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7 no.2, 2008년, pp.223 - 242
박근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박광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We assess service delivery system for outpatients of general hospital(A) using service blueprint. Service blueprint for outpatients' service process currently being implemented in general hospital(A) is analysed to improve hospital services and define hospital service delivery system more accurate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비스 조직이 경영전략과 서비스 개념을 수행하면서 행하는 네 가지 오류는? | 하지만 서비스 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수많은 경영전략과 서비스 개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오류를 범하고 있다. 첫 번째 서비스실패에 대한 근본적인 발생원인보다는, 피상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실패를 해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오류, 두 번째 고객과 종업원간 서비스접점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현장, 즉 최일선 서비스접점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 오류, 세 번째는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보다 조직의 서비스 전달시스템 효율성만을 중시함으로써 나타나는 오류, 끝으로 타 기업들의 일회성 조언들에 의한, 주체성이 결여된 경영전략에서 오는 오류를 들 수 있다. | |
창조적인 서비스 전달시스템은 어떤 이점을 주는가? | 따라서 서비스품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근본적인 접근방법으로,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효율적 설계를 생각할 수 있다. 창조적인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설계는 서비스의 흐름·시간에 신뢰성을 부여하고, 종업원의 근무시간을 고객서비스에 더 할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처럼 서비스 기업 간 경쟁은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경쟁이라 할 수 있고, 이러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고객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서비스 전달시스템의 창조성과 차별성이 필수요소라 할 수 있다. | |
서비스 전달시스템 설계 시 가장 중요한 항목은? | 서비스 전달시스템(Service Delivery System) 설계 시 가장 중요한 항목은, 고객의 참여를 능동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서비스 전달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관리해야 하는 서비스 관리자들의 고객참여에 대한 의존성이 심화되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19]. |
김권수, '호텔식음료 부문의 서비스 맵', 한국관광정책학회, 제9권, 제2호(2003), pp.39-57
강남국, '호텔 서비스의 시스템 프로세스 설계에 관한 연구:Bellman 서비스를 중심으로', 안양대학교복지행정연구소 복지행정연구, 제17권(2002), pp.93-118
강남국, 'Bellman의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2권, 제2호 (2003), pp.219-238
김소희, '앞선치과병원 경영전략 사례-치과 병원 내부 프로세스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 사례집, 2003
김연성,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서비스 청사진 활용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4권, 제3호(2003a), pp.3-16
김연성, '서비스 표준설계를 위한 서비스 청사진의 활용', 인하대학교 산업경제 연구소 경상논집, 제17권, 제1호(2003b), pp.231-243
박근완, '구조방정식을 통한 종합병원 외래.입원환자의 서비스품질 특성모형에 관한 연구:유형.무형서비스 품질 차원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석사학위논문, 2007
이지민, 김연성, '항공사 기내서비스의 서비스 청사진 분석',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하계학술 대회논문집, 제1권(2005), pp.1-13
지원구, '서비스청사진을 활용한 서비스 품질 개선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Agnihothri, S., Sivasubramaniam, N. and D. Simmons, 'Leveraging technology to improve field service', IJSIM, Vol.13, No.1(2002), pp.47-68
Baum, S. H., 'Making Your Service Blueprint Pay Off!', Th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4, No.3(1990), pp.45-52
Bechet, T. P. and J. W. Walker, 'Aligning staffing with business strategy', HRP, Vol.16, No.2(1993), pp.1-16
Berkley, B. J., 'Analyzing service blueprints using phase distributions', EJOR, Vol.88, No.1(1996), pp.152-164
Broek, D., 'Call to arms? Collective and individual responses to call centre labour management', in S. Deery and N. Kinnie (Eds.), Call Centres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Palgrave Macmillan, UK, 2004
Congram, C. and M. Epelman, 'How to describe your service:an invitation to the structured analysis and design technique', IJSIM, Vol.6, No.2(1995), pp.6-23
Dale, B. G., A. Van der Wiele, and A. R. T. Williams, 'Quality-why do organisations still continue to get it wrong?', Managing Service Quality, Vol.11, No.4(2001), pp.241-248
Deming, D. E., Out of the Cris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82
FlieB, S. and M. Kleinaltenkamp, 'Blueprinting the service company:Managing service processes efficientl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7, No.4(2004), pp.392-404
Fliess, S. and U. Becker, 'Supplier integration Controlling of co-development processe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5, No.1 (2006), pp.28-44
Gummesson, E., 'Service design', TQM, Vol. 2, No.2(1990), pp.97-101
Heskett, J. L., W. E. Sasser, and L. A. Schlesinger, Putting the Service Profit Chain: How Leading Companies Link Profit and Growth to Loyalty, Satisfaction and Value, Free Press, New York, 1997
Juran, J. M., Juran on Planning for Quality, Free Press, New York, 1988
Kim, H. W. and Y. G. Kim, 'Rationalizing the customer service proces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Vol.7, No.2(2001), pp. 139-156
Kimes, S. E., D. I. Barrash, and J. E. Alexander, 'Developing a restaurant revenue management strategy',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40, No.5(1999), pp.18-29
Kingman-Brundage, J., 'The ABC's of service system blueprinting', in M. J. Bitner and L. A. Cosby (Eds.), Designing a winning service strategy, AMA, Chicago, 1989a, pp.30- 33
Kingman-Brundage, J., 'Blueprinting for the bottom line', Service Excellence:Marketing's Impact On Performance, AMA, Chicago, IL, 1989b
Kingman-Brundage, J., 'The ABCs of service system blueprinting', in C. H. Lovelock (Ed.), Managing Services, Marketing, Operations and Human Resources, 2nd ed.,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NJ, 1992
Kingman-Brundage, J., 'Service mapping: gaining a concrete perspective on service system design', in E. S. Eberhard and W. F. Christopher (Eds.), The service quality handbook, New York, 1993, pp.148-63
Kingman-Brundage, J., 'Service mapping: back to basics', in W. J. Glynn and J. G. Barnes (Eds.), Understanding services management, John Wiley and Sons, Chichester, 1995, pp.119-142
Kingman-Brundage, J., W. R. George, and D. E. Bowen, 'Service logic:achieving system integration', IJSIM, Vol.6, No.4(1995), pp.20- 39
Kingman-Brundage, J. and W. R. George, 'Using service logic to achieve optimal team functioning', International Service Quality Association, New York, 1996
Kullven, H. and J. Mattsson, 'A Management Control Model Based on the Customer Service Process', IJSIM, Vol.5, No.3(1994), pp.14-25
Laws, E., 'Studying and improving the quality of visitor services, a blueprinting approach to understanding service delivery systems', in G. Richards (Ed.), Tourism In Central And Eastern Europe:Educating For Quality, European Association for Tourism and Leisure Education, Tilburg University Press, 1996
Laws, E., 'Conceptualizing visitor satisfaction management in heritage settings:an exploratory blueprinting analysis of Leeds Castle, Kent', Tourism Management, Vol.19, No.6 (1998), pp.545-554
Lockyer, K. G. and J. S. Oakland, How to sample success, Management Today (July), 1981
Michel, S., 'Analyzing service failures and recoveries: a process approach', IJSIM, Vol. 12, No.1(2001), pp.20-33
Morelli, N., 'Developing new product service systems (PSS):methodologies and operational tool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14, No.17(2006), pp.1495-1501
Mukherjee, A. and N. Malhotra, 'Does role clarity explain employee perceived service quality?:A study of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in call centres', IJSIM, Vol.17, No.5(2006), pp.444-473
Normann, R., Service Management, John Wiley & Sons, New York, 1984
Olorunniwo, F., M. K. Hsu, and G. J. Udo,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the service factor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0, No.1 (2006), pp.59-72
Paquet, C., St-Arnaud-McKenzie, D., Ferland, G. and L. Dube, 'A blueprint-based case study analysis of nutrition services provided in a mid-term care facility for the elderly',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Vol.103, No.3(2003), pp.363-368
Partovi, F. Y., 'An analytic model to quantify strategic service vision', IJSIM, Vol.12, No.5 (2001), pp.476-499
Ramaswamy, R., Design and Management of Service Process:Keeping Customers for Life,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Inc, 1996
Rodie, A. R., L. G. Pol, B. F. Crabtree, and H. E. McIlvain, 'Assessing quality as pressure mounts for clinics to deliver quality, medical practice blueprints and genograms serve as useful tools', Marketing Health Services, Vol.19, No.2(1999), pp.16-24
Sampaio, P. R. F. and Yong-He, 'Unbundling and delivering CRM applications as e-services: a case study in customer segm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s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7, No.3(2006), pp.297-319
Shan, T. C. and W. W. Hua, 'Service- Oriented Solution Framework for Internet Banking', IJWSR, Vol.3, No.1(2006), pp.29-48
Shostack, G. L., 'How to design a service', in J. H. Donnelly and W. R. George (Eds.), Marketing of Services, AMA, Chicago, IL, 1981, pp.221-229
Shostack, G. L., 'How to design a servic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6, No.1 (1982), pp.49-63
Shostack, G. L., 'Designing services that deliver', HBR, Vol.62, No.1(1984a), pp.133-139
Shostack, G. L., 'Service design in the operating environment', in W. R. George and C. Marshall (Eds.), Developing New Services, AMA, Chicago, IL, 1984b, pp.27-43
Shostack, G. L., 'Planning the service encounter', in J. A. Czepiel, M. R. Solomon and C. F. Surprenant (Eds.), The Service Encounter, Managing Employee Customer Interaction in Services Businesses, Lexington Books, Lexington, MA, 1985, pp.243?253
Shostack, G. L., 'Service positioning through structural change', Journal of Marketing, Vol.51, No.1(1987), pp.34-43
Shostack, G. L., 'Understanding services through blueprinting', in T. A. Swartz, D. E. Bowen and S. W. Brown (Eds.), Advances in Marketing and Management, Research and Practice, Greenwich, CT, JAI Press, 1992, pp.75-90
Stanton, J. M., 'Reactions to employee performance monitoring:framework, review and research directions', Human Performance, Vol.13, No.1(2000), pp.85-113
Tseng, M. M., M. Qinhai, and C. J. Su, 'Mapping customers' service experience for operations improvement',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Vol.5, No.1(1999), pp. 50-64
Verboom, M., J. Iwaarden, and T. Wiele, 'A transparent role of information systems within business processes:a case study', Managing Service Quality, Vol.14, No.6(2004), pp.496-504
Zeithaml, V. A. and M. J. Bitner, Services marketing, McGraw-Hill, New York, 20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