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한국과 중국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을 조사하여 죽음교육과정설계에 간호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내용이 반영되도록 기여하고 간호교육 및 임상간호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2007년 3월19일부터 3월23일 사이에 한국 E대학교 간호대학생 248명과 중국 Y대학교 간호대학생 244명 총 49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도구는 Thorson과 Powell(1988)의 죽음의식도구를 박석춘(1992)이 번안하여 사용했던 도구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12.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는 기술통계 방법을 사용하고, Cronbach Alpha Coefficient, 요인분석, t-test, ANOVA 및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1. 한국 간호대학생은 반수이상(58.5%)이 종교가 있는데 비해 중국 간호대학생은 거의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93.9%). 죽음경험이 한국 간호대학생(66.9%)보다는 중국 간호대학생이 많았다(76.6%). 사후세계유형에서 한국 간호대학생은 '사람이 죽으면 천국이나 지옥중의 한곳으로 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제일 많았고(27.3%),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될 것인지 통 모르겠다'가 2위로 나타났다(22.9%). 중국 간호대학생은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될 것인지 통 모르겠다'가 제일 많고(30.3%), '사람이 죽으면 그것으로 끝이고 사후세계는 존재하지 않는다'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29.5%). 2. 죽음의식은 한국 간호대학생이 평균 2.36점, 중국 간호대학생이 평균 2.50점으로 죽음에 대한 염려, 불안, 두려움이 중간수준이었으며 중국 간호대학생이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높았다(t=3.51,p=.000). 3. 한국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은 연령(t=3.20, p=.002), 종교(t=2.56, p=.011), 사후세계(F=4.64, p=.000)에 대한 태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죽음의식에 대한 기여도는 사후세계변수가 수량화범위 0.735(p=.000)로 나타났다. 중국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은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 내세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의 죽음의식이 제일 긍정적이므로 영적간호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한편 중국 간호대학생은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죽음을 더 의식하고 죽음에 대한 염려, 불안, 두려움이 더 높게 나타났으므로 간호교육과정의 비교검토를 통해 한국의 죽음교육내용을 참고하고 중국의 정치, 문화와 사회제도에 알맞은 죽음교육을 해야 된다고 하겠다. 죽음의식은 사후세계에 대한 태도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교육 및 실무에 적용을 제언한다.
목적: 한국과 중국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을 조사하여 죽음교육과정설계에 간호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내용이 반영되도록 기여하고 간호교육 및 임상간호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2007년 3월19일부터 3월23일 사이에 한국 E대학교 간호대학생 248명과 중국 Y대학교 간호대학생 244명 총 49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도구는 Thorson과 Powell(1988)의 죽음의식도구를 박석춘(1992)이 번안하여 사용했던 도구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12.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는 기술통계 방법을 사용하고, Cronbach Alpha Coefficient, 요인분석, t-test, ANOVA 및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1. 한국 간호대학생은 반수이상(58.5%)이 종교가 있는데 비해 중국 간호대학생은 거의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93.9%). 죽음경험이 한국 간호대학생(66.9%)보다는 중국 간호대학생이 많았다(76.6%). 사후세계유형에서 한국 간호대학생은 '사람이 죽으면 천국이나 지옥중의 한곳으로 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제일 많았고(27.3%),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될 것인지 통 모르겠다'가 2위로 나타났다(22.9%). 중국 간호대학생은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될 것인지 통 모르겠다'가 제일 많고(30.3%), '사람이 죽으면 그것으로 끝이고 사후세계는 존재하지 않는다'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29.5%). 2. 죽음의식은 한국 간호대학생이 평균 2.36점, 중국 간호대학생이 평균 2.50점으로 죽음에 대한 염려, 불안, 두려움이 중간수준이었으며 중국 간호대학생이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높았다(t=3.51,p=.000). 3. 한국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은 연령(t=3.20, p=.002), 종교(t=2.56, p=.011), 사후세계(F=4.64, p=.000)에 대한 태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죽음의식에 대한 기여도는 사후세계변수가 수량화범위 0.735(p=.000)로 나타났다. 중국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은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 내세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의 죽음의식이 제일 긍정적이므로 영적간호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한편 중국 간호대학생은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죽음을 더 의식하고 죽음에 대한 염려, 불안, 두려움이 더 높게 나타났으므로 간호교육과정의 비교검토를 통해 한국의 죽음교육내용을 참고하고 중국의 정치, 문화와 사회제도에 알맞은 죽음교육을 해야 된다고 하겠다. 죽음의식은 사후세계에 대한 태도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교육 및 실무에 적용을 제언한다.
Pe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death between Korean and Chinese nursing students. And it will help develop curriculum for preparing death, the quality of hospice care, as well as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Methods: Data was collected from 492 nursing stu...
Pe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death between Korean and Chinese nursing students. And it will help develop curriculum for preparing death, the quality of hospice care, as well as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Methods: Data was collected from 492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248 Korean and 244 Chinese) by questionnaire designed for examining Death Orientation (Thorson & Powell, 1988). They were analyzed using Cronbach's Alpha coefficients,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SPSS; win 12.0 version) Results: More than half of the Korean nursing students followed a religion (58.5%) while the majority of Chinese nursing students did not follow a religion (93.9%). In the view of the afterlife, nursing students in China had two views. 'I really don't know what happens after a person dies (30.3%)' and ‘There is no afterlife and death is the end (29.5%)’. On the other hand the Korean nursing students’ answer were, 'After dying, a person goes to heaven or hell (27.3%)' and 'I really don't know what happens after a person dies. (22.9%)' The study also found that the average of 25 items in Death Orientation is 2.36points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and 2.50points of nursing students in China. This means that the concern, anxiety and fear were of the middle level for the Chinese Students and were higher than Korean students (t=3.51, p=.000). In the low factor of death orientation, those in Korea had higher 'anxiety of burden to family' than those in China (t=-3.50, p=.001). The nursing students in China had higher 'anxiety of the unknown (t=4.96, p=.000)', 'fear of suffering (t=6.88, p=.000), 'fear of extinction body and life (t=5.20, p=.000), 'fear of lost self-control(t=2.12, p=.034)', and 'anxiety of future existence and nonexistence (t=2.33, p=.020)' than those in Korea.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for the 'concern of body and fear of identity lost' category. The death orientation of Korean nursing students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age (t=3.20, p=.002), religion (t=2.56, p=.011), and afterlife (F=4.64, p=.000). The contribution of Death Orienta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he afterlife variable (0.735, p=0.001). The death orientation of Chinese nursing students did not have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Conclusion: In conclusion, there were differences in death orientation between Korean and Chinese nursing students. In particular, those who believed in afterlife showed acceptance of death.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nursing curricula should include education program on death and spiritual nursing. Additional studies are needed to establish death education in China with careful considerations on Chinese policies, cultures and social systems.
Pe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death between Korean and Chinese nursing students. And it will help develop curriculum for preparing death, the quality of hospice care, as well as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Methods: Data was collected from 492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248 Korean and 244 Chinese) by questionnaire designed for examining Death Orientation (Thorson & Powell, 1988). They were analyzed using Cronbach's Alpha coefficients, factor analysis, t-test,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SPSS; win 12.0 version) Results: More than half of the Korean nursing students followed a religion (58.5%) while the majority of Chinese nursing students did not follow a religion (93.9%). In the view of the afterlife, nursing students in China had two views. 'I really don't know what happens after a person dies (30.3%)' and ‘There is no afterlife and death is the end (29.5%)’. On the other hand the Korean nursing students’ answer were, 'After dying, a person goes to heaven or hell (27.3%)' and 'I really don't know what happens after a person dies. (22.9%)' The study also found that the average of 25 items in Death Orientation is 2.36points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and 2.50points of nursing students in China. This means that the concern, anxiety and fear were of the middle level for the Chinese Students and were higher than Korean students (t=3.51, p=.000). In the low factor of death orientation, those in Korea had higher 'anxiety of burden to family' than those in China (t=-3.50, p=.001). The nursing students in China had higher 'anxiety of the unknown (t=4.96, p=.000)', 'fear of suffering (t=6.88, p=.000), 'fear of extinction body and life (t=5.20, p=.000), 'fear of lost self-control(t=2.12, p=.034)', and 'anxiety of future existence and nonexistence (t=2.33, p=.020)' than those in Korea.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for the 'concern of body and fear of identity lost' category. The death orientation of Korean nursing students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age (t=3.20, p=.002), religion (t=2.56, p=.011), and afterlife (F=4.64, p=.000). The contribution of Death Orienta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he afterlife variable (0.735, p=0.001). The death orientation of Chinese nursing students did not have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Conclusion: In conclusion, there were differences in death orientation between Korean and Chinese nursing students. In particular, those who believed in afterlife showed acceptance of death.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nursing curricula should include education program on death and spiritual nursing. Additional studies are needed to establish death education in China with careful considerations on Chinese policies, cultures and social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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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국과 중국 두 나라 간호대학생은 간호교육을 받는 점과 청년기로서의 특징은 비슷하나 현재 두 나라 사회, 정치, 경제, 교육제도는 서로 다르다6). 그러므로 두 나라 간호대학생의 죽음 의식에도 차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개인적 특성과 죽음 의식을 확인하고 한국과 중국 간호대학생의 특성에 따른 죽음의 식 을 비 교분석함으로써 죽음교육과정설계 에 간호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내용이 반영되도록 기여할 수 있으며 간호교육 및 임상간호의 질적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목적: 한국과 중국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을 조사하여 죽음교육과정설계에 간호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내용이 반영되도록 기여하고 간호교육 및 임상 간호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번안하여 사용했던 도구를 이용하였다.10) Thorson 과Powell은 미국대학생들에게 이분식의 O, X로 응답하게 하여서 총25문항 7개 하위요인 으로 죽음 의식도 구를 구성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가 아시아지역의 대학생이고 또 4점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기에요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총25문항 7개 하위요인으로 분석되었다.
2007년 3월19일부터 3월23일 사이에 두 나라 학생들의 동의하에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여 회수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12.0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빈도분석을, 국적에 따른 차이검증은 교차분석 (x2-test)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한국 E대학교 간호대학 1학년부터 4학년 학생 248명과 중국Y대학교 간호대학 1학년부터 3학년학생 244명으로 총 492명이었다.
데이터처리
한국과 중국의 죽음 의식에서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고 기타 일반특성에 따른 죽음의식의 평점 차이검증은 ANOVA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 Coefficient를, 구성 타당도검증을 위해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을 사용하였다. 죽음의식에 대한 기여도에 대해 회귀분석법으로 비교 평가하였다.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12.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는 기술통계 방법을 사용하고, Cronbach Alpha Coefficient, 요인분석, t-test, ANOVA 및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변수의 죽음의식 기여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량화로 된 회귀분석 방법으로 죽음 의식에 대한 기여도에 대해 비교평가 하였다. 설명 변인이 제일 높은 변수는 사후세계에 대한 태도이고 다음으로 주관적 건강수준, 주관적 생활수준, 종교 유무, 국적, 연령, 죽음경험유무의 순으로 나타났다.
0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빈도분석을, 국적에 따른 차이검증은 교차분석 (x2-test)을 실시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죽음 의식에서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고 기타 일반특성에 따른 죽음의식의 평점 차이검증은 ANOVA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 Coefficient를, 구성 타당도검증을 위해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을 사용하였다. 죽음의식에 대한 기여도에 대해 회귀분석법으로 비교 평가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빈도분석을, 국적에 따른 차이검증은 교차분석 (x2-test)을 실시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죽음 의식에서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고 기타 일반특성에 따른 죽음의식의 평점 차이검증은 ANOVA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 Coefficient를, 구성 타당도검증을 위해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방법: 본 연구는 2007년 3월19일부터 3월23일 사이에 한국 E 대학교 간호대학생 248명과 중국 Y 대학교 간호대학생 244명 총 49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 도구는 Thorson 과 Powell(1988) 의 죽음의식도구를 박석춘(1992)이 번안하여 사용했던 도구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12.
본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묻는 8문항과 죽음에 대한의식을 알아보는 25 문항으로 구성되었는데 죽음에 대한 의식을 알아보는 측정 도구는 Templer(1970) 와 Boyar(1964)가 개발한 죽음 의식에 대한 도구를 Thorson과 Powell(1988) 이수 정해서 죽음의식도구를 만들었고7)8)9) 박석춘(1992) 이 번안하여 사용했던 도구를 이용하였다.10) Thorson 과Powell은 미국대학생들에게 이분식의 O, X로 응답하게 하여서 총25문항 7개 하위요인 으로 죽음 의식도 구를 구성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가 아시아지역의 대학생이고 또 4점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기에요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총25문항 7개 하위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성능/효과
0)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는 기술통계 방법을 사용하고, Cronbach Alpha Coefficient, 요인분석, t-test, ANOVA 및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1. 한국 간호대학생은 반수이상 (58.5%)이 종교가 있는데 비해 중국 간호대학생은 거의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93.9%). 죽음경험이 한국 간호대학생(66.
5%). 2. 죽음의식은 한국 간호대학생이 평균 2.36점, 중국 간호대학생이 평균 2.50점으로 죽음에 대한 염려, 불안, 두려움이 중간수준이었으며 중국 간호대학생이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높았다(t=3.51, p=.000). 3.
000). 3. 한국 간호대학생의 죽음 의식은 연령 (t=3.20, p=.002), 종교(t=2.56, p=.011), 사후세계 (F=4.64, p=.000) 에 대한 태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죽음의식에 대한 기여도는 사후세계변수가 수량화범위 0.735(p=.000)로 나타났다. 중국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은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3개의 문항에서 한국 간호대학생이 중국 간호대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11개의 문항에서 중국 간호대학생이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므로 총 14개의 문항에서 한국과 중국 간호대학생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중국 간호대학생의 죽음의식은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 내세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의 죽음의식이 제일 긍정적이므로 영적간호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한편 중국 간호대학생은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죽음을 더 의식하고 죽음에 대한 염려, 불안, 두려움이 더 높게 나타났으므로 간호교육과정의 비교검토를 통해 한국의 죽음교육내용을 참고하고 중국의 정치, 문화와 사회제도에 알맞은 죽음교육을 해야 된다고 하겠다.
설명 변인이 제일 높은 변수는 사후세계에 대한 태도이고 다음으로 주관적 건강수준, 주관적 생활수준, 종교 유무, 국적, 연령, 죽음경험유무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후세계에 대한 태도의 기여도는 전체 대상자에 서와 한국 간호대학생에서 유의하게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고, 중국 간호대학생에서는 유의한 수준은 아니지만다른 변수의 기여도보다 높게 나타났다.<표 6>
설명 변인이 제일 높은 변수는 사후세계에 대한 태도이고 다음으로 주관적 건강수준, 주관적 생활수준, 종교 유무, 국적, 연령, 죽음경험유무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후세계에 대한 태도의 기여도는 전체 대상자에 서와 한국 간호대학생에서 유의하게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고, 중국 간호대학생에서는 유의한 수준은 아니지만다른 변수의 기여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000) 를 보였다. 주관적 생활수준과 건강수준, 죽음경험에 따라서 죽음 의식 수준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점수 1.99 점 이하의 문항은 '내세에 대하여 아는 것이 없어 마음이 괴롭다’의 한 개 문항에서만 평균 1.98점의 낮은 점수를 보였고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높았다 (t=3.97, p=.000).
후속연구
2) 한국 간호대학생은 사후세계에 대한 태도가 죽음 의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으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교육 및 실무에 적용을 제언한다.
3) 중국의 의료인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죽음 의식 수준을 계속 조사연구하며 중국의 정치, 문화와 사회제도에 어울리는 죽음교육과정개발이 필요하다.
한편 중국 간호대학생은 한국 간호대학생보다 죽음을 더 의식하고 죽음에 대한 염려, 불안, 두려움이 더 높게 나타났으므로 간호교육과정의 비교검토를 통해 한국의 죽음교육내용을 참고하고 중국의 정치, 문화와 사회제도에 알맞은 죽음교육을 해야 된다고 하겠다. 죽음 의식은 사후세계에 대한 태도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교육 및 실무에 적용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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