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3 no.3, 2009년, pp.355 - 367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윤미숙 (문성중학교) , 한재영 (충북대학교 화학교육과)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면담을 통해 원자 및 분자 개념을 표상한 시각자료에 대 한 이해와 해석 과정을 조사하였다. 학생들과의 면담 및 결과 분석에 기호학적 모델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자료의 이해와 관련된 구조화 과정은 잘 수행하는 편이며, 목표 개념에 도달하는 번역 과정 및 시각자료간의 대응에 해당하는 번역 과정은 대체로 어려워하였다. 시각자료와 글을 연결하는 번역 과정은 학생에 따라 성공 여부가 달랐다. 한편, 면담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이 시각자료를 해석하는 과정은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In this study, the 9th grade students were interviewed to explore their comprehension and interpretation processes of inscriptions representing the concept of atom and molecule. We used a semiotic model for the interview and the analysis of result. The research result revealed that the students per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Han, J.; Roth, W. M. Science Education 2006, 90, 173
Wu, H. K.; Shah, P. Science Education 2004, 88, 465
Bowen G. M.; Roth, W. 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2, 32, 303
Roth, W. M.; McGinn, M. 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98, 68, 33
Roth, W. M.; Bowen, G. M.; McGinn, M. 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977
Gilbert, J. K. Visualization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5
Gabel, D. L.; Samuel, K. V.; Hunn, D.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1987, 64, 695
de Vos, W.; Verdonk, A. 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6, 33, 657
Harrison, A. G.; Treagust, D. F. In Chemical Education: Towards Research-based Practice; Gilbert, J. K., Ed.;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2; p 189
Taber, K. S. Foundations of Chemistry 2003, 5, 43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한국, 1997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서울, 한국, 1998
Eco, U. Semiotics and the philosophy of language; Indiana University Press: Bloomington, U. S. A., 1984
박수희 교육용 게임의 기호학적 분석: 퍼스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기호의 우리, 우리의 기호; 민음사: 서울, 한국, 2005
Lemke, J. In Reading science: Critical and functional perspectives on discourses of science; Martin, J. R., Veel, R., Eds.; Routledge: London, U. K., 1998
Bastide, F. In Representation in scientific practice; Lynch, M., Woolgar, S., Eds.; MIT Press: Cambridge, U. S. A., 1990
Pozzer, L. L.; Roth, W. M. Science Education 2005, 89, 219
Roth, W. M.; Pozzer-Ardenghi, L.; Han, J. Critical graphicacy: Understanding visual representation practice in school science; Springer: Dordrecht, Netherlands, 2005
이용숙; 김영천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교육과학사: 서울, 한국, 1998
Guba, E.; Lincoln, Y.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Sage: Beverly Hills, U. S. A., 1989
한문정 연소와 녹스는 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조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Ainsworth, S. Learning and instruction 2006, 16, 18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