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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 관련 일하는 장소 그리기'를 이용한 초등학생들의 과학.기술 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 조사
An Investiga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the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Professions by Using the 'Drawing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Workplace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7 no.3, 2008년, pp.307 - 317  

김경순 (서울대학교) ,  이선우 (서울대학교) ,  한수진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the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professions by using the 'drawing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workplaces'. The subjects were 401 students of 4th and 6th grades at three elementary schools in Seoul. The results reveal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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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 관련 일하는 장소 그리기와 직업의 예 적기를 활용하여 초등학생들이 과학. 기술 관련 일과 직업에 대해 얼마나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 기술 관련 직업뿐만 아니라 일의 내용과 작업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Scherz와 Oren(2006)의, 과학. 기술 관련 일하는 장소 그리기, 를 이용하여 초등학생들이 과학 - 기술 관련 일과 직업에 대해 얼마나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1) 초등학생들의 과학. 기술 관련 일하는 장소에 대한 이미지의 특징을 조사한다.
  • 2) 초등학생들의 과학. 기술 관련 일하는 장소에서 하는 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다.
  • 3) 초등학생들의 과학. 기술 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다.
  • 모든 연구자들이 합의한 사항에 한하여 결과를 해석하고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과학 교육 전문가, 현직 교사, 과학교육 전공 대학원생과의 세미나를 통해 수정. 보완함으로써 결과 분석 및 해석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학생들이 그린 그림과 서술한 응답은 분석 기준의 영 역별로 학년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 기술 관련 직업뿐만 아니라 일의 내용과 작업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Scherz와 Oren(2006)의, 과학.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 기술 관련 직업뿐만 아니라 일의 내용과 작업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Scherz와 Oren(2006)의,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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