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에서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의 기호학적 분석
Semiotic Analysis of the Inscriptions Representing Concept of Atom and Molecule in the 9th Grade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1 no.5, 2007년, pp.423 - 432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윤미숙 (문성중학교) ,  강훈식 (춘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한재영 (충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제7차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에서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의 유형 을 조사하고, 그 해석 과정을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했다. 원자 및 분자 개념은 구 도식, 일상생활의 사물, 공 과 막대기, STM 그래픽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었다. 모형의 조작 가능성 여부를 기준으로 원자 및 분 자 개념을 이미지로 표상한 시각자료와 사물을 이용하여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를 구분했다. 이 시각자료들을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을 구조화 과정과 번역 과정을 포함하는 기호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를 해석하는 것은 여러 단계의 해석 작업을 필요 로 하는 복잡한 과정이었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types of inscriptions representing the concept of atom and molecule in the 9th grade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analyzed the processes of interpreting those inscriptions on the view of semiotics. The concept of atom and molec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 결과에 제시한 주장들은 연구자들이 시각자료와 기호학적 모델, 분석 결과, 선행연구 등을 종합 적으로 고려하고 반복적으로 검토하여 작성한 것이 다. 그리고 과학교육 전문가, 중학교 과학 교사, 과학 교육 전공 대학원생을 포함하여 10인 이상으로 구성 된 연구진 회의에서 수차례에 걸쳐 논의하면서 분석 결과 및 주장, 결론을 수정보완하여 향상된 주관성 수준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분석 및 검토 과정을 녹음녹화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한 내용도 기록해 두 어 감사 경로를 구성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저〕7차 과학 교육과정에서 원 자와 분자 개념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중학교 3학 년 과학 교과서의 화학 단원을 대상으로 원자 및 분 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의 유형을 조사했다. 또 한,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 중 높은 비율로 제시된 대표적인 시각자료와 새로운 유형의 특징적인 시각자료를 선정하여, 학습자가 교과서 집 필자들이 의도한 대로 시각자료를 해석하기 위해 필 요한 과정을 기호학적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 여기서 원자 모 형의 조작 가능성 여부를 기준으로 크게 두 가지로 시각자료를 구분했다. 첫 번째는 구 도식 원자 모형, 컴 퓨터나 주사 터널링 현미경 등을 이용한 그래픽 등 과 같이 추상적인 원자 개념을 구체적인 형태의 이 미지로 시각화한 것으로, 단지 학습자에게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각자료이다. 두 번째는 공과 막대기, 볼트와 너트, 스티로폼 구와 이쑤시개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을 이용 하여 원자에 대응하는 구성물을 나타낸 것으로, 원 자 모형 에 해 당하는 사물을 직 접 조작하는 활동(handson activity)을 포함한 시각자료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Lemke, J. In Reading science; Martin, J. R.; Veel, R., Eds.; Routledge: London, U. K., 1998; p 87 

  2. Han, J.; Roth, W.-M. Science Education 2006, 90, 173 

  3. Roth, W.-M.; Pozzer-Ardenghi, L.; Han, J. Critical graphicacy; Springer: Netherlands, 2005 

  4. Pozzer, L. L.; Roth, W.-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3, 40, 1089 

  5. Roth, W. M.; Bowen, G. M.; McGinn, M. 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977 

  6. Bowen, G. M.; Roth, W.-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32, 303 

  7. Roth, W.-M.; McGinn, M. 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98, 68, 33 

  8. Roth, W.-M.; Tobin, K.; Shaw,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 1997, 19, 1075 

  9.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Mamiala, T. 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1353 

  10. Gabel, D. L.; Samuel, K. V.; Hunn, D.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87, 64, 695 

  11. de Vos, W.; Verdonk, A. 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6, 33, 657 

  12.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8 

  13.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7 

  14. 전경갑; 오창호 문화적 인간인간적 문화; 푸른 사상사: 서울, 2004 

  15.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서울, 2005 

  16. Eco, U. Semiotics and the philosophy of language; Indiana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U.S.A., 1984 

  17. 박수희 교육용 게임의 기호학적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18. Bastide, F. In Representation in scientific practice; Lynch, M.; Woolgar, S., Eds.; MIT Press: Cambridge, U.S.A., 1990; p 187 

  19. Taber, K. S. Foundations of Chemistry 2003, 5, 43 

  20. Guba, E.; Lincoln, Y.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Beverly Hills, 1989 

  21. 고숙영 학생들의 학습 접근방식과 개념의 이해도와의 관계성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22. 진희자; 박광서; 김동진; 김경미; 박국태 대한화학회지 2004, 48, 7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