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이 인식하는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조사
An Investigation of Science-related Activiti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3년, pp.515 - 526  

양찬호 (서울대학교) ,  배유진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  유준희 (서울대학교) ,  이경우 (서울대학교) ,  계영희 (고신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science-related activities in everyday life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preference and participation in the activities. We also analyzed the differences by student's gender and interest in science. We developed a questionnaire of what activit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정작 과학 학습의 주체인 학생의 관점에서 그들이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생활 속 활동이 무엇인지, 그 중 어떤 활동을 선호하고 주로 참여하는지 조사하려는 시도는 매우 부족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는 초등 과학교육의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들을 제안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초등학생들은 직접 체험하는 활동에 대한 흥미가 높으므로 효과적인 과학 학습을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수행하는 활동 중 실제로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알아보고, 이러한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성별과 과학에 대한 흥미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수행하는 활동 중 실제로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조사하고, 이러한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성별과 과학에 대한 흥미 수준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수행하는 활동 중 실제로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알아보고, 이러한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성별과 과학에 대한 흥미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밖 활동이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가 개인마다 다른 이유는? 학생들이 수행하는 활동들, 특히, 학교 밖 활동은 상당히 개인적이고 맥락화되어 있어(Dierking et al., 2003), 동일한 활동이라도 학생에 따라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에 차이가 클 수 있다. 또한, 활동에 대한 참여는 학생 개인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학생마다 각 활동에 대한 참여도나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초등학생 과학관련 활동 인식 조사 설문지 범주 구성은? 설문지는 학생의 배경 변인, 활동에 대한 과학과의 관련성, 참여도, 선호도의 네 가지 범주로 구성하였다. 학생의 배경 변인으로는 성별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사용하였다.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감소가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는 이유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는 일반적으로 학년이 올라가면서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곽영순 등, 2006; Vedder-Weiss & Fortus, 2011). 이러한 경향은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이어져 과학 관련 진로의 선택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장수명과 서혜애, 2005). 따라서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진로 교육과 함께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