한민국, 1990 

  2. 日本音響學會, 音響用語辭典, Tokyo, Corona Publishing Co. Ltd., 일본, 1994 

  3. 김용완, 명현, 정혁, 김기호, "3D Sound 기술", 한국정보과학회지, 제19권, 제5호, pp. 30-37, 2001년 5월 

  4. D. J. Kistler and F. L. Wightman, "A model of 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s based on principal components analysis and minimum phase reconstruction," J. Acoust. Soc. Am., vol. 91, no. 3, pp. 1637-1647, March 1992 

  5. R. H. Torchia and C. Lippe, "Techniques for Multi-Channel Real-Time Spatial Distribution Using Frequency-Domain Processing," in Proc. of Int. Computer Music Conf. 2003 (ICMC 2003), pp. 41-44, Singapore, 29 Sep.-4 Oct. 2003 

  6. L. Wyse, "A Sound Modeling and Synthesis System Designed for Maximum Usability," in Proc. of Int. Computer Music Conf. 2003 (ICMC 2003), pp. 447-451, Singapore, 29 Sep.-4 Oct. 2003 

  7. Durand R. Begault, 3-D sound for virtual reality and multimedia, Academic Press, USA, 1994 

  8. David M. Howard and James Angus, Acoustic and Psychoacoustics, Focal Press, USA, 1996 

  9. 정재철, 김동형, 정제창, "재질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잔향 모델의 구현", 제16회 신호처리 합동 학술 대회 논문집, vol 16, No.1, 2003 

  10. Autodesk, DXF Reference 2004, Autodesk, USA, 2003 

  11. Cutis Roads, The Computer Music Tutorial, MIT Press, USA, 1996 

  12. Steinberg, http://www.steinberg.net/ 

  13. 양시영, 이돈응, 정제창, "가상환경에서의 4채널 오디오 출력을 이용한 실시간 입체음향 구현", 2003년도 한국방송공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논문집, pp.237-240, 한국방송공학회, 2003년 11월 15일 

  14. Port Audio, http://www.portaudio.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