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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 소비자의 연령대에 따른 등산복 구매 및 만족도
Climbing Sportswear Purchase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Silver Consumer Ag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2, 2008년, pp.181 - 192  

김연이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디자인학) ,  나영주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디자인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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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주목받고 있는 실버 소비자의 등산복 구매 실태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노인 연령대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대상의 표집은 북한산에서 등산을 하고 계시는 노인 100에 대하여 65세를 기준으로 뉴실버와 실버 소비자로 노인소비자를 구분하였다. 자가응답과 대필방식을 병행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SPSS 12.0을 이용하여 t Test와 카이검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뉴실버 소비자들은 실버소비자보다 스포츠웨어를 자주 구입하였으며 구매비용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인지도도 높았으며 구매장소는 스포츠웨어 전문매장을 선호하였다. 구매기준과 불만족 요인도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즉 뉴실버 소비자에게는 등산복의 품질, 디자인/색에 대한 불만족이 높은 반면에, 실버 소비자에게는 품질, 착용감/쾌적감이 불만족이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outdoorwear satisfaction of silver consumers and their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age. The survey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00 elders who were climbing the Bukhan mountain; 68 among them were new silver group in range of 55-64 years old. A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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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령사회로 가고 있는 사회적 경제적 요구에 부합하되, 실버 소비자들의 스포츠의류 중 등산복에 관련한 인식, 구매 실태와 구매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소비자별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노인을 위한 등산복이나 등산복의 개발 및 연구는 현재까지 미미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노인들이 즐기는 스포츠로서 등산복에 주목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 선행연구의 정의에 의하여 뉴실버 소비자(55세-64세)와 실버 소비자(65세 이상)으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자료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스포츠의류의 실버시장 접근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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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기상,1997에 따르면 '실버'란 무엇을 지칭하는 뜻인가? 노인의 건강 및 소득보장, 주거, 의류, 식품, 일상생활 분야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연구문제들이 제안되고 있으며 또한 이와 관련하여 실버산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실버’란 노인의 흰머리를 미화시켜 표현한 단어로 중년층과 노년층을 지칭하는 뜻이다 (유기상,1997). 최근 들어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 타깃 마케팅이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노년층의 증가에 따라, 황금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실버시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노인들에게서 등산복에 대한 다양한 수요와 구매 행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실버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다양하고 적극적인 여가활동으로 나타나며 그 중에서도 꾸준한 운동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실버소비자 전반의 여가활동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고 등산이 대중적인 여가활동이자 생활 스포츠로 확고하게 자리잡아감에 따라 등산복에 대한 다양한 수요와 구매 행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노인을 위한 등산복이나 등산복의 개발 및 연구는 현재까지 미미한 수준이다.
실버 소비자의 등산복 구매 실태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노인 연령대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0을 이용하여 t Test와 카이검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뉴실버 소비자들은 실버소비자보다 스포츠웨어를 자주 구입하였으며 구매비용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인지도도 높았으며 구매장소는 스포츠웨어 전문매장을 선호하였다. 구매기준과 불만족 요인도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즉 뉴실버 소비자에게는 등산복의 품질, 디자인/색에 대한 불만족이 높은 반면에, 실버 소비자에게는 품질, 착용감/쾌적감이 불만족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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