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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가치 분석을 이용한 메뉴 분석에 관한 연구 -와인 전문 레스토랑 사례-
A Study on Menu Analysis using Goal-Value Analysis - A Case of a Wine Restaurant -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18 no.4, 2008년, pp.641 - 650  

김동진 (영남대학교 식품외식학부) ,  김동석 (경희대학교 조리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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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ayes & Huffman의 목표 가치 분석 방법을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메뉴 분석에 실제적으로 적용하여 메뉴분석 기법의 다양화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메뉴 아이템을 네 가지의 메뉴 분석 기법을 통하여 분석해 본 결과, 안주류의 cheese, sausage 등과 소고기를 이용한 스테이크류가 가장 경쟁력 있는 메뉴로 나타났으며, 대체적으로 파스타류들은 경쟁력을 가지지 못하는 메뉴로 분석되었다. 특히, 스테이크류의 tenderloin steak (\4,669,700원)와 안주류의 fondue(\2,674,000원)가 가장 높은 수익 금액을 나타내었고, 목표 가치 금액에 도달한 메뉴 아이템은 총 28개의 메뉴 아이템 중 tenderloin steak, fruits & cheese, fondue, special tenderloin steak의 4가지 메뉴 아이템이었다. 또한, 파스타류의 경우, 와인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특성으로 고객의 요구로 간단한 식사의 필요성에 의하여 수익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 제시되어진 메뉴 아이템이긴 하지만 다양한 형태의 파스타류를 다루기보다는 함축되어진 메뉴 아이템의 제시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대부분의 메뉴 분석에 관련한 연구는 기존의 Miller, Kasavana & Smith, Pavesic 분석 방법을 이용한 메뉴 분석이 이루어졌지만, 메뉴 분석 기법의 다양화와 외식업체의 적절한 메뉴 분석 기법의 적용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Payes & Huffman의 목표 가치 분석 방법을 메뉴 분석에 대한 새로운 적용으로 메뉴 분석 방법의 다양화와 메뉴 가격 결정 등의 원활한 메뉴 관리 및 외식업체의 마케팅 전략 등 외식업체의 보다 효율적인 경영 전략수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또한, 메뉴의 다양화 및 체계화에 공헌함으로서 인력과 자원의 낭비를 보다 긍정적으로 음식의 질을 높이는 데 활용되어 한층 더 발달된 식문화 형성과 우리나라 외식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the success of a food service organization. As a matter of fact, menu functions as a list of product restaurant and a communication tool that facilitates the communication between a restaurant and its customers. Accordingly, many scholars and practitioners have suggested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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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메뉴에 대한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와인 전문 레스토랑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 메뉴를 중심으로 목표 가치 분석의 실제적인 적용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메뉴 분석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Payes & Huffinan의 목표 가치 분석 방법을 와인 전문 레스토랑의 메뉴 분석에 실제적으로 적용하여 메뉴 분석 기법의 다양화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총 28개의 메뉴 아이템 중 tenderloin steak, fruits & cheese, fondue, special tender loin steak 4개 메뉴 아이템만이 목표 가치 금액에 도달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목표 가치 금액에 도달하지 못한 메뉴 아이템인 jerked beef를 목표 가치 금액에 도달하기 위하여 판매 가격 및 원가 비율을 조정하여 보았다. 판매가격을 w 20, 000, 원가 비율은 35%로 조정 후 목표 가치 분석 방법을 통하여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일반적인 메뉴 분석은 표준 순이익을 계산하고; 이것을 개별음식들의 순이익과 비교하여 높고 낮음을 결정하여 메뉴 성과를 평가한다. 순이익의 계산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총원가에 비식재료비와 비식재료비의 한계를 차감하여 계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총원가에비식재료비와 고정비의 비율을 곱하여 계산하는 것으로 후자의 방법에 의하여 순이익을 계산하고 변동비를 특정 원가로 가정하고 접근하였다. 특히 다른 메뉴 분석 방법과의 차이점은 아이템에 대한 수익성을 계산하는데 있어서 절대적인 변수, 득 각 품목에서 발생하는 고정비와 변동비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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