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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청사진을 이용한 병원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Hospital Service Using Service Blueprin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7 no.2, 2008년, pp.223 - 242  

박근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박광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ssess service delivery system for outpatients of general hospital(A) using service blueprint. Service blueprint for outpatients' service process currently being implemented in general hospital(A) is analysed to improve hospital services and define hospital service delivery system more accurate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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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비스 맵은 가장 최근에 발전된 방법론이지만, 종합병원 외래환자의 서비스 전달시스템 설계에 있어서 서비스 청사진과 거의 동일한 기법임을 추후 이론적 배경에서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사진 기법을 사용하여 종합병원(A)의 외래환자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 이로 인해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해야 하는 서비스 관리자들의 고객참여에 대한 의존성이 심화되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19]. 본 연구는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효율적 설계 및 운영에 관한 내용이다.

가설 설정

  • 1. 종업원의 근무시간에 따른,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가치가 같을까?
  • 2. 고객들이 서비스 통합에 불평하지 않을까?
  • 3. 프로세스 변경에 따른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 지각이 모두 같을까?
  • 4. 서비스 조직의 계획과 예산에 의해 시스템의 효과가 결정되는 것은 아닐까?
  • 끝으로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재설계를 통해 고객만족은 물론 병원의 업무 효율성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병원 수익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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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조직이 경영전략과 서비스 개념을 수행하면서 행하는 네 가지 오류는? 하지만 서비스 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수많은 경영전략과 서비스 개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오류를 범하고 있다. 첫 번째 서비스실패에 대한 근본적인 발생원인보다는, 피상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실패를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오류, 두 번째 고객과 종업원간 서비스접점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현장, 즉 최일선 서비스접점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 오류, 세 번째는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보다 조직의 서비스 전달시스템 효율성만을 중시함으로써 나타나는 오류, 끝으로 타 기업들의 일회성 조언들에 의한, 주체성이 결여된 경영전략에서 오는 오류를 들 수 있다.
창조적인 서비스 전달시스템은 어떤 이점을 주는가? 따라서 서비스품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근본적인 접근방법으로,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효율적 설계를 생각할 수 있다. 창조적인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설계는 서비스의 흐름·시간에 신뢰성을 부여하고, 종업원의 근무시간을 고객서비스에 더 할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처럼 서비스 기업 간 경쟁은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경쟁이라 할 수 있고, 이러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고객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창조성과 차별성이 필수요소라 할 수 있다.
서비스 전달시스템 설계 시 가장 중요한 항목은? 서비스 전달시스템(Service Delivery System) 설계 시 가장 중요한 항목은, 고객의 참여를 능동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해야 하는 서비스 관리자들의 고객참여에 대한 의존성이 심화되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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