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해 및 해석 과정
Students' Comprehension and Interpretation Process of InscriptionsRepresenting the Concept of Atom and Molecul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3 no.3, 2009년, pp.355 - 367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윤미숙 (문성중학교) ,  한재영 (충북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면담을 통해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에 대 한 이해와 해석 과정을 조사하였다. 학생들과의 면담 및 결과 분석에 기호학적 모델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자료의 이해와 관련된 구조화 과정은 잘 수행하는 편이며, 목표 개념에 도달하는 번역 과정 및 시각자료간의 대응에 해당하는 번역 과정은 대체로 어려워하였다. 시각자료와 글을 연결하는 번역 과정은 학생에 따라 성공 여부가 달랐다. 한편, 면담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이 시각자료를 해석하는 과정은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9th grade students were interviewed to explore their comprehension and interpretation processes of inscriptions representing the concept of atom and molecule. We used a semiotic model for the interview and the analysis of result. The research result revealed that the students per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2 면담 질문지는 체크리스트로 사용함으로써 생략된 항목이 없도록 했으며, 각 학생들의 반응에 따라 심층적인 질문을 추가로 하기도 했다. 또한, 면담 과정에서 앞서 제시된 시각자료의 내용이 학생의 응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생별로 시각자료를 제시하는 순서를 다르게 함으로써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고자 했다. 즉, 각 시각자료에 번호를 매긴 후 1→ 2 → 3 → 4→ 5, 3 → 1 → 5 → 4 → 2, …, 5 → 4 → 3 → 2 → 1과 같이 학생마다 시각자료의 제시 순서를 다르게 조합했다.
  • 이 연구에서는 면담을 통해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및 해석 과정을 기호학적 관점에서 조사했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시각자료의 의미를 파악하는 구조화 과정은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편이지만, 목표 개념에 도달하거나 시각자료 간 대응에 해당하는 번역 과정에서는 대체로 어려움을 겪는 경향을 나타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면담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시각자료를 통해 구성한 원자 및 분자 개념의 내용을 조사하고, 학생들이 시각자료를 해석하는 과정 및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분석했다.
  • 연구 결과 및 논의 내용은 연구자들이 시각자료와 기호학적 분석틀, 분석 결과, 선행연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반복적으로 검토하여 작성한 것이다. 이후 과학교육 전문가, 과학교사, 과학교육 전공 대학원생을 포함하여 총 10인 이상으로 구성된 연구진 회의를 함으로써 분석 결과 및 주장, 결론을 수정 보완하여 주관성 수준23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질적 연구의 질과 신용성을 높이기 위해서 분석 및 검토 과정을 녹음 녹화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한 내용도 기록해 두어 감사 경로를 구성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Han, J.; Roth, W. M. Science Education 2006, 90, 173 

  2. Wu, H. K.; Shah, P. Science Education 2004, 88, 465 

  3. Bowen G. M.; Roth, W. 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32, 303 

  4. Roth, W. M.; McGinn, M. 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98, 68, 33 

  5. Roth, W. M.; Bowen, G. M.; McGinn, M. 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977 

  6. Gilbert, J. K.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5 

  7. Gabel, D. L.; Samuel, K. V.; Hunn, D.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87, 64, 695 

  8. de Vos, W.; Verdonk, A. 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6, 33, 657 

  9. Harrison, A. G.; Treagust, D. F. In Chemical Education: Towards Research-based Practice; Gilbert, J. K., Ed.;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2; p 189 

  10. Taber, K. S. Foundations of Chemistry 2003, 5, 43 

  11.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한국, 1997 

  12.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서울, 한국, 1998 

  13. 노태희; 윤미숙; 강훈식; 한재영 대한화학회지 2007, 51, 423 

  14. Eco, U. Semiotics and the philosophy of language; Indiana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U. S. A., 1984 

  15. 박수희 교육용 게임의 기호학적 분석: 퍼스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6.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민음사: 서울, 한국, 2005 

  17. Lemke, J. In Reading science: Critical and functional perspectives on discourses of science; Martin, J. R., Veel, R., Eds.; Routledge: London, U. K., 1998 

  18. Bastide, F. In Representation in scientific practice; Lynch, M., Woolgar, S., Eds.; MIT Press: Cambridge, U. S. A., 1990 

  19. Pozzer, L. L.; Roth, W. M. Science Education 2005, 89, 219 

  20. Roth, W. M.; Pozzer-Ardenghi, L.; Han, J. Critical graphicacy: Understanding visual representation practice in school science;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5 

  21. 한재영 초등과학교육 2006, 25, 244 

  22. 이용숙; 김영천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서울, 한국, 1998 

  23. Guba, E.; Lincoln, Y.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Sage: Beverly Hills, U. S. A., 1989 

  24. 한문정 연소와 녹스는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조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25. 백성혜; 류오현; 김동욱 박국태 대한화학회지 2001, 45, 357 

  26. 류오현; 백성혜; 김동욱 대한화학회지 2004, 48, 53 

  27. Ainsworth, S. Learning and instruction 2006, 16, 1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