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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3 no.5, 2008년, pp.574 - 585
양시영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전파공학과) , 김동형 (한라대학교 정보통신방송공학부) , 정제창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전파공학과)
3D sound is of central importance for the virtual reality system, and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for the auditory displays and for the human-computer interac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vel real-time 3D sound representation system for virtual reality. At first, we propose a calculati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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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음향은 어떤 분야로 나누어서 연구가 진행되었는가? | 입체음향은 공학 분야와 컴퓨터 음악 분야로 나누어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공학자는 음향을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수학적으로 모델링 하는 방법에 주력하였고, HRTF(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4]에 기반을 두어 입체음향 개발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 |
본 논문에서 가상환경을 위한 새로운 실시간 3차원 입체음향 재생 시스템에서 입체음향과 관련된 가상공간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어떤 형식을 제안했는가? | 먼저 가상공간에서의 임펄스 응답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입체음향과 관련된 가상공간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가상 환경을 위한 재질 정보를 포함하는 Enhanced DXF 파일 형식을 제안한다. 그리고 멀티채널 사운드 패닝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
원색세계백과사전에서는 입체음향을 무엇이라고 설명하였는가? | 최근 입체음향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홈시어터와 같은 멀티채널 입체음향 시스템이 각광을 받고 있다. 원색세계백과사전[1] 에서는 입체음향을 “원음장을 충실하게 재현하고 음의 고저, 음색뿐만 아니라 방향이나 거리감까지도 재생하여 임장감을 가지게 하는 음향”이라고 설명하고 있고, 일본음향학회가 발간한 음향용어사전[2] 에서는 “음향의 방향감, 거리감 등 음향 공간의 입체적인 인상과 임장감을 주는 음향”으로 입체음향을 기술하고 있다. [3]에서는 입체음향을 “음원이 발생한 공간에 위치하지 않은 청취자가 음향을 들었을 때 방향감, 거리감 및 공간감을 지각할 수 있도록, 음향에 공간 정보를 부가한 음향”으로 정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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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시영, 이돈응, 정제창, "가상환경에서의 4채널 오디오 출력을 이용한 실시간 입체음향 구현", 2003년도 한국방송공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논문집, pp.237-240, 한국방송공학회, 2003년 1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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